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도 모르는 내 자존감 이야기 - 나를 소중히 여기는 자존감 수업 어린이의 마음키움 1
문지현.박현경 지음 / 피그말리온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아이의 마음을 헤아려줄 수 있는 책을 만났다. 실제 이 책은 부모를 위한 책이라기보단 아이가 읽으면 더더 좋은 책인 것 같다. 아이에게 추천하기 전에 내가 먼저 읽어보는 성향이 있어서 어떤 책인가 하고 봤더니, 이 내용은 비단 아이에게만 국한된 이야기라기보다는 아이 어른이게도 모두 포함되는 이야기이다.

 

어찌 보면 내가 미처 생각지 못한 부분까지 커버해주고 또 어찌 보면 아이가 어느 정도 엄마가 왜 이런저런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 마음을 열게 해주는, 그래서 부모도 아이도 함께 ㄱ마음을 공유할 수 있게 하는 책이기도 하다. <엄마도 모르는 내 자존감 이야기>는 아이에게도 엄마에게도 처한 새로운 여러 가지 일들이 있다. 어찌나 모든 부분이 다 내야기 같은지... 이런저런 사건들이 소개가 되면서 아이 스스로 본인의 마음을 헤아려볼 수 있는 질문들이 수록되어 있고, 아이가 사색을 함으로써 자신의 내면을 바라볼 수 있는 계기를 주는 값진 책이다.

 

아이 눈높이에 맞게 집필이 되어 있어서, 예를 들어 아이가 왜 이런 기분이 드는지 몰랐는데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자신의 기분을 좀 더 정확하게 알아갈 수 있는 점도 좋았다. 학년이 올라가면서 학업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없는 아이들에게 우리 학부모는 얼마나 관대하고 마음을 헤아려주는지에 대한 반성과 함께 아이 스스로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수록이 되어 있어, 직접 엄마인 내가 야기해주는 것보다 훨씬 좋은 효과도 있어서 좋았다. 나도 이런 시절이 있었는데, 개구리 올챙이적 생각 못 한다고, 왜 이런 기억이 내게는 없는지.. 그래서 아이의 마음과 상황을 이해해주지 못하는지 반성을 하기도 했도, 좀 더 소통을 할 수 있는 쿨하고 멋진 부모가 돼야겠다는 다짐도 하게 된다.

 

주변 초등, 중학생 아이들에게 추천하고픈 책이다. 아이가 바르게 성장하기 위해 꼭 살펴봐야 하는 "나를 소중히 여기는 자존감 수업"이란 부제가 걸맞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