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모리가 아무리 스콜라 창작 그림책 98
최민지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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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에 수업을 하는데 도중에 서로 티격태격 싸우는 두 아이가 있었다. 둘은 그만하라는 선생님의 말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계속 서로에게 비난을 퍼부었다.

나는 어쩐지 걱정이 되었고, 둘이 저러다 큰일 나겠다 싶어 떨어뜨려 놓았다. 그런데 문제는 그 이후에 벌어졌다. 이야기 나누기를 하다가 싸웠던 아이 한 명이 또 다른 아이 이름을 대며 걔네 집에서 놀 때가 제일 재미있다는 말을 하는 게 아닌가. 난 적잖이 충격을 받았다.

그랬다. 그 아이들은 절친이었다. 서로 잘 맞지 않아 자주 다투지만, 그야말로 단짝, 베프였다. 난 낚였다는 생각에 조금 억울한 생각마저 들었던 기억이 난다.

아무리는 자신만 짝꿍이 없는 게 늘 속상했다. 그리고 원하는 짝꿍 상도 분명하게 가지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오모리가 아무리의 방에 오게 되었다. 문어는 아니길 바랐는데, 문어였다. 함께 살게 되었는데, 생활습관도 달랐고, 식성도 달랐다. 잠에 관한 것 마저 맞지 않았다. 불편했다. 좋은 점을 굳이 찾으니 친구들이 오모리를 보러 자신의 방에 자주 찾아온다는 것 뿐이었다.

그렇게 안 맞는 오모리와 살던 아무리는 자신보다 친구들과 더 즐겁게 노는 오모리에게 섭섭했다. 떠나기로 했다. 떠나면서 오모리를 향한 자신의 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 때부터 잘 맞지 않는 오모리와의 관계에 대해 더 생각해보게 된 것 같다.

「문어 목욕탕」,「코끼리 미용실」, 「벽 타는 아이」 등을 쓴 최민지 작가는 서로 달라도 짝꿍이 될 수 있을까 궁금해 하며 이 책을 만들었다고 한다.

요즘 우리는 MBTI나 애니어그램 등으로 개인 성향을 측정하고 새로운 관계를 맺을 때도 그것을 물으며 나와 맞을지 안 맞을지를 가늠해보기도 한다. 그러나 관계는 그렇게 단순한 것이 아니란 걸 40이 넘어보니 알겠다.

연애 때는 맞다고 생각했던 남편과 살아보니 알겠다. 내 몸에서 나온 아이 둘과 살아보니 알겠다. 내 맘과 뜻대로 할 수 없고, 원하는대로 붙이거나 끊어낼 수 없는 것이 관계라는 것을.

오모리가 아무리 문어여도, 오모리가 아무리 다른 친구들과 잘 놀아도, 오모리가 아무리 말을 못 해도, 오모리는 아무리를 제일 좋아한다. 그리고 아무리도 이제 오모리 없이 살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나도 문어같은 내 남편, 문어같은 내 아이들과 지지고 볶으며 잘 살아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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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달 씨의 첫 손님
안승하 지음 / 창비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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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인연을 맞이하게 되면 만남을 갖게 되었을 시점의 일기와 주변의 풍경, 향기 등을 기억하게 된다. 그래서 그 장소를 지나게 될 때면 그 때의 기억을 떠올리게 되고 감상에 젖기도 한다.

동네 사람들이 편하게 오고 가는 공원에 곰의 탈을 쓴 어른인지 아니면 진짜 곰인지 모를 커다란 덩치의 반달 씨가 큰 짐을 지고 들어섰다. 같은 공원을 배회하던 고양이는 그 날을 잊지 못한다. 라일락 향기가 났고, 반달 씨의 가슴에 있는 모양처럼 반쪽 달이 떠 있었다. 반달 씨의 모습은 어딘가 모르게 지쳐 보이는 모습이었다.

반달 씨는 가족들을 위한 꿀을 모으기 위해 직접 만든 나무 인형을 팔고 있었다. 고양이는 오래 전에 가족들과 헤어져 혼자가 된 길고양이였다.
공원이 꽤 북적이던 어느 날 한 아이가 반달 씨에게 다가와 꿀을 내밀며 인형 하나를 사 가지고 갔다. 그 날 이후로 아이는 날마다 반달 씨와 고양이를 찾아왔다. 어느 순간부터 둘은 아이를 기다리게 되었다.

