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소진과 열등감, 죄책감에 시달리던 나는 독서를 통해 삶을 바꾸고 싶었다. 먼저 100권을 읽었을 때 마음이 안정되는 걸 느꼈다. 200권을 읽자 반쯤 포기했던 대학원에 붙었고, 독서 능력을 인정받아 장학금도 받았다. 300권을 읽자 열등감이 어느 정도 극복되면서 누군가를 미워하고 원망하는 마음이 사라졌다. 500권을 읽자 일상생활과 업무에 적용할 만한 아이디어가 떠오르면서 의욕이 차올랐고, 800권을 읽은 뒤에는 독서를 제대로 이해하고 싶어 ‘독서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읽는 사람에 머무르지 않고 쓰는 사람이 되고 싶다 생각한 것도 이 즈음이다. 그리고 1천 권을 읽은 지금 작가가 되었다. - P48

「피터 드러커 강의를 보면 답이 나온다. 그는 3~4년마다 새로운 주제 하나를 선택해서 그 분야의 책을 집중적으로 섭렵했다. 그렇게 60년 이상을 새로운 영역을 연구하는 데 투자했다. 최고의 자리에 머무르기보다 늘 도전하기를 즐겼던 것이다.

최근 80세에 모델이 된 중국인 할아버지 왕데슌이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24세에 처음 연극배우라는 직업을 갖게 된 그는한때 마임 극단을 차리기도 했지만, 일이 잘 풀리지 않아 빈털터리신세가 되고 말았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44세에 영어 공부를 시작했다. 50세부터는 운동을 시작했고, 57세에 다시 무대에 복귀하였으며, 70세부터는 본격적으로 근육질 몸매를 만들었다. 그리고 80세가 되던 해 드디어 모델로서 무대에 올랐다. 그는 말했다.
"너무 늦었다는 생각이 들 때, 그런 생각이 변명거리가 되도록놔두지 마세요. 당신이 무언가를 포기할 변명거리 말이에요. 아무도당신의 성공을 막을 수 없습니다. 당신 자신을 제외하고는 말이죠.
전 지금 이 순간이 최고의 전성기랍니다." - P105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23-01-04 23: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하루에 한 권씩 3년이면 1천권을 읽을 수 있겠군요.
그 대신 매일 매일 부지런해져야겠어요.
책 1천권은 큰 숫자 같은데, 생각해보니 시간으로 1천일은 참 금방 가네요.^^;
호우님, 따뜻하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호우 2023-01-05 07: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의 작가는 그렇게 책을 읽었다고 하네요. 새해도 되었고 어쩐지 도전 의욕이 치솟네요. 어떻든 부지런히 읽어야겠어요. 서니데이님 편안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