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사교육 - 내 아이를 학원에 보내고 싶지 않은 학부모를 위한 교육 필독서
이범 외 지음 / 시사IN북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어떤 학생의 유고시집에 나오는 시구절에 지하철에서 살짝 눈물이 났다.
고등학생이 쓴 시인데 유고시집에 실렸다. 그 친구의 유언대로 부모가 출판한 시집이다.

봄이라고 봄바람 살랑거리고 여름이라고 덥고 가을이라고 형형색색 세상은 변하고 시간은 가는 우리의 아이들에게는 계절의 변화가 없다. 단지 하나의 계절을 보내고 있다. '공부의 계절'
 

대학가서 놀기

필자도 입시를 치뤘다. 고2, 고1, 중3 이렇게 일찍 시작하지는 않았다. 고3 10여 개월만 바짝 공부를 했다. 아~ 물론 2학년 2학기 부터인가 부터 방학떄 보충을 듣긴 했다. 학교는 소문난 돌머리 학교(학교가 화강암으로 지어졌고 공부잘하던 친구들고 졸업할 때는 돌이 된다고 해서... 자율적인 학생활동을 중시했다.)에서 그런지 공부에 대한 중압감은 없었다. 집에 늦게 가는 야자가 싫긴 했지만 공부하는 시간 만큼은 집중했던 것 같다. 그러나 스트레스는 거의 없었고 지원할 학교를 선택할 때 고민이 심해졌다.

내 성적으로는 멀리 지방대 밖에 갈 때가 없었다.


그 떄는 집안 형태로 생각치 않았지만 지방의 사립대로 갔다면 등록금에 생활비까지 어머니가 무척 힘드셨을 것이다.

그러다가 겨우 찾아낸 학교는 춘천의 강원대 중에서도 공대중 가장 낮은 점수의 학과였다. 필자가 대학을 가던 시절만 해고 공대나오면 원만한 과라면 취업걱정이 없었다. 웬만한 과는 아니었지만 점수때문에 지원했고 막상 원서를 접수하러 기차타고 춘천을 가는데... 왜 그리도 먼지... ㅋㅋㅋ 죽을 맛이었다. 

같이 간 친한친구 9중에 나만 붙었다. 학교에서는 내가 붙은 사실을 몰랐다. 지방대다 보니 정보 입수가 안되었던 모양이다.


159명에 내가 하나더 추가해서 160명이 전기에 붙었다.(그런 학교다. 그 정도 보내면서 무슨 공부가르치냐 하겠지만 그 학교 나름 매력있다.) 졸업증명서 발급받으로 갔더니 그런 상황이었다. 그런데 의외가 하나있다. 그과에 붙을지도 장담 못한다고 걱정하시던 담임 선생님이 기뻐하셨다. 물론 나도 기뻤고 어머니고 기뻐했다. 장학생이 된 것이다. 사립대의 반 밖에 안되는 학비에다 또 반 만 내면 된다.


내자랑 할려고 한 이야기가 아니다.

난 어떤 재능(그림과 사진 빼고)도 없고 잘놀지도 못하면서 공부는 늘 중간이었다. 그런데 큰 시험은 잘보았다.
고등학교는 전교 130등으로 들어가서 첫 시험에서 반에서 45등을 했고 졸업할 때는 적어도 전교에서 160등안에는 들었다.
공부는 못하는데 대학은 장학생으로 갔다. 지방국립대의 별볼일 없는 과에 장학생이 뭐가 대수냐 하겠지만 그게 문제가 아니었다.
나는 대학을 가기전과 1학기 지난 후에 내게 엄청난 변화가 생긴걸 스스로도 발견했다.

난 어눌해서 4-5명만 보인 자리에서도 말도 잘 못하고 뭔가 내어놓고 잘하는 것이 없었다.
그런데 대학에서 1학기를 보내고 난 후 완전히 나서는 사람이 되어 버렸다. 자신감이 넘쳤다.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지역 방송국도 들락거리고 행사에 쓸 비용 모금을 위해 기부금도 뻔뻔(?)하게 모집하고 학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게 되었다.

 
돈벌러 대학가니?

