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속고 있는 28가지 재테크의 비밀 - 현 자산관리사가 폭로하는 금융사의 실체와 진짜 부자 되는 법
박창모 지음 / 알키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거의 모든 재테크 관련 책들은 재테크의 3가지 기본 원칙을 이야기 한다. '현금흐름을 파악하라', '절약하라','욕심을 부리지 마라' 그리고 구체적인 행동 지침으로 '종자돈 모으기','분산투자하기' 등등을 말한다. 지금까지 소개된 재테크 책은 너무나 많고 나름 베스트셀러가 된 책들도 있다. 그렇게 많은 책들이 나오고 많은 사람들이 그 책들을 읽었을 것인데... 어찌하여 아직도 개미들은 그 모양 그 꼴이며 부동산 폭락과 주식 폭락에 휘청휘청하는 이들이 많은 것인가? 

 


이 책에서는 많은 재테크 책에서 전문가들이라고 하는 ‘자칭하는 이’ 들을 먼저 질책한다. 그 들의 대부분은 금융권을 발을 담근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꾼들의 논리에 젖어서 마치 자신의 전문가라고 떠들어 되는 호사가들이 다른 이들을 혼란케 한다고 한다. 그리고 유행에 따르듯 이리저리 쏠려 다니며 소신이 없는 불쌍한 개미들에게도 질타를 한다. 

'28가지 재테크의 비밀' 이라는 구성은 아마도 책을 많이 팔기 위하여 독자들이 쉽게 잡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일 것이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28가지는 사실 아무런 의미가 없다. 재테크의 원칙은 여전히 3가지~ 4가지 이다. 즉, 절약하고 건전하게 모아서 소신 것 분산 투자하는 것이다. 물론 이런 방법으로는 단시간 내에 떼 돈을 벌기는 어렵다. 하지만 앉아서 자신의 돈이 휴지조각이 되는 것을 볼 가능성은 많이 줄어 들 것이다.

 

 

'꾸준히(열심히) 하는 자를 이길 수 없다'고 했다. 결국 우리가 재테크에서 실패하는 이유는 하나이다. 바로 욕심, 욕심을 부리기 시작하면 어떤 것도 올바로 가지 못한다. 남들 보다 잘나 보이기 위해 명품이니, 신상을 구입하는 지름교에 빠진다. 이렇게 탕진하다가 한 방에 돈을 벌어보자고 로또를 사고 주식을 한다. 수익률이 높다면 위험도는 당연히 높다. 그런 위험도에 대해 둔감한 것은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욕심에 눈이 멀었기 때문이다. '세상에는 공짜가 없다는 말'은 예전에도 유효했고 지금도 유효하며  또 미래에도 유효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