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 마켓 - 성공하는 기업의 미래시장 선점을 위한
KOTRA아카데미 지음 / 경향미디어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라마다 다른 상황을 이해해야 현지화가 가능하다.
상식 같은 이야기이지만 실제로는 무척 어려운 일이다. 아무리 각 나라의 특성과 국민정서, 습관을 다 안다고 해도 나 스스로 현지인으로 완벽해 지기까지는 현지화 되었다고 할 수 없다.

현지인과 소통이 가능한다고 생각했지만 어느 날 문득 느껴지는 이질감과 무의식중에 나타나는 한국인으로써의 습관들...  이 책은 코트라를 통해 현지에서 생활하고 우리나라 기업인들과 현지를 연결해준 경험이 많은 당 기관의 직원들이 몇 가지 에피소드를 엮어서 만든 책이다. 현지인들만이 가지는 특성들을 통해 현지화의 Tip을 알려준다.  

다만. 한정된 지면에 한정된 아이템으로 특정 지역에 특정에 한 두가지의 사례만을 알 수 있다는 점이 아쉽다. 아무래도 온라인상의 어떤 데이터 베이스 구축이 필요하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