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밑의 개
나하이 지음 / 좋은땅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가슴이 뭉클함을 느끼며 우리 아이의 <눈 밑의 개>을 만났다. 요즘 아이 책이더라도 거슬리는 내용이 종종 있어 어떤 책을 아이에게 소개를 시켜주어야 하나조차 고민이 되는 요즘이었는데 이 책을 읽고 보니, 책 안에 나의 모습을 돌아보게 되고 반성도 하게 되었다.

유난히 작은 개 엄지를 돌보는 미소는 그 둘의 관계가 마치 나와 우리 아이가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작가가 이야기를 어찌나 흥미롭고 궁금증을 자아내게 하는지 책을 놓을 수가 없을 정도였다. 살짝 감질나게 왜 이런 것인지 자초지종을 자꾸 나중에 얘기해준다고 하며 이야기를 이끌고 가는 것이 특이했다.

미소가 엄지를 너무 잘 돌봐주고 사랑하다 보니 점점 버릇이 나빠지는 엄지를 보며 뜨끔하는 마음도 생겼다. 엄지가 다소 엉뚱한 이유로 가출을 하도 험한 세상을 경험하며 다양한 사람들과 동물들을 만나는 여정을 보고 있으니 결국 사람은 스스로 경험을 통해 성장해야 하는 것이 가장 크다는 걸 또 한번 일깨워준다. 내가 아이를 위한다고 친구를 미리 골라 사귀게 하고 책도 선별하고 심지어 진로까지 대신 세워주는 헬리콥터맘이 돼서는 안되겠다는 다짐을 또 하게 되었다. 물론 위험에는 최소한 노출을 시켜야 하지만 어느 정도 스스로 잘못된 결정을 내려보기도 하고 힘든 시기도 겪어야 성장하고 더 단단한 아이가, 어른이 되는 것이라는 것이 엄지 이야기를 통해 볼 수 있다.

엄지가 험한 세상에 다양한 종류의 사람들을 만나면서 겪은 경험은 미소와 줄곧 살았을 때보다 훨씬 더 값지고 성장할 수 있었다. 우리 아이는 엄지가 미소를 다시 찾은 기쁨보다 건우란 아이가 너무 짠하다며 눈물을 그렁그렁하는 모습에 가슴이 아렸다. 이 세상 부모들이 아이에게 무한 사랑과 관심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함께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