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신세계
올더스 헉슬리 지음, 안정효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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쌓기는 꽤 오랜 시간이 필요했지만 허물어지는 데는 단 몇초면 충분하였다. 마음을 어느 정도 다잡아 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몇마디 말에 이리 쉽게 흔들리게 될지는 나 자신도 미처 예상하지 못했다. 그만큼 근래의 내 정신상태가 매우 약하고 불안정하다는 증거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나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좌절감을 맛보게 되는 경우 중 하나가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는 시점이 아닌가 싶다. 정작 본인 자신은 동의하지 않지만 주변 사람들의 인식 또는 사회에 그어져 있는 보이거나 보이지 않는 한계선들을 맞닥뜨리게 될 때 말이다. 젊을 때야 자신의 잠재력을 믿고 만용을 부릴수도 있다쳐도 차츰 나이가 들어가고 기력이 약해질 때가 가까이 오게되면 어쩔수 없는 상황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마음도 생겨나기 시작한다. 그러나 그때 느끼는 좌절감이란 정말이지 이루 말할 수 없다.

그런 점에서 곰곰히 내 자신을 되돌아보면 현재의 나는 참 어중간한 지점에 서 있는 것이다. 아주 젊지도 늙지도 않은 그 중간 지점에서, 만용을 부리기에도 체념을 하기에도 선뜻내키지 않는 그런 나이 때를 지나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어쩌면 내 감정상태도 이리 불안정한 것은 아닐까 짐작해 본다.

헉슬리가 바라본 미래 사회, 즉 ‘멋진 신세계‘에서는 최소한 내가 겪는 동일한 문제를 경험할 수가 없다. 인간은 사회적 기능에 따라 알파부터 엡실론까지 나누어 부화되고, 유아기에는 자신이 속한 계층의 한계를 끊임없는 최면학습을 통해 뇌에 각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소한 자신의 한계 인식에 따른 실존적 고민은 따로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또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한계에 대해서 고민하지 않으므로 사회는 안정화될 수 있는 것이다.

˝위대한 사상가들은 인간에게는 의식적으로 체험하고 감탄하며 자신의 실존적 분열을 해소하는 최적의 방법인 가치와 목표를 발견하는 능력이 있다고 보았다. 인간이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기에 위대한 존재라고 보았다˝ (에리히 프롬, ‘나는 왜 무기력을 되풀이하는가‘에서)

˝알파들로 이루어진 사회는 틀림없이 불안정하고 비참해집니다. 알파들이 근무하는 공장을 상상해봐요, 그것은 훌륭한 자질을 물려받아, 자유로운 선택을 하고, (어느 한도 내에서의) 책임을 지도록 훈련을 받아 길이 든 개인들이 저마다 분리되고 상관이 없는 집단을 이루는 셈이죠. 그런 사회를 상상해보라구요!˝ (336쪽)

그뿐인가. 신세계에서는 욕정, 두려움, 연민 등 감정을 자극할만한 모든 요소들도 제거된다. 책임져야할 가족도 없고, 완전 자유로운 성생활하며, 죽음도 삶의 일부로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세뇌되는 사회.

˝사회적인 불안정이 없으면 비극을 생산할 길이 없으니까요. 세계는 이제 안정이 되었어요. 사람들은 행복하고, 원하는 바를 얻으며, 얻지 못할 대상은 절대로 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모두가 잘살고, 안전하고, 전혀 병을 앓지 않고,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늙는다는 것과 욕정에 대해서 모르기 때문에 즐겁습니다. 어머니나 아버지 때문에 시달리지도 않고, 아내나 아이들이나 연인 따위의 강한 감정을 느낄 대상도 없고, 마땅히 따르도록 길이 든 방법 이외에는 사실상 다른 행동은 하나도 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어요. 그리고 혹시 무엇이 잘못되는 경우에는 소마가 기다립니다.˝ (333쪽)

이 책에 관해서 말하자면 문체며, 구성이며, 철학이며, 번역 모두 우수하다. 세련되고 번뜩이는 재치. 이미 많은 사람들이 여러 방식으로 익히 들어온 책이므로 내용에 관해 굳이 더 자세히 언급할 필요는 없다.

이 책을 읽는 와중에 많이 웃기도 했지만 요즘에 부쩍 많이 느꼈던 감정과 공명이 일어나 약간 힘들기도 했다. 최근 나는 유독 ‘왜 남들은 다 행복한 것 같은데, 나는 그렇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다. 어쩌면 신세계 사람들이 먹고 있는 환각제(소마)를 나만 빼고 다 복용하고 있는 건 아닌지 유치한 상상도 해봤다.

˝기독교 사상과 술의 모든 이점을 지녔지만 결점은 하나도 없어. 원한다면 언제라도 현실로부터 떠나 휴식을 취하고, 두통이나 헛된 관념에 시달라지 않고 다시 돌아올 수 있어. 1세제곱센티미터의 양이면 열 가지 침울한 기분이 물러가요˝ (102쪽)

그러나 개인적으로 더 슬프게 생각하는 것은 최근 들어 나 자신은 현세계 보통 인간의 삶, 신세계 야만인(존)이 소망하는 위험한 삶을 살고픈 욕구가 점차 약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진짜 내가 이러면 안되는데...... 정말이지 살아가기 쉽지 않다.

˝위험하게 살아가는 삶이라면 무엇인가 특별한 의미가 있지 않을까요? (...) 난 안락함을 원하지 않습니다. 나는 신을 원하고, 시를 원하고, 참된 위험을 원하고, 자유를 원하고, 그리고 선을 원합니다. 나는 죄악을 원합니다. (...) 늙고 추악해지고 성 불능이 되는 권리와 매독과 암에 시달리는 권리와 먹을 것이 너무 없어서 고생하는 권리와 이 투성이가 되는 권리와 내일은 어떻게 될지 끊임없이 걱정하면서 살아갈 권리와 장티푸스를 앓을 권리와 온갖 종류의 형언할 수 없는 고통으로 괴로워할 권리는 물론이겠고요.˝ (362~36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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