햇볕이 굉장하던 어느 날, 반달 씨는 장갑을 벗고 아이가 가져온 수박을 발톱으로 콕 찍어먹었다. 날카로운 이빨을 가려야 할지 발톱을 숨겨야 할지 몰라 허둥대던 사이에 아이는 사라지고 말았다.

그것이 시작이었다.
셋의 우정은 기다림과 이해, 수용으로 더욱 돈독해진다.
어린 아이라고 해서 생각이 없지 않았다. 그 마음 속에는 반달 씨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려는 노력과 열린 마음에서 나온 따스한 행동이 있었다. 그것은 셋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었다.

반달 씨는 결국 가족들의 품으로 돌아가게 된다. 고양이와 아이는 어떻게 되었을까?

외롭고 약한 세 존재가 서로에게 기댈 어깨가 되어주고, 시간을 내어주는 모습이 참 사랑스러운 책이다. 가족들을 위해 위험을 감수하고, 타인의 날카로운 눈빛을 감내하던 반달 씨, 오래 전 가족들과 헤어지고 혼자가 되어 동네를 배회하는 춥고 배고픈 고양이, 그리고 때로는 무시당하고, 제외당하는 아직은 작은 아이. 이 셋은 서로의 연약함에 기대어 작지만 큰 힘이 되어 주었다.

겉모습과 그 사람의 형편은 서로 친구가 되는 데에 걸림돌이 될 수 있을까? 애석하게도 그렇게 관계를 맺는 모습들을 많이 보게 된다. 책 앞 부분에 묘사된 주변 인물들의 모습을 통해서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이제 우리는 외롭고 약하고, 고립된 존재들에게 더욱 다가가야 한다. 이 책에 등장하는 세 친구가 그랬듯, 배려하며 다정하게. 그리고 때로는 시간을 두고 기다려주면서 말이다.


친구 사귀는 것 조차 자신의 이익을 위해 가려내는 세상 속에서 순수하게 관계를 맺고, 힘이 없는 존재에게는 든든히 연대함을 보여주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다시 새롭게 그런 어른이고 싶다면,
이미 그런 사람이라서 그것이 맞다는 응원을 듣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이 책을 쓰고 그린 안승하 작가님은 앞서 「일 하는 개들」을 쓰고 그렸고, 「페브 농장」의 그림을 그렸다. 색연필로 잔잔하게 채색된 그림이 마음을 참 편안하게 해주고, 작고 약한 존재들에 대한 특별한 마음이 전해져 그림책을 보는 내내 마음이 따뜻했다.

아침 저녁으로 시원한 바람이 불어온다.
그동안 더위에 지친, 관계에 지친 몸과 마음을 여기 작은 어깨들에 기대어 보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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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대한 여인 마음그림책 22
김수완 지음, 김수빈 그림 / 옐로스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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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길에서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처음 보는 사람들에게도 화를 내는 사람들을 마주치곤 한다. 낯선 이에게 바로 버럭 화를 내는 것도 놀랄 일이지만, 그 일이 그렇게 분노할 만한 일인가 할 때가 많다.

사실 좀 민망하지만, 우리가 가장 많이 화를 뿜어내는 대상은 가장 가깝다고 생각하는 가족이다. 별 일 아닌데도 짜증을 내게 된다. 훈육이라는 이름으로 아이들에게 짜증 내는 일은 또 얼마나 많은가. 현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 확실히 마음의 여유가 없어졌다.

한 마을에 거대한 여인이 살고 있었다.
이 여인은 마을의 모든 것을 좋아했다. 딱 한 가지, 마을에 살고 있는 고양이만 빼고. 아름다운 마을을 바라볼 때의 여인의 표정은 누구보다 온화했지만, 고양이 울음 소리를 들으면 금세 무서운 거인의 모습으로 변했다. 여인은 고양이 울음 소리에 화가 나 고양이가 있는 쪽으로 달려갔다. 그런데 고양이의 긴 목줄이 울타리에 걸려 있었고, 여인은 화가 난 것을 못 이기고 울타리를 들어 올려 버렸다. 그것으로 끝났다면 좋았겠지만, 고양이의 울음 소리는 얼마 안 가 또 다시 여인의 귀에 들려왔다. 여인은 이번에도 참지 못하고 울음 소리가 나는 곳으로 향했고, 이번에는 고양이의 목 줄을 누르고 있던 바위를 들어 올려 버렸다. 그렇게 좀 더 큰 것, 좀 더 거대한 것을 들어 올려 던져버렸던 거대한 여인. 여인의 화로 인해 마을이 어떻게 변했을지 안 봐도 뻔하다.

