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 마더
에이미 몰로이 지음, 심연희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소설의 결말이... 설마설마... 했는데, 나의 예상이 빗나가서 너무 다행이다.

이 책을 읽으면 이 소설이 무슨 스릴러야? 하는 생각을 하며, 옮긴이의 글을 보며 웃었다. 앗, 번역가도 나와 동일한 생각을 하다니! 찌찌뽕!

근데 스릴러 소설의 3가지 조건을 함께 살펴보니 절로 고개가 끄덕끄덕, 이 소설, 스릴러 맞네~

스릴러의 조건은

1. 긴장을 자아내는 객관적이고 공포스러운 위험이 있을 것.

2. 이 위험을 보며 독자가 자발적으로 몰입할 것.

3. 모든 게 다시 좋아지리라는 희망이 존재할 것.

이 기준에서 보니 번역가 #심연희 번역가의 말처럼 <퍼펙트 마더> 스릴러가 맞다. 특히 위험을 보며 몰입할 수밖에 없는 이 점에 격하게 공감하다.

사실 아이 둘 키우는 엄마 입장에서 이 소설을 읽는 중 욱하는 마음과 짜증이 밀려오기도 했다. 퍼펙트 마더가 되려는 게 아니라 정말 출산 후 일 년간, 사실 그 이상 동안 만성피로에 쌓일 수밖에 없다. 잠을 못 자는 고통을 처음 맛봤달까. 행복하려고 아이를 낳았는데 왜 우리는 이렇게 힘들고 싸움을 하는 거냐는 대화를 신랑과 나누었던 것이 기억이 났다. 잊고 있었는데... 아기는 이쁘지만, 그 시기를, 꾹 참고 견뎌냈던 그 시간들이 정말 싫었었다. 다시 생각하기도 싫은 그 설정이어서 읽으면서 공감 백배, 나도 그 시절이 있었다며 선배 엄마인 입장에서 책을 읽다가 육아는 둘째치고 점점 몰입이 되어간다.

그저 하룻밤만 좀 나답게 살고 놀아보고 싶었을 뿐인데, 엄마들 모임에 잠시 나갔다가 아이가 실종되는 사건이 발생한다. 그러면서 그 놀았던 엄마?들이 사회적으로 질타를 받으며 함께 마음이 무겁다.

이 책 전반부엔 혼란이 오고 등장인물들의 색이 다 달라서, 엄마들이 이런 모임 자체를 왜 하나.. 싶은 생각도 들었는데, 중후반부에서 가슴이 콩닥 거리면서 등장하는 모든 인물을 다 용의자 선상에 올려놓으면서 골머리를 썩고 있는 나를 발견한다.

예상했던 범인은 장수가 넘어가며 매번 바뀌고...

사람들의 과거사 하나 둘 밝혀지면서 긴장감은 더욱 고조되고...

이 책은 에이미 몰로이 작가의 첫 장편소설이라고 한다. 그녀는 사람들의 묘한 심리를 잘 표현하며 이야기 전개를 순조롭게 진행시킨다.

스릴러를 좋아하는 독자들이, 특히 이미 엄마이거나 엄마가 될 사람들이 보면 더욱더 감정이입이 많이 될 것 같은 이야기이다. 아니면 엄마란 것과 거리가 아주 멀다면, 이런 마음이 들 수도 있구나.. 하는 걸 알게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