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 년의 공부 - 흔들리지 않는 마음이 필요할 때, 맹자를 읽는다
조윤제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지성 작가의 <리딩으로 리드하라>를 최근에 다시 읽으며 인문 고전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위즈덤하우스에서 <이천년의 공부> 흔들리지 않는 마음이 필요할 때, 맹자를 읽는다의 부제로 새로 출간되었다.

그래! 고전이 어렵다는 건, 어쩌면 고정관념일지 모른다는 말에 한번 속아보는 샘치고 읽어보자! 하는 마음으로 책을 편다.

뭔가 술술 읽히는 듯하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내가 글을 읽는지 글자를 읽는지... 내가 너를 읽니 네가 날 시험에 빠뜨리니...

한자가 약한 나이기에 한글 옆에 한자가 보일 때마다 흠칫 거리지를 않나, 한 챕터는 분명 읽었는데 내가 무슨 가르침을 얻었지? 하는 마음에 다시 돌아가서 읽어야 했을 때도 있다.

<이천년의 공부>를 읽다 보면 책장 자체가 현저히 느리게 넘어가기에 쉽고 빠르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눈길이 가는 것을 은근 참으려 했다는 것을 고백하련다.

고정관념이 아니었어... ㅋㅋ

이 책의 좋은 점은 각 장에 가르침을 한눈에 요약되어 볼 수 있어 책 내용 중간에 살짝 정신이 안드로메다에 가있어도 마무리하는 부분에서 wrap up이 잘 되는 기분이다. 내가 제대로 읽었는지 의심이 될 때도 있긴 했지만.

이 책은 ebook 이나 오디오북으로 읽는다기보단, 책장을 앞뒤로 넘겨가며 읽어야 하는 책인 것 같다.

주옥같은 말들이 엄청 많은 것은 무조건 인정!

그리고 앉은 자리에서 소설 읽듯 쭉~ 읽는 것보다 문장 문장을 곱씹어가며 꾹꾹 눌러 담으며 읽어야 하는 것 같다.

글을 읽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나의 삶을 통해 이 가르침을 따라야 하는 것이 맞겠지? 하지만 요즘 나의 무드가 코믹! 유쾌! 덤벙!이라 그런지, 진중하게 받아들이지 않게 되어 조윤제 작가님께 살짝 죄송한 마음도... 그래도 주옥같은 말들은 열심히 북다트 꼽아보며 뭔가 책 읽기 행위에 의미를 두고 있다. 이런 책은 읽고 토론 같은 걸 하면 더 유익할 것 같은, 그런 책이다. 책 읽기 buddy와 함께라면 더더욱 좋을 것 같은, 그런 책이다.

진실로 잘 기르면 자라지 않는 것이 없고,

진실로 기르지 않고 내버려두면 사라지지 않는 것이 없다.

《맹자》 <고자 상>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