대학을 가야 하는 이유는 이런 것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현재 우리 아이들의 과반수는 대학을 가는 이유가 한가지이다.
나중에 남보다 더더더더 부자가 되려는 것이다. 인생에 대한 모든 관심이 돈과 관련되어 있다. 이건 어른들. 특히 부모가 책임이다. 부모가 아이에게 남보다 잘나고 남위에 군림하라고 가르친 것이고 그것이 도구가 돈이 때문이다.

가계가 거널 날 정도로 사교육에 지출이 심하고 사교육 때문에 왜 못난다. 가족 부양하기 힘드니 결혼 안한다는 망국의 신내림이 사람들 사이에 전염된 것도 이런 삐뚤어진 사고 때문이다. 그럼왜 모두가 복사한 듯 이런 사고를 하고 있을까?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에게 현재 뭐가 고민이고 앞으로 인생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하냐고 물었더니... 조사대상 중 55%가 대학에 가는게 지금은 가장 큰 문제이고 앞으로 돈을 많이 벌고 싶다고 했단다. 이웃나라 일본고등학생들 중에는 자신의 강점과 단점이 고민이라는 응답이 대학가는 것과 비슷(약갼 적게) 나왔고 중국 학생들도 돈이나 입시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학생들 보다는 덜 차지했다. 미국 학생들에서는 입시에 대한 고민은 10% 정도 밖에 나오지 않았다. 이중에서 가장 충격적인 것은 고등학생이 생각하는 인생에서 중요한 것이 돈이란다.

틀린말은 아니다 돈 없으면 개고생이고 돈없으면 천대 받는 사회 맞다.

그럼 돈이 없는 어른이 되면 어떨까? 그건 상상하기도 싫은 일이다. 그들이 그러는 이유는 자신들의 가정 때문이다. 부모가 돈 떄문에 힘들어하고 심지어 목숨도 끓는다. 그걸 보고 자란 청소년이 생각하는 돈은 엄청난 힘이다. 그 힘을 가지고 싶은 것이다. 심지어 부유한 가정의 자녀들 사이에서 돈이 중요하다. 그들의 풍요로움가 가정의 안정이 돈이 기초한다는 것을 아이들은 이미 알아보렸다.

대학입시가 사생결단 전쟁터가 된 것은 이 돈, 우리의 사회의 중심이자 목표인 이 돈을 벌기 위한 준비단계인 것이다.

SKY 대학을 나와야 그룹계열의 월급 짱 많이 주는 S들에 갈 수 있다. 설혹 자기의 다른 능력이 떨어져도 S대 붙고 보자는 것이다.
부모들은 아이들의 관심이나 능력을 떠나서 S대에 보내고 싶고 그들이 S사들에 들어가 억 소리나는 연봉으로 떵떵거리며 살기를 원한다. 왜? 왜 그렇게 생각할까?
 

개천에서 용난다.
 

개천에서도 용이 나던 시절이 있었다. 다소 비아냥 스런 말이긴 해도 한편으로 용이 나온 개천에서는 자랑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개천에서 난 용들이 타고 올라간 것은 공부라는 여의주였다. 당시 서울대에 입학하는 학생의 대부분은 가난한 집안 출신이라는 이야기가 회자되었다. 그 이유는 서울대의 학비가 저렴하기 떄문에 가난한 집안에서 대학을 보내려면 공부 열심히 해서 서울대라도 가면 학비 부담이 줄기 때문이었다. 부자집 아이들은 서울대 갈 성적이 안되면 연고대, 이화여대를 가면 되었다. 서울대의 우리나라 최고의 대학이 된 것은 국립대의 힘이 아니다. 학비 싼 대학을 가야 헸던 용들 덕분이다. 악착같이 공부한 수재들이 모인 서울대의 평균 성적이 높은 것은 당연했다. 그들은 학교에 와서도 악착같이 공부하였고 사시, 행시. 외시와 의사시험을 통해 신분상승을 하였다. 그들이 70~90년대 우리나라의 성장을 이끌었다. 우리의 아버지, 큰 형님 세대에서는 학교에서 공부하는 공부에 자신의 피나는 노력을 더하면 공교육 범위에서도 대학 입학은 물론 신분상승이 가능했다.

