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취한 코끼리 길들이기 - 마음속 108마리 코끼리 이야기
아잔 브라흐마 지음, 류시화 옮김 / 연금술사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람이 매섭다. 하루 아침에 이리 차갑게 돌아설 수 있다니. 자연의 냉정함을 조금은 배웠으면 좋겠다.

몇해전에 이책을 읽었던 기억이 있다. 많이 약했고 힘들었던 시기였다. 여러 불교 서적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상황이 좋지 못했다 생각도 했고, 그래서 도움도 얻었더랬다. 갖은 고통에 대해 마음을 열고 받아들이며 잦아 들 때까지 내 마음 속을 관조하며 기다리라는 글귀가 마음에 와닿았고 실제 그렇게 했던 것 같다.

사흘 전 화가 불쑥 고개를 내밀어 밤중에 잠에서 깨어난 후 마음의 동요가 진정되지 않기에 책장을 뒤지다, 이 책을 다시 집어 들었다. 이제는 환경이 문제인 것이 아니라 내 자신이 문제임을 안다. 특히 책의 첫 부분에 나온 2개의 잘못된 벽돌과 998개의 바른 벽돌에 관한 이야기에서, 저자와 정반대로 이해하고 그래서 마음이 조금 더 아파졌다. 남들은 자신 내면의 좋은 998개의 벽돌을 찾아 2개의 비뚤어진 벽돌을 만회할 수 있을 듯 싶다. 하지만 나라는 사람은 아무리 생각해도 2개의 예쁜 벽돌 조차 찾기 버거웠고, 오히려 몇일간 계속 998개의 못난 벽돌만 목록에 추가되고 있었다. 내가 왜 힘든지 이젠 알 것 같다. 그 두개로 나머지 벽돌을 받칠려고 했으니 얼마나 초조하고 버거웠겠나.

벽돌론으로 인간 관계를 설명하는 부분에도 눈길이 갔다. 사람 관계가 틀어져 돌이킬 수 없게 되는 것은 상대방과의 셀 수 없는 아름다웠던 기억보다 당장의 사소한 실수들에 집중하기 때문이라는 내용이다. 그렇지만 부실한 두 개의 벽돌로 버텨왔던 사람은 가벼운 바람에도 쉬이 흔들리지 않을까? 그래서 상대방의 사소한 언행에도 와르르 무너질 수도 있지 않을까? 요컨대, 지금의 나의 문제는 그러한 나의 부족함에 있다는 것이다. 저자도 지적했듯이 일이 힘든 것이 아니라 그 일을 생각하는 것이 힘든 것이다. 계속 이런 생각이 나도 모르게 드는데, 어찌 웃을 수 있겠는가.

어쩌면 이 상태가 나의 정상적인 본 모습인 것 같다. 바뀔려고 많이 노력하면서 잊어버린듯 했는데, 요 며칠 곰곰이 돌이켜보니 그 노력 이전까지 삶이 재미없고 행복하지도 않았고 어두웠다고 스스로 많이 느꼈던 것 같았다. 그러므로 지금은 좌절의 시기가 아니라 정상으로의 회귀과정인 셈이다. 한참 잊고 있었지만 내게 충분히 익숙한 느낌들이기에 이를 맞아들이는 것도 크게 두렵지 않다. 아무리 아늑해도 본인이 머물고 싶지 않은 곳이 감옥이라고, 그래서 마음가짐을 바꾸라고 써있던데, 그게 쉬었으면 진작 그리 했을 것이다. 사람의 마음이 TV 채널 돌리듯 쉽게 바꿀 수 있다면 이 세상 누가 좌절하겠는가.

책과 저자와 번역에는 전혀 불만이 없다. 글이 재미있고 수려하며 진심도 느껴진다. 단지 내 생각, 심리가 다르다는 것이 문제다. 앞으로 얼마나 많은 번뇌의 나날이 이어지고, 그때마다 얼마나 상처를 입게될지 모르겠다. 나의 문제를 특정 몇사람에 대한 분노의 감정으로 균형 맞추려 하지 말아야 할텐데, 사실 아침에도 그런 감정으로 깼으니 쉽지 않으리라는 예감이 든다. 이런 모든 고뇌에 가슴을 열고 흘러가도록 지켜보는 것 외에 별 도리가 없을 성싶다.

<수타니파타>의 한 구절이 떠오른다.

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같이,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같이,
물에 때묻지 않는 연꽃같이,
무소의 뿔처럼 홀로 가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