당신의 경쟁전략은 무엇인가? - 하버드 경영대학원 마이클 포터의 성공전략 지침서
조안 마그레타 지음, 김언수.김주권.박상진 옮김 / 진성북스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영학을 전공했거나, 수업을 들었거나, 경영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경영전략의 세계 최고 권위자인 마이클 포터에 대해 배운다. 피터 드러커, 톰 피터스와 함께 세계 3대 경영석학으로 평가받은 바 있는 그는 17권의 저서와 125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했다고 한다. 그리고 그의 가르침에 관련한 서적은 무수히 많다.

이 책의 저자인 조안 마그레타는 90년대 초 포터 교수가 주요 필자인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의 전략 담당 편집자로 포터 교수와 일한 경험이 있으며, 하버드 경영대학원 부설기관인 '전략과 경쟁력 연구소(ISC)' 에서 일을 하고 있다. 그동안의 경력과 포터 교수의 학문적 잡업을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 책을 지필 하게 되었다고 한다.

마이클 포터 교수가 지필 한 책들도 좋지만 나는 왠지 이 책이 더 쉽게 이해가 되도록 잘 써진 것 같았다. 난 사실 MBA도 나왔고 HBR 논문도 조금 읽어봤고 경영전략 관련 서적을 많이 읽으려 노력해왔다. 이 책을 읽으며 그동안 내가 알고 있던 이론들을 쉽게 잘 풀어 설명해주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특히 기본에 충실한 책인 것 같았다. 경영, 전략, 마케팅, 경제가 마냥 어렵게 느껴지거나 알듯 모르는 듯한 독자가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한 번쯤 사용했을 법한 Five Forces Model(5가지 세력)이 바로 마이클 포터 교수가 발표한 산업 경쟁구조이다. 경쟁 환경을 분석하고 내가 영위하는 산업의 매력도를 분석해볼 수 있는 분석방법이다.

우선 기본 틀인 경쟁은 무엇이고 전략은 무엇인지에 대해 정확한 개념을 알고 가야 한다. 저자는 전략보다 경쟁을 먼저 다루는데 이는 경쟁이 없다면 전략도 필요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이 마음에 드는 또 하나의 이유는 마이클 포터 교수와의 인터뷰이다. 실제 전략 실무자가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에 대한 포터 교수의 답변이 수록되어 있다. 마치 그의 전략 수업을 청강하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영화인 Good Will Hunting에서 Will (맷 데이먼)이 이런 말을 한다. 겁내 비싼 학비를 내면서 하버드를 다닌다고 깝죽대지만 실제 그건 구립 도서관에서 공짜로 책을 빌려봐도 알 수 있는 것이라는 대목이다. 이 책을 보며 갑자기 그 영화의 장면이 스쳐 지나갔다. HBS 을 나오지 않아도, 한국에서 SNU MBA를 나오지 않아도 충분히 이런 책을 통해 습득하고 배울 수 있지 않나 하고 말이다.

3차 산업혁명시대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다시 한번 이 책을 통해 전략 이론의 핵심을 배우고 전략을 다시 제대로 수립하는 것은 어떨지 생각해본다.

마이클 포터가 쓴 또는 관련된 책을 집에서 찾아 책탑을 쌓아봤다. 이렇게 읽었어도 여전히 배움의 길은 멀고도 먼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