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독하는 아이
서혜정.정윤경 지음, 어수현 그림 / 다봄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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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연히 도서관 프로그램에 낭독 수업이 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그 당시 나는 동화구연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을 때라 더 호기심이 생겼었다.

송정희 성우가 강사였고, 교재는 서혜정 성우와 함께 출간한 「나에게 낭독」이었다. 목소리 예쁘다는 소리를 종종 들었던 터라 아주 신나게 수업에 참여했으나 녹음해서 듣는 내 목소리는 정말 낯설었다. 그리고 조금 과장을 보태자면 듣고 싶지 않았다.

한달이 넘는 시간 차분하게 낭독을 해가며 점점 내 목소리가 익숙해지고 무엇보다 내 목소리를 사랑하게 되었다. 내 몸의 한 부분을 아끼고 사랑하게 된다는 것은 나의 삶에 더욱 애착을 갖게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서혜정 성우를 그 때 알게 되었다.
사실 x파일에 나오는 그 목소리는 알아도 그녀가 누구인지는 몰랐었다. 나에게 낭독 이후로 그녀의 인터뷰도 찾아 듣고, 혼자 있는 시간에는 짧은 그림책들을 차분하게 소리내어 읽는 취미도 갖게 되었다.

낭독은 정서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나에게 유익했다.

이렇게 유익한 낭독을 아이들에게 소개하는 동화가 나오다니! 너무나 반갑고 이 책을 우리 아이가 읽게 된다면 혹시 영향을 받게 될까 내심 기대하며 책을 읽어 내려갔다.

이 책의 주인공 정이는 아빠의 사업이 망하고 형편이 어려워져 엄마와 둘이서만 대 저택 안쪽에 있는 창고 방으로 이사를 하게 된다. 그러나 전학 온 학교 친구들은 저택 대문을 통해 들어가는 정이를 보며 당연히 부잣집 아이로 생각했다. 정이는 워낙 조용하고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은 아이라 굳이 해명을 하지도 않았다.

어느 날 정이는 비어있는 저택의 문을 빼꼼 열고 들어가보게 된다. 그리고 방송국에서 녹음을 준비하던 서혜정 성우는 고양이 낭독이를 찾으러 나가다가 어떤 소용돌이에 몸이 휩쓸려 그 저택 정이 앞에 떨어지게 된다.
흥미로운 만남이다.

정이는 서혜정 성우에게 낭독을 배우게 된다.
늘 엄마가 오시기만을 기다리며 외롭던 정이에게 재미난 일이 생긴 것이다. 그리고 그 순간만은 외롭지 않았다.

서혜정 성우는 정이에게 낭독하는 법과 낭독의 유익을 알려주었다. 목소리도 작고 무서움도 많이 탔던 자신의 어린 시절을 떠올렸기 때문일까? 서혜정 성우는 마음을 다해 정이를 대했다.

친구들 앞에서도 참 말이 없던 정이는 정말로 낭독을 시작하며 자신감을 얻었다. 나처럼 자기 자신을 사랑하게 된 걸까? 큰 소리로 친구에게 화를 내기도 했다. 자신을 찾을 것이다.

이 책은 따뜻한 창작동화이면서,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낭독하는 방법이 안내되어 있는 지식동화이다.

그런 면에서 앞에 나서는 게 항상 두렵고,
목소리가 작아서 늘 “뭐라고?”라는 말을 듣는 어린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감동과 자신감을, 용기와 희망을 전하는 서혜정 성우를 이 책에서 만나보시라.

긴 글 읽기 힘들어하는 어른에게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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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오 씨와 뜨렌비팜 참좋은세상 2
이상미 지음, 정희린 그림 / 옐로스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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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어우러진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요?
여러분은 어떤 사람들과 어우러지고 있나요?
어우러져 지내는 것이 조금 부담스럽거나 불편하지는 않나요?

우리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떠올려 보세요.
내가 좋아서 만나고, 곁에 있는 사람도 있지만,
내 의사와 상관없이 곁에 있어야 하는 사람들도 있어요.

이주 배경 주민들이 그런 사람들이라고 생각해요.
이제는 너무 많아서 더 이상 신기하게 보이지 않는 우리의 이웃이지요.