그런데 지금도 그럴꺼라는 생각은 착각이다. 아니 더 정확히 말해 치열했던 그 시절을 그리는 자수성가한 사람의 시대 착오이다.

일단 대학 학비가 물가 인상률을 고려해서 천중부지가 되었다. 특히나 전액 장학금인 포스텍이나 카이스트를 제외하고 국립대의 등록금도 일년에 400~500만원 선이다. 그러니 사립대는 말할 것도 없다.  필자는 90학번이다 국립대, 공대 등을 고려해 필자의 동기들이 낸 입학금은 80만원 이었고 마지막 낸 등록금 고지서의 원 청구액은 83만원 이었다. 그런데 지금은 220만원 정도 한다고 한다. 


물론 소득 규모는 분명히 들었다. 그런데 문제는 이제는 공교육 만으로 대학가기가 힘들어졌다.

필자의 조카는 공부에 취미도 없고 공부를 잘하지도 않지만 친구들과 함께 보습학원을 다닌다. 학교 진도를 따라가기도 힘들고 다들 다니는 학원을 안다니쟈니 부모도 본인도 불안한 것이다. 이런 상황이 대부분의 중, 고등학생을 둔 가정의 사정이다.  

 

망국의 징조

사교육 시장의 급성장과 사교육 관련 기업에다 학원 재벌까지 주식시장에 상장되는 마당이다. 아이들의 상황이나 실력에 상관없이 한달에 단돈 10만원이라도 사교육 쓰지 않는 집안은 인간문화재 취급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올곶은 생각으로 아이를 학원에 보내지 않는 엄마도 옆집 엄마의 주제 넘은 내정간섭(?)에 손발을 들고 아이들은 학원에 가야 친구를 사귈 수 있다.골목에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귀해졌다. 아이들은 학원에 가야 만날 수 있다.

놀이방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최소 12~13년간 아이들은 교육기간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그것도 모자라 초등학교에 들어가자 마자 영어학원에 음악, 미술, 체육학원에 다닌다. 고학년이 되면 중학교 과정의 선행학습에 본격적으로 영어학원에 다닌다. 고2가 되면 이젠 죽어라 입시준비다. 이때 쯤 되면 학교에서도 0교시에 야자, 주말과 일요일까지 보충수업을 한다. 헛소리라고? 최근에는 우등반 아이들 수업에 외부 강사를 데려다가 수업하는 학교가 있다는 괴담(?) 돌고 있다.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입시에 시달리고 부모들도 같이 입시전쟁이다. 열성적(?)인 부모들은 아이의 공부 포트폴리오를 직접짜기도 하며 생활비의 반 이상을 사교육에 투자한다. 옆집이 그러니 가랑이 찢어지는 우리집도 똑같이 따라 한다. 사교육비가 생활비를 넘어가고 월 100단위의 빚을 져가면 사교육을 시키는 집 이야기도 방송이 되었다.

보통 가정의 수입은 45세 전까지는 늘다가 이후에는 한 동안 정체되다가 50세가 되기전에 줄기 시작한다.

회사의 중역까지 가더라도 언제 해고될지 모르니 잠시 급격히 상승하더라고 언제 급격히 떨어질지 모르니 든다고 할 수 없다.
하물로 일반적인 직장이라면 45세 쯤 되면 눈치보면 회사에 남아있거나 독립하거나 월급이 작은회사로 옮겨야 한다.

일찍 아이를 낳아 45세에 아이가 고등학생이라고 한다면 이 시기가 수입의 정점인데 많은 돈을 아이의 교육비로 지출한다. 월급으로는 부족하여 모아든 돈까지 사용하는데 짧게는 1년, 길게는 4-5년전 부터 집중 지출을 했다면 아이가 대학에 들어간 후 부터 재정적인 문제가 생긴다.

아이가 대학에 입학하면 부모의 고난이 끝나는 것이 아니다 적어도 7번의 등록기간이 남았다. 사립대 기준으로 하면 학기에 400원이 넘기 떄문에 등록금 이외 비용까지 하면 4~5000만원은 더 들어간다. 거기에 해외연수라도 다녀오면 한 회당 최소 4-500만원은 더 들어간다.

