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하버드 심리상담사입니다
웨샤오둥 지음, 강영희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9년 8월
평점 :
절판


웨샤오둥 박사의 <나는 하버드 심리상담사입니다>란 책이 출판한지 벌써 20여년이 지났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선 이번에 번역본이 출간되었나보다. 그런데 20년도 더 지난 책을 지금 이 시대에 읽어도 공감대가 생기고 와닿을 수 있을까? 란 생각에 반신반의하며 읽었다.

하바드. Harvard Univerysity는 사실 그렇게 멀게 느껴지지 않는 학교이다. 내 모교이면 얼마나 좋겠냐만서도 ㅋㅋ 나의 모교의 동네 학교라, 재학생들과도 잘 놀고 학교도 자주 놀러갔다. 순수 놀러갔다. 아참, 공부하러 간 적도 있구나 ㅋ

그래서 하바드 하면, 살짝 거만떨듯 별거 아니라고 생각이 들지만, 재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을 만났을 때에 느낌을 잊을 수 없다. 어찌나 다 독특하고 열정적인지... ㅋㅋ 아마 이 책이 저자도 그랬으리라.

이 책의 좋은 점을 3가지를 꼽자면,

1. 마치 심리학 수업을 듣는 기분이었다. 유명하고 저명한 심리학자들이 때거지도 등장한다. 대학시절 Psychology 101 을 듣는 기분이었달까.

2. 심리학 중 '심리상담'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게 되었다. 아직 한번도 심리상담을 받아본 적이 없기에 막연하게 생각만 했는데 좀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다.

3. 다양한 사례를 통해 나의 심리에 대해서도 들여다보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결혼 생활에 대한 상담은 심리상담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는 말에 격하게 공감이 갔다. 상담사가 어떤 입장을 취해야하는지 등 독자도 상담사의 입장에서 함께 문제를 들여다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굉장히 사례 중심이라, 간혹 너무 늘어지는 이야기라 느낄 수도 있지만, 나름 흥미롭게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나의 문제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마치 내가 상담을 받고 있는 기분을 느낄 것이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다소 늘어지는 얘기로 느껴질 수도 있고, 나와 너무 상관없는 이야기라 흥미를 잃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기존에 읽어봤떤 심리학 서적과는 굉장히 성격이 다른 책이라고 느꼈다.

심리상담사에 대한 일에 대해 굉장히 친숙하게 해주는 책이었다. 그리고 자존감에 대해서 또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도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