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글로벌이 뭐예요? - 세계가 내 안에, 지구촌 지식 여행!
이아연 지음 / 북네스트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씩 뉴스를 함께보며 대화할 일이 생깁니다. 그때 마다 아이의 질문에 바른 답을 하고 있는 건지...스스로 의문이 들때도 있고 바쁠때 물으면 귀찮기도 해서 이책을 함께 읽게 되었답니다. 특히 아이는 별명도 선생님이 지어주신 글로벌 ** 이죠. 외국에서 살다온 경험도 있고 해외여행을 조금은 많이 한 편이어서 이름앞에 글로벌이 붙게 됬다네요.

이책은 그런 아이가 책임감을 가지고 읽었어요. 얼마나 재미있게 읽던지...

 

책은 총 4가지 챕터로 나뉘어 있습니다.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중동 아프리카, 세계 공통. 이렇게 지역을 나누어서 설명해 주십니다. 각 지역마다 5가지에서 8가지 소제목을 가지고 전달해 주는데 하나하나 알차고 유익한 지식이고 상식이죠.

 

'인도에는 왜 신분제도가 있어요?' '셰일가스가 워예요?', '공정무역이 뭐예요?', 'IMF, 좋은건지 나쁜건지 어려워요." 등등

엄마가 꼭 가르쳐 주고 싶은 다양한 국제 지식, 상식이 쉽고 재미있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아이는 인도의 신분제도에 대해서 적잖이 놀라며 한참을 이야기 하네요. 독서록도 작성하며 이런 저런 의문점도 적고...학교에서 선생님께서 해주셨던 말씀과 함께 기억하며 저에게도 설명하기도 했구요.

 

중간중간 말라리아, 혼혈아, 배색증 등 어려운 단어들은 따로 설명도 해주어서 아이들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환율이야기, UN, 핵무기, 해양 쓰레기, ..목차만 들여다 봐도 아이들이 글로벌한 이 시대를 살아갈때 기본적으로 알하야 하는 것들이라서 꼭 읽고 이해 했으면 하고 바래봅니다.

한권을 읽고 나면 각각 지역마다 조금은 더 많은 내용이 담긴 책을 집어 들 듯 합니다. 세계로의 첫번째 초대 책으로 초등 저학년, 중학년 아이들에게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