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방 부인 정탐기 시간 가는 줄도 모르고 1
정명섭 지음 / 언더라인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이라는 외투’, ‘인생이라는 모자’라는 작가의 말이 참 좋았다. 우리가 처한 현시점에 안주하거나 어쩔 수 없다는 이유로 장단을 맞추며 살 수도 있다. 대부분 자연스레 받아들이니까. 당대에 통용되는 관습이나 가치관과 조용히 묵묵히 싸우는 기분이 들던 차에 우연히 <규방 부인 정탐기>를 만났다. 지금은 <호동서락기>에 나오는 시대처럼 꽉 막히진 않았지만 아직도 답답하기 그지없다.

<규방 부인 정탐기>는 <호동서락기>를 쓰고 ‘삼호정 시사’를 만든 김금원이라는 인물을 기반하여 탄생된 역사 추리물 소설이다. 소설에 등장하는 사건들은 실제 기록을 바탕으로 재탄생되었다고 한다. 더 소름~~

소설 내용 중 거듭해서 나오는 대화가 있다. 일부러 더 작가가 그리 쓴 것 같다. 농담 보태서 아마 오만 번 나온 듯.

우포도청 박순애 다모가 사건 조사를 위해 여기저기 다닐 때, 만나는 사람마다 ‘계집이 무슨 일로 남장을 하고’라는 대목이다. 아니면 다모라는 이유로, 여자라는 이유로 무조건 무시당하고 심지어 말도 안 섞으려 하는 사람들.

지금이야 그런 태도를 보이는 사람들을 향해 손가락질을 한다지만 현재도 다분히 가난하다는 이유로, 여자라는 이유로, 몸이 좀 불편하다는 이유로 말도 안 되는 행동을 하는 이들이 있다. 이러한 대목을 읽을 때마다 마음이 심히 불편했다. 그 이유는 아마도 그저 과거 이야기, 소설만은 아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이야기가 나름 해피엔딩이라면 해피엔딩으로 끝나지만 그 다시 행복이란 단어를 입에 오르기 어려운 인생을 살았을 것 같아 완독 후 괜히 한숨을 뿜어내기도 했다.

<규방 부인 정탐기>와 같은 소설을 즐겨 찾는 독자라면 <한성부, 달 밝은 밤에> 역시 강력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