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 초등 국어 바로쓰기 사전 - 우리말과 국어 문법 길잡이
남영신 엮음 / 보리 / 202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국어가 쉽다고? 전혀 아니다. 


한글을 배우기가 쉬운 것이지 국어 맞춤법은 결코 쉽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단어의 양도 많은데 특히 규칙이 변환되는 부분이 너무 어렵다. 실제 국어사전을 찾아보면 뜻은 나오지만 변환되는 단어를 찾을 수 없어 답답할 때가 많았다.


아이 못지않게 맞춤법을 잘 모르는 엄마이기에 단어를 선택하고 사용할 때마다 반신반의할 때가 많다.


그리고 한글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맞춤법 검사를 하거나 국립국어원에 문의나 검색을 정말 자주 하곤 했다.



www.korean.go.kr




"단어의 원형은 알겠는데, 만약 과거형이나 다른 방식으로 작성해야 할 땐 어떻게 변하지?"


"옛날엔 다른 방식으로 썼는데 요즘은 어떻게 사용하지?"



이런 궁금증을 찾아볼 수 있는 <바로 쓰기 사전>이 출시되었다!!!



더불어 달력식으로  '하루 한 장 100일 습관 우리말 바로 쓰기'를 활용해서 아이와 자주 보며 퀴즈도 내고 대화도 나누니 더 기억이 잘 남는 것 같아 유익하다. 


"이 정도는 알아야 해!" 란 맞춤법, 비슷해 보여 잘못 쓰기 쉬운 말이 한데 정리되어 있어 유용하다.



아이뿐 아니라 사실 나에게도 꼭 필요한 부분이다!



별거 아닌 것 같은데 괜히 헷갈리는 변형들. 메우다의 과거가 메우었다도 괜찮은지, 메웠다만 맞는 말인지... 메웁니다, 란 말도 괜히 맞는지 아닌지 혼동이 될 때가 있는데, 원형을 생각해 내어 찾아 변형이 맞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 좋다.



해당 단어로 지문이 여러 나와있어 실제 우리가 어떻게 사용을 하는지 생각해 보고, 입 밖으로 말을 해보며 기억을 해보려 노력해 본다. 


우리나라 말부터 제대로 알 수 있도록 필자도, 우리 아이들도 깨달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우리말 사전'과 '바로 쓰기 사전'을 활용하여 자주 보여주려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