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의 생각법
폴 슬로언 지음, 강유리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되어야 하는 시대!

저자는 예술가, 과학자, 기업가 등 각자의 분야에서뿐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에 영향을 주고 시대를 변화시킨 수많은 혁신가들의 생각법을 소개하고 있다. 어린 시절 위인전에서 한 권 한 권 읽었을 법한 76명이나 되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각각의 사람들을 예술가형, 기업가형, 천재형, 발명가형, 이단아형, 선구자형, 과학자형, 비전가형의 8가지로 나누어서 소개하고 있다.

300페이지가 안되는 분량에 76명의 생각법을 다루다 보니 자세하고 깊은 이야기는 담기가 어려웠을 것이다. 한사람 한사람 깊이 있게 소개하진 못한다. 각 사람마다 성공적인 일대기, 살아온 과정 등을 요약집처럼 소개하고 있고 마지막 박스 안에 크리에이터의 인사이드 노트로  생각법만 따로 보여준다.

예술가형에 소개된 프레디 머큐리는 가장 의미 있게 생각되었다. 아이들과 영화를 보러 가기 전에 모두 읽고 관람을 했기 때문에 영화도 더 잘 이해하는 것 같았다. 틀을 깨는 아이디어의 창작물을 알리려면 스스로 최고의 쇼맨이 되어야 한다는 것과 너무 급진적이라는 이유로 작품이 거부당할 때는 그들을 건너뛰고 직접 고객에게 다가가라는 인사이트 노트는 인상적이었다.

과학자형에서는 마리 퀴리의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 최초의 여성 노벨상 수상자이자 처음으로 두 번을 수상한 과학자... 사별 후에도 열심히 연구하는 그녀의 삶 그 자체가 다시 한번 감동적이었다. 역경을 이겨내고 숭고한 목표를 갖는가는 것은 가장 가치 있는 생각법 일 것 같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어떻게 생각하고 판단하고 행동해야 할지 늘 고민하게 된다. 게다가 어른이 되어서는 어디서 어떻게 조언을 구하고 배워야 할지 막막하기도 하다. 이럴 때 저자의 책은  도움이 될 것이다.

위인전 요약집처럼 느껴지기도 했지만 각 사람들의 삶이야말로 우리에게 전하는 의미는 클 것이다. ( 인물상식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많은 크리에이터를 다 알지는 못했지만 인사이트 노트는 곱씹을수록 좋았다.한 번에 전체를 휘리릭 읽기보다는 머리맡에 두고 하루에 한두 사람씩 읽고 음미해가는 것도 추천할 만하다.

어른을 위한 위인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