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동화랑 과학이랑 - 동화로 읽는 교과서 속 과학 이야기 ㅣ 상상하는 아이 창작동화 시리즈 13
김용희 엮음, 왕정인 그림 / 리잼 / 2014년 12월
평점 :
과학이라고 하면 너무 지루하고, 무겁고, 어렵다고만 생각한 어렸을 적 기억이 떠오릅니다. 그래서 과학 공부를 더 열심히 하기보다는 소홀히 했나봅니다. 지금 돌이켜보면 과학을 좀 더 재미있게 가르쳐주는 선생님이 계셨거나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이 있었다면 좀 다르지 않았을까, 라는 아쉬움이 듭니다. 그런 과거에 비하면 요즘은 정말 너무 재미있고 다양한 책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동화랑 과학이랑> 역시 그런 책 중에 하나입니다. 제목에서도 어느 정도 유추해볼 수 있듯이 동화 속에 숨겨진 과학 이야기를 함께 배울 수 있습니다. 동화책이지만 과학 공부도 할 수 있는, 한 권의 책으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동화를 써온 선생님들의 동화가 모두 6편이나 실려 있습니다. 각각의 동화는 생명 존중, 가족, 꿈을 이루는 과정 등 아이들이 살아가면서 반드시 겪게 되는 일을 들려주며 잔잔한 감동을 전해줍니다.
한 편의 동화가 끝나면 동화 내용을 좀 더 깊이 있게 생각해볼 수 있고요.
동화 내용을 스스로 정리해볼 수 있게 재미있는 문제도 있네요.
그리고 동화 이야기를 통해 과학 원리도 알아볼 수 있어요.
들꽃으로 식물에 대해 배우고, 나비와 거미의 생태계를 통해 곤충의 특징을 분명하게 구별할 수도 있어요.
이뿐만 아니라 밀물과 썰물의 차이, 낮과 밤이 생기는 원리를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정리가 되어 있네요.
딱딱하게만 느껴졌던 과학을 동화와 함께 읽은 아이는 평소 관심이 크게 많지 않던 과학에 약간의 호기심을 가지는 듯 보였습니다. 그리고 얼마 후 다시 한 번 더 읽더니 나중에는 질문까지 했습니다. 답을 알기 위해 아이와 함께 교과서나 다른 책을 찾아가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