이게 다가 아니다 대학을 졸업했다고 해도 1-2년은 취업을 위해 또 공부를 해야 한다. 운좋게 취업을 했다고 해도 1-2년은 100만원도 안되는 월급을 받고 혹시 등록금을 대출 받았다면 이제부터 긴 기간을 갚아나가야 한다. 이제 끝이야~ 아니다 또 산이 남아있다. 30대 안되 결혼을 한다면 비용은 부모가 대주어야 한다. 전세금 대출에 결혼비용까지 줄줄이다.

조기교육이 빠르면 빠를 수록 가정이 아이를 결혼시키기 까지 드는 비용이 어마 어마해졌다.

필자가 12년전 처음 재정 컨설팅을 받으면서 제시 받은 자녀 양육비는 대학졸업까지 1억원이었다.
그런데 지금은 대충 계산해봐도 3-4억이 나온다. 이런 에너지와 돈을 사교육에 쏟아 붇고 있다. 자녀를 대학에 보내고 나면 그 가정은 빚더미에 앉는다.

그 빚을 자녀가 사회에 나와 다시 갚아야 한다. 그런데 많은 자녀들이 취업하지 못하는 지금의 상황에서 또 취업을 해도 88만원을 받는다는 '88만원 세대'에 그 동안 들어간 교육비는 갚지 못할 사채 갚은 것이다.

 

교육의 빈익빈 부익부

현재 학교의 서열화를 통해 공교육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학력저하를 다시 끌어올리겠다는 정부와 교육계의 생각에는 커다란 착각이 자리잡고 있다. 그중에 하나가 앞에서 이야기한 '교육불패'의 신화이다. 우리나라는 50년도 안되는 고도 성장에서 세계최고의 교육열에 힘입은 바 크다. 그 공로를 인정해야 한다. 그런데 지금 한 세대가 지난 시절의 성공신화가 과연 통할까? 그 시절에 통하던 기술, 이론은 거의다 새로운 것을 바뀌었다 그리고 누구나 다 인정하듯이 산업사회는 마감되고 정보문화의 시대이다. 우리가 마구 성정하던 산업, 제조시대에는 배운대로 하면 배운대로 결과물이 나왔다. 하지만 이제는 무엇을 가르치는 것도 쉽지 않고 그걸 배운대로 해서는 새로운 정보와 문화가 나오지 않는다. 정보와 문화의 수명은 매우 짧아 그 것을 가르치겠다고 교과서를 만드는 동안 철지나 버린다. 패션 유행을 생각해 보라 지금 유행하는 것을 보고 그것만 만드는 공장을 짓기 시작한다면 그 공장은 어떻게 될까? 짓지도 못하고 부도가 난다. 공장을 지을 것이 아니라 디자이너가 직접 재봉틀을 잡고 고객 하나가 원하는 고가의 옷을 주문생산해야 한다. 가내수공업이다 전시대에는 가내수공업은 가난한 나라에서는 하는 것이고 대량생산으로 왕창 돈 버는 것이 살길 이었다. 

우리나라는 그렇지 않아도 획일하 교육에는 일가견이 있다.

그런데 이제 고등학교와 중학교때부터 공부잘하는 놈, 그저 그런놈으로 갈라놓고 따로 가르치려 한다. 원래 잘하는 아이들은 좋은 대학 보낸단다. 대학생들의 학력이 낮아진게 평준화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대학에 공부잘하는 아이들을 보내면 대학생들이 학력이 다시 높아진다는 단세포적인 생각이다. 잠깜~ 이게 과연 뭘 몰라서 주장하는 것일까? 이상하지 않은가?

이유는 부자와 집권층 자제들을 처음부터 분리하여 부와 권력의 세습을 위한 장치들이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이제는 공부만 열심히 공부한다고 해서 신분상승이 되는 사회는 아니다. 공부도 정보 싸움이고 대학의 입학시험도 실력과 정보력을 요하는 시험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따라서 고등학교 부터 서열화되면  그 다음 행보는 뻔하다.


족쇄를 부셔라~
사교육의 족쇄를 빨리 부셔버려야 한다.
본인과 자녀 그리고 나를 부축이던 옆집 아줌마 까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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