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의 본심 - 승진, 해고, 보너스의 은밀한 함수관계를 결정짓는
윤용인 지음 / 알키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어떤 회사이든 직원들은 늘 사장의 생각이 궁금하고 사장의 언행에 대해 원치 않지만 늘 관심을 가지게 된다. 또 원치 않는 관심만큼이나 많은 경우 실망이라는 결과와 직면하면서 좌절하거나 최소한 불편한 감정을 가지게 된다. 더 황당한 것은 직원 중에 누구 하나가 독립하여 사장이 되거나 어떤 특별한 경우로 사장이 된다고 해도 그 사장에게서도 같은 실망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그럼 사장 입장에서 보면 직원들은 어떨까?
월급 챙겨주려고 매월 피가 마르고 분위기 맞춰보려고 얼마나 눈치를 보는데 직원들은 늘 자기를 슬금슬금 피한다. 자기에 대해 나쁘게 이야기하는 직원도 있다는 느낌까지 들고…

하루의 1/3 아니 현실적으로 50% 가까운 시간을 직간접적으로 같이 보내는 것이 직장 동료이고 이중에 사장과 직원과의 관계는 좀 특별해 질 수 있는 관계임에도 이렇듯 대부분의 경우에서 껄끄러운 관계일 수 밖에 없는가?

인류의 영원한 숙제 중에 하나인 남녀 관계처럼 사회생활에서 영원한 숙제처럼 느껴지는 사장과 직원의 관계를 이야기한 책이 하나 있어서 소개할까 한다.



‘사장의 생각’

저자는 여행사 직원, 딴지일보 기자를 거쳐 지금은 여행 관련된 사업을 하는 건실한 기업의 대표이다. 그의 이력에 씌어진 딴지일보 기자라는 것에서 그가 우리가 상상하는 보통의 사장들과는 다소 다를 것이라는 상상을 하게 한다. 그렇다 저자는 보통의 사장들과는 다르게 계속 저작 활동을 하며 심리학이라는 그의 현재와는 좀 다른 곳에서 딴짓을 하는 사람이다. 그는 중소기업의 사장이기도 하며 작은 회사의 사장이라면 느끼는 고난들을 역시나 겪고 있다.




넋두리?

이 책을 어느 정도 읽고 나면 이거 뭐야? 이건 넋두리하는 거 아냐? 할지도 모르겠다. 필자도 이 책을 반정도 읽었을 무렵(책을 펴고 2시간 만에 딱 반을 읽었고 5시간 만에 다 읽었다.) 갑자기 본전 생각이 났다. 책 값은 12,000원 정도인데 내용을 보니 저자의 넋두리다. 12,000원 이라는 가격은 아마도 중간중간 들어간 컬러 삽화와 표지 제작 비용 때문일 꺼라 생각하는데 내용만 보면 12,000원은 좀 과하다 싶다. 12,000원이나 들여서 구입한 책이라면 본 전을 뽑아야 아깝지 않을 텐데…(적어도 2~3,000원 어치는 뽑아야 할 듯.,,) 어떻게 하면 본전 생각 안 나게 뽑을까?


사장에 입장에서 사원의 입장에서
저자는 본전 생각이 안나게 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는 듯이 사장의 입장과 사원 입장에서 같은 사안을 다루고 있다. 같은 상황에서 사장은 이렇게 생각하고 사원은 이렇게 생각한다고 말한다. 예를 들면 사장이 ‘레알’이라는 신조어를 이해 못하고 있다가 사원에게 물어 보았을 때 사원은 사장이 신조어를 자신에게 물어본 것에 대해 너무 기뻐했지만 사장은 겸연쩍어 했다는 이런 이야기들이다. 이런 작은 사례들은 실제 회사에서 직원이나 사장들이 서로 오해하여 어려워 하는 문제들 중 하나이다. 사장에게 어려운 이야기를 하지 말아야 할 시기는? 월급 일주일전에서 월급날 사이… 이런 것들은 실제로 회사에서 활용하면 좋은 사례들이다. 월급 문제로 신경이 곤두선 사장에게 비용이 나갈 이야기나 불만을 이야기 하면 들으려 하지 않거나 화를 낼 것이 뻔하다. 이런 어려운 이야기는 월급일 다음날 하면 쉽게 받아 들여질 수도 있다.

같은 사안에 대해 사장과 사원, 각각의 다른 입장에 대한 설명뿐 아니라 사장의 일방적인 생각, 사원들의 일방적인 생각도 뒤집어서 살펴보면 서로에게 타산지석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이 책은
가볍게 읽거나 몇 가지를 메모하고 기억해 두었다가 회사에서 비슷한 상황에서 사용해보거나 어렵기만 하고 이해가 안 되는 사장과 사원들의 행동을 보면 이해하는 데에는 좋은 활용서로 보인다. 사장과 사원들 간의 문제들은 역시 대부분의 인간 관계처럼 서로에 대한 이해 부족이 문제여서 상대의 좋은 점을 발견하고 이해하다 보면 풀리는 문제들이다 이런 원칙에도 불구하고 당장에 계속 문제가 생기는 것을 보면 결코 원칙만으로는 살아가기 어려운 것이 인간의 사회이다.

이 책의 사례들은 원칙 보다 감정이 앞서는 회사 생활에서 작은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어떤 도구를 사용한다고 해도 사용하는 사람의 자세와 능력이 중요하다는 점은 두말하면 잔소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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