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편이 아니라도 적을 만들지 마라 - 적을 만들지 않는 사람이 성공한다
스샤오옌 지음, 양성희 옮김 / 다연 / 201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내 편이 아니라도 적을 만들지 마라 / 스샤오엔 / 양성희 옮김 / 다연 / 303pg / 자기계발

 

 

 

마음을 숨기고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인간관계의 기술’, ‘적을 만들지 않는 사람이 성공한다!’ 는 책 문구에 인간관계에서의 처세술에 대한 책인가 싶어하며 읽기를 시작하였다.

 

 

 

내 편이 아니라도 적을 만들지 마라』 란 책은 현대사회에서 너무나도 복잡한 대인관계에서 좀 더 현명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많은 조언을 한다. 하지만 난 이 책에서 좀 더 포커스를 맞춘 것이 남과의 관계라기 보단 결국 자기 스스로의 성찰이라고 느꼈다. 남이 어떻게 행동을 하든 내가 생각하고 행동하고 바라보는 시점에 모든 것이 변한다는 것이다. 결론 적으로 『내 편이 아니라도 적을 만들지 마라』란 책은 대인관계의 처세술, 기술을 이야기 한다기 보단 나 스스로를 돌이켜보고 결국 남이 아닌 나로서 모든 것이 비롯된다는 메시지가 담겨 있으며 자기를 개선 할 수 있는 지혜와 태도를 알려주는 것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큰 주제별로 저자는 올바른 행실에 대해 조언을 한다.

 

행복한 인간관계를 위한 충고, 삶에서 배우는 인간관계의 진실, 때와 장소를 가려 타인을 대하는 훌륭한 태도,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위한 지혜, 그리고 바른 의지를 위한 마음가짐에 대해 다양한 사례들을 가지고 저자는 사례들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가짐과 행동에 대해 조언한다. 공감 가는 부분도 있었지만 때로는 와 닿지 않은 부분도 있기도 했다. 아마 와 닿지 않는 부분은 저자의 조언에 동의하지 않는 부분이 있기 때문인 것 같다. 어찌 보면 이 책은 너무 당연한 이야기를 나열한 것 같지만 사실 이 중요한 점들을 바쁜 일정이란 핑계로 간과하고 있지 않았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요즘 너무나도 빨리빨리 세상이 돌아가는 시점에서 이런 책을 읽으며 스스로 마음도 다스릴 수 있는 시간은 같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이 책엔 주옥 같은 글들이 많다. 자주 보고 마음에 새겨야 겠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이 책은 한번에 완독을 하기 보단 자주 열어보고 느끼고 실천을 하려 노력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이런 점에서 탈무드란 책과 사뭇 흡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 스스로 뿐 아니라 아이를 양육하는 교육자나 부모라면 꼭 이 책을 바탕으로 아이의 교육에도 힘써야 할 것이다.

 

 

 

현재를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지 못하면 그 인생은 내 것이 아니다. 현재를 즐기지 못하는 그 인생은 영원히 즐길 수 없다. 현재에 현명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사람은 영원히 현명하게 행동할 수 없다. 과거는 이미 지나가버렸고 미래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시카고 트리뷴지의 칼럼니스트 데이비

 

 

드 그레싱- pg20

 

 

 

이 책은 주제를 가지고 저자가 여러 사례를 통해 설명을 한 후, 항상 The Wisdom of Life 로 요약을 해 준다. 이 책을 자주 열어 볼 때 내가 의미 있게 느낀 문장도 좋고, 저자가 꼽은 The Wisdom of Life 를 자주 읽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이 세상에 절대 이해할 수 없는 사람이나 절대 이해할 수 없는 일은 없다. 만약 누군가 혹은 어떤 일이 의심스럽다면 정면으로 부딪혀 대화를 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해결 방법이다. 자신을 믿고, 타인을 믿고, 이 세상을 믿어라. 그러면 당신은 지금보다 더 유쾌한 마음으로 아름답고 평화로운 인생을 즐길 수 있다. P177

 

 

 

하루하루 너무 바삐 돌아가는 현대시대에, 자기 스스로로 인해, 또는 타인과의 관계로 인해 많이 지쳐 있거나 새로운 생동력이 필요한 사람들, 그리고 교육자나 부모들은 이 책을 통해 인생에서 알아야 하는 지혜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자기 계발 책으로 아주 적합한 책인 것 같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