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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기획자들
기획이노베이터그룹 지음 / 토네이도 / 2007년 1월
평점 :
절판
대한민국의 내노라 하는 기업의 기획자들과 설문 조사와 대화를 하면서 나온 내용들을 정리한 책이다.
사실 내노라 하는 기업의 기획자들이긴 하지만 구체적인 업적이 나온 대상그룹과 NHN등 3-4건을 제외하고는 그 구체적인 상황을 알 수 없지만 중요한 건 이책을 통해 소위 기획으로 밥 벌어 먹는 이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 가를 살펴볼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이는 기획은 넓어야 한다고 하고 어떤이는 기획은 깊어야 한다고 한다. 어떤 이는 기획은 긍정적이어야 한다고 하고 어떤이는 최악의 상태를 대비해야 한다고 한다. 어떤 이는 기획자는 신중해야 한다고 하고 어떤이는 열정이 넘쳐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또 어떤이는 둘 다라고 한다.
기획자라는 인간 군상들이 어떤 생각을 하는 지 단순히 호기심에 이 책을 집어든 사람이라면 모를까 뭔가 실마리라도 알고 자 하는 초보 기획자의 손이라도 들어간다면 막막해 질지도 모른다. 세상일에서 가장 중요한 건 이런거이다. 저런거이다. 가 아니라 어떤 건 얼마큼 다른 건 얼마큼, 그 때 상황에따라 적절히 배분하고 균형과 조화를 이우러야 한다는 것이다. 그 힘 조절이 책 몇 권을 읽었다고 지혜로운 분의 이야기를 몇 번 들었다고 생기는 것은 아니다. 꾸준한 노력 후에 언젠가 갑자기 들어 나는 능력이니 꾸준히 노력할 지어다.
대표 저자의 설명이 없어서 알 수 없어 답답한 부분은
기획자들 개개인의 목소리를 얼마나 감감하여 편집 했는가 하는 것이다. 왜 그런 궁금증이 생겼는가 하면 글의 시작부터 등장하는 외국 명문대 MBA 출신의 어떤 기획자의 입에서 나온 기획의 비유(도적떼가 어떤 집을 떨까 고민하는 과정을 기획으로 비유)에서 어떻게 이런 비유가 가능하고 그 말을 그대로 책에 실었을까 하는 생각에서이다.
그리고 곧곧에 나오는 영어들(마인드 등등...) 그리고 심지어 사내에서 사용하는 약어를 그대로 인터뷰에 쓰는 경우 등등...
스터디 그룹이 기회하고 편집했다고 하는데 내부의 생각 말고 독자들의 기대치를 먼저 검토하고 독자의 입장에서 읽어 보는 내용이 필요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