뜨렌비팜은 농부 아미뜨레님이 운영하는 농장이에요.
이곳에는 놀랍게도 열대과일들이 자라고 있답니다.
이주 배경 주민들의 고향 음식들을 만날 수 있는 곳이지요.

베트남에서 온 타오 씨는 우연히 가보게 된 농장에서 고향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곳을 드나들며 친구를 만나고, 수확을 합니다. 그리고 파티를 합니다.

예전에는 이주 배경 주민들을 불법 체류자라며 거리를 두고, 하대하기도 했지만,
이제는 이들도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이웃입니다.

이 책은 느린학습자들의 마음을 들려주는 이야기 「우리를 기다려 주세요」를 쓴 이상미 작가가 글을 쓰고, 같은 작품의 정희린 작가가 그림을 그렸습니다.

옐로스톤은 ‘참 좋은 세상’시리즈로
소외된 계층을 위한 책을 세상에 내놓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사랑이 필요한 사람들,
사랑을 전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로
마음을 따뜻하게 일구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세요.

오가는 길에 만나는 이주 배경 주민들을
따스한 눈길로 바라볼 수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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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원에 가면 - 세계의 공원들
마르크 마주브스키 지음, 김상미 옮김 / 베틀북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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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5년이나 지났지만, 지금도 생각하면 좋았던 기억으로 미소가 지어지는 일이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온 세계를 휩쓸어 강제로 외출 금지, 집합 금지를 당하던 때였다. 3살, 7살 두 아이와 함께 이틀에 한 번씩 드나들던 곳이 있었는데 그곳은 바로 북한산 둘레길 공원 어느 한 지점이었다.

그 공원은 아는 사람만 아는 곳이었는지 아니면 코로나 때문이었는지 모르겠지만, 물소리와 우리 아이들의 웃음소리만 들리는 조용한 곳이었다. 우리만 있는데도 세상을 다 가진 것처럼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해 준 곳이어서 그 시기의 육아는 조금 과장을 보태 공원이 반 이상 해 주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요즘 아이들이 미디어에 많이 노출되어 자연의 아름다움과 북적북적 만남의 즐거움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어른들도 직장 생활로 회사에서 12시간 이상 머리를 박고 일하는 경우가 많으니 그 현실이 안타깝다. 그렇기에 요즘처럼 공원이 조성되고 작은 숲이 만들어지는 것은 현 시대의 필수 요소라고 생각한다.

호수와 숲으로 둘러싸인 알프스에서 보낸 어린 시절이 그의 작품 세계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고 말하는 마르크 마주브스키의 「공원에 가면」은 세계의 유명한 공원들을 소개한 그림책이다.

공원은 커요
공원은 작아요
공원은 조용해요
공원은 시끌시끌해요

공원을 단순한 문구로 소개하지만, 사실 그림 속에 담긴 공원들은 실제 존재하는 세계의 유명한 공원들이다. (책의 맨 뒷 페이지에 책 속 공원의 목록이 나와 있다.)

이 책 속에서 평범하지 않은 공원들, 눈에 띄고 특별한 공원들을 본 아이들은 언젠가 그 장소에 가볼 수 있기를 꿈꾸게 될 것이다. 어떤 양육자는 당장 국내에 있는 특별한 공원을 찾아 아이들을 데려갈 수도 있을 것이다.

꿈꾸게 하고 궁금하게 하는 책. 이런 책은 아이들의 사고를 열어주고, 마음의 크기를 키워준다. 특별히 이 책의 글에는 마침표가 없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작가의 의도에 따라 그렇게 만들어졌다고 판권 페이지에 명시되어 있는데, 과연 작가의 의도는 무엇일까?

세계의 공원의 목록이 더 많이 채워지기를 바라는 마음, 그 목록은 독자가 채워가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긴 것은 아닐까?

이 책의 후속작이 나오게 된다면, 그 때는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공원도 꼭 소개되기를 바라고 꿈꾸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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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린 학습자의 사회성 - 친구 사귀기부터 건강한 SNS 활용까지
박찬선 지음 / 이담북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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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는 태어남과 동시에 공동체를 경험하게 된다. 최소 1명에서 그 이상까지. 요즘은 핵가족화 되어 있기에 같이 어울리는 숫자가 적다. 그러다 보니 양육자들은 어려서부터 아이의 발달은 물론 사회성을 위해서 가족 외의 사람들을 만나는 자리를 경험시켜 준다. 그만큼 사회성은 한 인간이 살아갈 때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이다.

