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롱해치의 우리 문화 숨은 그림 찾기
김유신 지음 / 봄나무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숨은그림찾기에 푹 빠져있는 초등학교 1학년 아이를 위해 '우리 문화'관련 도서를 함께 살펴보았다. '메롱해치'가 뭘까? 누구일까? 궁금해하며 설레는 마음으로 책을 펼쳐보았다.

​평상시 지나칠 때 크게 생각하지 않았는데 그동안 봐왔던 동상이 '해치'였다는 점을 깨달으며 역시 아는 만큼 보인다는 생각이 절로 났다. 알고 있었는데 몰랐었다는 모순적인 생각을 하며, 여러 번 해치란 단어를 기억해 보려 애써보았다. 더불어 엄청나게 큰 관심을 두지 않더라도 일부러 더 '해치'란 단어를 사용해 주며 책을 전반적으로 살펴보았다.


"​메롱해치는 누구?
경복궁의 영제교 주위에는 금천을 지키는 길한 짐승, 서수 석상 네 마리가 있어요. 이 가운데 한 마리가 혀를 내밀고 있답니다. 메롱해치는 이 서수를 따라서 메롱을 하게 된 한 마라의 해치예요. (...) 서수가 모델이지만 환상 동물 해치가 진짜 모습이랍니다.(...) 해님이 파견한 벼슬아치를 줄여서 '해치'라고 해요. '해태'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지요."


설에 만든 복주머니 가방을 열심히 찾아서 책과 함께 추억만들기 사진을 만들어 보았다. 설과 관련된 아이템을 찾아보며 우리 가족이 보냈던 설 연휴를 추억 삼아 수다 삼매경에도 빠지며 무엇이 다른지에 대해 이야기도 나누었다. 일단 한복을 더 이상 입지 않는다는 점, 연날리기를 아직 해보지 않아 속상하다는 점, 세배를 한 후 돈을 받았다며 그 돈이 어디에 갔느냐는 대화도 하며 즐거운 활동을 유인하는 책이다.​

숨은그림찾기 중 너무 찾기가 어렵다!! 고 생각되는 것들도 쓱쓱 잘 찾는 걸 보고 놀라며 칭찬을 해주었더니, 자칭 숨은그림찾기 천재가 되어버린 둘째. 오순도순 함께 활동하며 엉덩이 끈기도 배우고 우리 문화에 대해서도 배우며 모든 가정에서 유익한 시간을 가질 수 있을 듯하다.

​주입식 교육보단 역시 재미있는 활동을 하며 배우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건 누구나 다 알고 있다.

그럼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까?

아이가 스스로 하고픈 활동, 이왕이면 몰랐던 점들을 알려주며 재밌어할 수 있는 활동이 좋을 듯싶다.

그중 숨은그림찾기 도서 추천하고프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