우리는 화를 내면 화가 풀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화를 참으면 병이 된다. 그러나 화를 잘 내는 방법을 모른 채 무조건 쏟아내기만 한다면, 나 뿐만 아니라 내 주변까지 피해를 입게 된다.

거대한 여인은 몸이 거대한 만큼 힘이 셌다. 화의 크기도 컸다. 거대한 여인의 거대함은 결국 타인을 위협하고, 피해를 입히는 데 사용되었다.

뭐든지 빠른 시대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참고, 기다리는 것도 예전만큼 잘 안 된다. 우리나라는 배달이며, 택배며 뭐든 빠르게 서비스하기로 유명하기에 더욱 그런 분위기 속에 살고 있는 듯 하다.

그런 우리에게 작가는 너무 바로 반응하지 말라고, 조금은 주변을 본 후에 말하고 표현하라고 거대한 여인을 데려다 준 것 같다.

김수완, 김수빈 자매 작가는 앞서 「수염왕 오스카」, 「행복한 세세 씨」와 같은 그림책으로 우리에게 진정한 행복에 대한 생각 거리를 던져준 바 있다. 고양이를 주인공으로 한 그래픽노블 「유령집사」를 지었고, ‘로로’라는 필명으로 네이버 일요웹툰 <고양이 타타>를 연재하기도 했다.

요즘 들어 화가 더 많아진 것 같다면, 내 주변에 그런 사람들이 있어 신경이 쓰인다면 이 책을 함께 읽고 해답을 찾아보면 어떨까? 해답은 언제나 생각보다 쉽고 간단할 수도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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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밖의 기린 파란 이야기 20
김유경 지음, 홍지혜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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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누구나 사후세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 종교를 가지고 있든 아니든 이왕이면 천국에 가길 바라지, 지옥불에 떨어지는 걸 바라지는 않는다. 그런데 만약 죽음을 맛보지 않고 지금 살고 있는 이 지구가 아닌 어딘가로 옮겨지는 일이 실제로 벌어진다면 어떨까? 기후위기로 지구의 수명이 30년 밖에 남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고, 기후 위기에 대한 해결책이 시급한 시대인 것은 분명하다.

제2회 위즈덤하우스판타지문학상 어린이부문 대상을 수상한 작품 「창밖의 기린」은 AI와 기후 위기, 동물 문제를 함께 다룬 시대를 반영한 판타지 작품이다.

지구의 기후위기의 주범이 인간이라고 생각한 인공지능 에모스는 지상과 리버뷰라는 네크워크 세상의 관리자이다. 지구 청소 정책에 따라 인간들을 리버뷰에 옮기는 작업부터 시작해서 남겨진 이들을 관리하는 것까지, 합리적인 판단이 가능한 에모스는 인간을 통치하고 싶어 한다.

사람들은 마인드 업로딩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리버뷰에 입주하게 되는데, 재이네 가족도 그렇게 리버뷰로 옮겨졌다. 딸 재이만 빼고. 재이는 3번이나 마인드 업로딩 테스트를 받았지만, 번번이 실패하고 말았다.

리버뷰는 참 매력적인 곳이었다. 다리를 다친 사람들도 그곳에 가면 멀쩡하게 두 다리로 걸을 수 있고, 아픈 사람들도 모두 건강해지는 유토피아였다. 지구를 떠난다는 것은 영 어색한 일이지만, 가족들과 함께 더 편리하고 좋은 곳으로 간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 그런데도 그곳에 입주하기를 거부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바로 반려동물을 자식처럼 형제처럼 끔찍이 아끼는 사람들이다. 리버뷰에는 오직 사람만 들어갈 수 있다. 사랑하는 반려동물들을 놓고 들어가야 하는데, 차마 그럴 수 없는 사람들은 지구에 남아 있었다. 남겨진 동물들은 에모스가 실수 없이 챙길 예정이며, 재이처럼 업로딩에 실패한 사람들은 식료품이 제공되어 굶는 일 없이 지구에서 지낼 수 있었다.

재이는 보통의 사람인데 왜 테스트에서 계속 떨어졌던 걸까? 어릴 때부터 동물들과 대화를 했던 재이는 뇌검사를 통해 자신은 보통의 사람들에게 없는 브라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렇게 재이는 리버뷰에 들어가지 못한 동물들과 대화를 시작한다.

