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심정섭의 대한민국 학군지도 - 자녀교육 + 노후대비 최고해결사! 집값하락 걱정없는 아파트 찾기!
심정섭 지음 / 진서원 / 201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부동산과 학군. 나같은 평범한 소시민에게 이것처럼 관심가고 중요한 문제가 또 있을까?
열심히 돈버는 것도 아이들 잘 기르고 싶고 많이 해주고 싶다는 지극히 소박한 바램에서 시작되는 것인데...
큰아이가 중학교를 마치는 시점에서 읽으니 얼마나 쏙쏙 들어오는지 참 재미있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하고 그렇다.
책은 크게 두부분으로 나뉜다. 처음엔 준비마당이라고 하여 입시와 학군관련 이런저런 이야기 이고
그 뒷부분은 명문학군들을 하나하나 소개하고 있다.
서울대 합격 70%가 중학교 때 결정된다?, 중학교 명문학군 어떻게 찾을까? 라는 소제목으로 명문학군 소개에 들어가기 전 입시시스템이나 학군의 의미와 이사 등등 학군을 알기전에 미리 알아야 할 것들을 안내 해주고 있다. 아직 아이들이 어려서 시스템을 잘 모른다면 이부분을 잘 읽고 이해하는 것이 학군 하나하나를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고 느껴졌다. 무조건 명문학군이 최고라서 그 곳에 이사가지 않으면 안된다가 아니라 저마다의 사정과 경제상황에 맞게 앞으로 어떤식으로 투자할 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돈이 적은 가정, 아이의 나이가 어릴경우, 성적 최상위, 성적 중상...사정에 따라 전략을 달리해야 입시도 투자도 성공 할 수 있을 것이다.
뒤부분은 서울 명문학군, 경기,인천 명문학군, 지방명문학군으로 나누어 하나하나 설명해준다.
명문학군을 찾은 기준은 전국 학업성취도 우수학교 100위 까지를 조사하여 명문학군을 선정하고 아파트 매매, 전세등등을 안내하고 있다.
대치 학군, 반포 서초학군, 송파 잠실 학군에서 분당학군 판교학군, 대전 둔산학군, 대구 수성학군, 송도학군...
이렇게 내노라 하는 명문학군의 아파트 가격과 전세가격을 한권에서 만나게 되다니.
저자의 날카로운 분석도 마음에 들고 많은 정보를 찾아볼 수 있어서 좋았다.
또 강남에서는 아파트 뿐 아니라 빌라투자에 관한 이야기도 들려준다. 꾸준히 상승한 강남 빌라~
특히 분당의 학군의 위력이 놀라웠다. 막연하게는 대치동과 목동만 생각했지 분당의 학군이 이정도 인지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또 예상밖의 광남학군. 광남고등학교 하나만 제대로 되어도 유지되는 학군이라니...
사진과 표들도 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어 이해하기도 쉽고...
근처의 관심가는 학군먼저 살펴봐도 무리없게 정리되어 있다.
마지막 부록에는 최근의 입시경향 트랜드7 가지를 전하며 교육전문가인 저자의 장점을 한 껏 살리고 있다.
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를 예로 하나씩 볼 수 있고 특목고 특성과 상황등을 말미에 정리했다.
(단 저자가 문과전문가 이신지 과학고 내용에서 잘못된 부분이 있었다. 최근 영재고의 약진으로 과고가 서울대 입시에
저조한 성적을 냈다고 2016년 한해 입시자료가 올라와 있는데, 사실 이것은 과고 조기졸업이 줄어들며 그 한해의 문제인데...
이번에도 20명 이상의 서울대 1차 합격을 하고 있는 과고들을...위상이 낮아졌다니.ㅋ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아직도 20~30명 정도
서울대에 가고 있다.- 세종,한성과고) 또 저자의 200만원 학원비?? 이 기준도 좀 낮설었다.
전체적으로 아이를 기르고 있고 부동산 매매를 생각하는 분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시면 좋으리라 생각된다.
저자의 말대로 명문학군 아파트 가격은 떨어지지 않는다 고...
무조건 최고 명문학군으로 가라는 것도 아니고 성적에 따라 아이의 학년에 따라 적절한 조언을 들 을 수 있어 좋았다.
노후준비를 팽게치고 자녀교육에 올인하지 말것과 최상위 학생들은 어디에서도 가능하다는 말. 또 의대를 원하는 최상위는 일반고나 자사고가 좋을 듯 하다는 생각 등등.
특히 부동산을 하나를 사더라도...위기의 시대에도 가격이 덜 떨어질 곳을 고를 수 있는 안목을 가질 수 있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