돌봄교실에서 만나는 아이들 중에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때로는 동생들에게까지 냉대를 받는 아이들을 만날 수 있었다. 친구들과 어울리고 싶어 근처에서 서성이고 어렵게 용기를 내어 ‘같이 놀자.’고 해보지만, 받아들여지지 않는 모습이었다.

문제는 학교마다 학급마다 이런 친구들이 1-2명 씩은 있다는 것이다. 이는 사회와 동떨어져 고립되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이기도 하다.

눈치가 없어 또래와 어울리는 것이 어렵고, 상황에 맞는 대응이 어렵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도 쉽지 않아 사회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 이런 사람들을 경계선 지능, 느린학습자라고 부른다.

경계선 지능은 IQ 70-84 정도의 인지능력을 가진다. 처음에는 학습능력, 이해력이 떨어지는 정도로만 인식하지만, 사실 더 큰 문제는 사회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이다.

경계선 지능은 지적장애와는 결을 달리 한다. 겉으로는 특별한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한다. 그래서 지원, 배려에 있어 소외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말 그대로 느린 학습자다. 느린 학습자는 또래 친구들보다 조금 느린 속도로 자신의 역량을 키워간다. 문제는 사회성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이다. 사회성은 태어나자 마자 장착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성장 과정 속에서 조금씩 인지할 수 있고, 교육을 통해 발달 시킬 수 있다. 그런데 느린 학습자들은 이것이 자연스럽게 생겨나지 않고, 교육에 대한 효과도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느린 학습자의 사회성」은 경계선 기능 전문기관인 ‘연아혜윰의’의 박찬선 대표가 쓴 느린 학습자들의 사회성을 돕는 실용서이다.

박찬선 대표는 앞서 「경계선 지능과 부모」, 「느린 학습자의 공부」, 「느린 학습자의 문해력」 등의 저서를 통해 느린 학습자의 교육에 대해 전파한 바 있다.

느린 학습자들이 그들만의 세상에서 나와 사회화가 되고, 각자의 역량을 가지고 사회에도 공헌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며 교육하고 있다.

이번 책은 어떻게 만들어진 것일까?

느린 학습자들이 사회성을 키워야 하는 것을 알겠는데, 도대체 사회성이라는 것이 뭐지?
그것은 타인에게 맞춰주는 것인가?
눈치 없고 자기중심적이라고 취급되는 느린 학습자들이 그 성향을 버리고 타인을 무조건 배려하면 사회성을 키워진 것인가?

저자는 오랜 고민 끝에 사회성이란 ‘나를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게 되었다고 말한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이해해야 관계를 맺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하나를 더한 것은 SNS이다.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SNS는 느린 학습자들에게도 열려진 환경이다. 그러므로 이들이 온라인 세상에서 맺을 관계와 사회성을 어떻게 발전시켜야 할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여러 가지 사례를 들어가며 가정에서 아이와 대화를 할 때의 예시문은 물론, 특별히 신경 써서 교육해야 할 부분들까지 담아냈다.

이 책은

📚우리 아이는 왜 이렇게 눈치가 없을까, 사람 노릇이나 제대로 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느린 학습자의 양육자들이 읽어야 한다.
📚아이들을 교육하는 기관에 있는 교사라면 더욱 읽어야 한다.
📚핵개인화의 세태 속에서 우리 아이가 조금 더 나누고 배려하는 삶을 살아가길 바라는 양육자들이 읽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많은 사람들이 느린 학습자의 개념을 이해하여 안 그래도 위축되어 있는 그들을 무시하고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품고 가는, 교양과 따뜻함이 넘치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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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랑잎이 참 좋다 마음별 그림책 35
오나리 유코 지음, 하타 고시로 그림, 황진희 옮김 / 나는별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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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 비 오니까 참 좋다와 함께 사랑스러운 가을책! 육아는 이렇게 하는 거다! 마음껏 즐기는 가을날이 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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