재이네 집 정원에 찾아온 커다란 기린이 왜 오게 되었는지, 자의로 리버뷰에서 나온 소라의 사연과 자신의 반려동물만 아끼고 사랑해서 다른 동물들을 실험도구로 활용하는 이기적인 인간의 모습들. 이 모든 것은 실제로 있을 수 없는 일이지만 지구를 해치고, 동물들을 함부로 대하는 지구상의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주고 있다. 또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발로 뛰는 주체가 어린이라는 점이 흥미롭다.

이 책을 보며 지구 청소 정책이라는 것부터 굉장히 파격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기후 위기가 심각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AI는 분명 혁신적인 자원이지만 너무 거기에 기대어 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이 책을 읽게 될 아이들은 어떤 생각을 할지 궁금하다. 그저 동물들과 이야기를 하는 재이에게 호기심을 갖기보다 지금의 현실 앞에서 나는 무엇을 해야하는지, 또 환경을 향해 우리의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어린이 심사위원들이 직접 읽고 선정한 책인 만큼 어린이들이 푹 빠져 읽게 될 거라 생각이 든다. 이번 여름방학에 푹 빠져 읽을 책 한 권으로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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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멋진 일을 하셨소? - 조선의 별별 전문가들
김영숙 지음, 방상호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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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를 비서로 두는 시대이다. 4차산업혁명을 얘기하기 시작할 무렵, 미래에 사라질 직업 리스트를 보며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은 아찔했다. 우리 아이가 성인이 되었을 때 일자리가 없을까봐, 그러니 이왕이면 전문가의 자리에 두려고 일단 공부부터 시키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사’자가 들어간 직업, 그리고 요즘 뜨는 직업,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직업. 이런 직업들이 조선 시대에도 있었을까? 지금의 이름과는 다르지만, 조선시대에도 전문가들이 참 많았다. 특별히 이런 일까지 하는 사람이 있었나 할 별의별 전문가들이 많았다는 사실은 조선의 역사와 생활상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

조선 시대에도 억울한 사람은 많았다. 그들의 억울함을 풀어줄 변호사를 그 때에는 외지부라고 불렀다. 이 직업은 법적인 지식이 필요했기에 양반 또는 중인이 그 일을 감당했다. 또한 이 일을 통해 큰 돈을 벌어들였는데, 법을 다루면서 오히려 불법을 자행했기에 불법적인 직업이었다고 한다. 약자들을 이용하여 실리를 취하는 모습은 예나 지금이나 다를 게 없어 보인다.

조선 시대에는 힘든 일, 더러운 일, 위험한 일을 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들의 신분은 천민이나 평민, 노비 등이었다. 전문가이지만 신분이 높은 사람들은 꺼리는 일, 그러나 누군가는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을 그들이 했던 것이다. 이 부분에 호랑이를 잡는 착호갑사라는 직업이 나오는데, 조선시대에 호랑이가 많았다는 것, 전래동화에 호랑이가 많이 등장하는 이유가 이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참 흥미로웠다.

그때는 있었지만, 지금은 없는 직업들도 소개되었다. 곡비는 장례 때 대신 울어주는 사람이고, 가기 싫은 군대를 대신 가주는 직업도 있었다. 나의 꿈인 전기수가 이 챕터에 나와서 대단히 반갑기도 했다.

조선시대에는 기술자 뿐 아니라 예술가들도 많았다. 지금의 오케스트라처럼 나라의 행사 때마다 연주를 해야하는 악생과 악공은 음악실력으로 뽑힌 것이 아니라는 점도 흥미로웠다. 그렇기에 더 피나는 노력과 연습을 했을 것이다.

조선을 책임진 21가지 기상천외한 직업이 기록된 「그런 멋진 일을 하셨소?」는 단순히 조선시대의 직업을 소개하는 책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나라를 이끌고 유지하는 힘이 어디에서 오는지, 진정 좋은 직업은 무엇이고 사람이 일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또한 평범한 백성들의 성실한 태도와 직업의식이 조선이 잘 돌아가게 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넌 커서 뭐가 되고 싶니?”라는 질문에 자신의 철학을 담아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아이들이 얼마나 될까? 재정적인 안정감이 뒷받침되는 직업을 찾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학창시절을 보내는 것이 아닌, 세상을 이롭게 하고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게 하는 것이 진정한 진로교육이 아닐까 생각한다.

역사전문가 김영숙 작가의 맛깔 난 글과 방상호 디자이너의 생동감 있는 그림으로 만들어진 「조선의 별별 전문가들 그런 멋진 일을 하셨소?」를 아이들과 함께 읽고, 재미있는 대화의 시간, 퀴즈내기의 시간을 갖게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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