냥도리의 그림 수업 - 낙서부터 드로잉, 캐리커처까지
박순찬 지음 / 아라크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에도 글씨에도 진심이다. 그냥 잘 하고픈데... 말만 그렇게 하지 실질적으로 노력을 해본 적은 없는 것 같다.

작심일일도 어렵다. 그냥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않아서 더 기피하지만, 잘하고픈 마음이 크니 지속적으로 갈망하는 것 같다. 그래서 여전히 글씨도 그림도 형편없다. 

꾸준히 노력해야만 하는 발전하고 개선할 수 있나보다. 결국 습관인가... 


취미가 있다는 것은 중요하다. 우리에게 취미는 숨 쉴 공간이자 작은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 또, 나를 더 자세히 알아가고 이해하며 발전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엄청난 시간과 돈이 투자되어야만 하는 것이 꼭 아니다. 물론 장비빨을 세우며 다 준비하고 시작하겠어!라고 다짐을 한다면, 더 시작하기까지 두려움이 생길지도 모르겠다. 


나에게 또 다른 시도, 자극을 주기 위해 <냥도리의 그림 수업>을 만났다. 그림을 왜 그리고 싶고, 왜 주저하는지 나에게 대해 알아가고 싶었다. 이 책은 테크닉적인 내용도 담겨 좋았지만, 시도하고 노력하고 싶은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불을 지피는 책이기도 했다.


그림을 그린다는 것, 배운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이고, 어떻게 다가가면 좋은지에 대해 말풍선과 귀여운 그림을 통해 시각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한다.


어쩌면 똥손이네 금손이네를 따지기 전에, 혹은 무슨 도구를 준비해야 하는지 검색하기 전에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도구가 무엇인지 생각해야겠구나를 깨닫게 되었다.

"사물을 관찰하는 눈"


사고 싶은 가방이나 운동화가 있으면 길을 가다가도 가방이나 운동화가 평소보다 더 눈에 들어온다. 그림을 그린다는 것. 이 또한 이미지를 능동적으로 관찰하는 태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컵을 그리고 싶다, 사람의 얼굴을 그리고 싶다,라고 생각만 하지 정말 어떤 비율이나 형태로 생겼는지를 곰곰이 생각해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비율은 그림에서도 그토록 잘 쓰고 싶어 하는 손글씨에서도 마찬가지구나. 어찌 보면 인생의 밸런스 balance 도 비율 proportion과도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닌지... 


그림을 그리고 싶어 하는 마음은 있으나 무엇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독자에게 편안하고 쉽게 잘 설명되어 있는 책이다. 이 책을 보니 정말 너무너무너무 뭐라도 그리고 싶어져 주변의 사물을 살펴보게 되었다. 소장하고 있는 펜, 연필, 만년필 등등 꺼내서 구경도 다시 하니 재밌다.


☆ 지금 내가 가장 그리고 싶은 것은? ☆

좋아하는 책의 표지. ^^ 

느낌을 내 것으로 재해석해서 그리고 꾸미고 싶다. 이왕이면 마음에 드는 문장들도 함께. 


물론 이모티콘을 만들고 싶다는 꿈은 여전히 존재한다. 


결국 어떤 도구든 손에 잡고 그리기를 시작해야 한다. 관심을 갖고 두려움을 떨쳐버리고 직업이든 취미활동이든 시작해 보면, 반드시 소중한 시간을 만들어가며 자기만족은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아~ 그림 잘 그리고프다~~~ 

노력도 없이 하루아침에 저절로 잘 그리기만을 바라는 도둑놈 심보는 내려놓는 것으로!!


* 네이버 미자모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