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담하고 역동적인 바이킹 - 전 세계의 박물관 소장품에서 선정한 유물로 읽는 문명 이야기 손바닥 박물관 4
스티븐 애슈비.앨리슨 레너드 지음, 김지선 옮김 / 성안북스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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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나온 손바닥 박물관 시리즈 4권 중 가장 미지의 세계가 아닐까 싶다.

로마 제국, 고대 그리스, 고대 이집트에 대한 유적이나 유물들은 이미 기존의 다른 책이나 다큐 등을 통해서 접할 기회가 많아서 눈에 익숙한 것들이 많았다.

그에 비해 바이킹에 대한 아는 것이라고는 특유의 투구와 애니메이션이나 영화에 등장하는 해적과 비슷한 모습이 전부이다.

이 책을 통해서 처음으로 바이킹의 역사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알 수 있었다.

지금의 북유럽 주로 스칸디나비아인들이라는 인상이 강하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다는 것도, 바이킹이 누비던 바다가 대서양에 극한되지 않았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잔인하고 무자비한 해적과도 같았던 바이킹에 대한 선입견은 이 책에 실린 아기자기한 생활용품들과 화려하면서도 정교한 액세서리를 통해서 많이 누그러지는 거 같다.

다른 배나 해안가의 마을을 약탈하며 생활을 했으리라 생각했던 바이킹들도 로마나, 고대 그리스인들처럼 소소하게 생활용품을 만들고 자신들의 생활을 지키기 위해 싸워야 했던 배 위의 사람들일 뿐이었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인간형 펜던트는 고대 잉카 제국이나 마야문명의 조각들이 생각났고 석판에 그려진 배그림은 단순하면서도 귀여운 느낌이었다.

반짝이는 부처 양동이는 당연한 이야기지만 바이킹 사회의 계급과 그중 상류층의 생활을 상상하게 해주는 거 같았다.

덴마크의 국립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는 발키리 펜던트나 다양한 문양의 브로치들 또한 인상적이었다.

노르웨이 국립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는 오세베르 배 무덤은 생각지도 못한 바이킹의 장례문화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바이킹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신 토르, 토르의 망치 모양을 한 펜던트는 지금 사용한다고해도 괘 근사한 패션 아이템이 될 정도로 근사해 보였다.

스웨덴에서 가장 오래된 기독교 유물이라고 하는 십자가는 기존의 십자가들과는 많이 다른 모습인데 그 이유가 당양한 종교적 사상들과 믿음들로 역동적이고 불안정한 시대 배경을 반영한 것이라고 하니 그 모습이 이해가 가는 거 같았다.

정교한 모양의 풍향계는 그들이 바다 사람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주는 거 같았고, 화려하고 정교한 모양은 그들에게 풍향계가 얼마나 중요한 의미였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었다.

이 책에 실린 세계 각국의 바이킹 유물들을 보면서 전혀 알지 못했던 바이킹들의 다양한 모습을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던 거 같다.

게임용 주사위를 보면서 바다 위에서 전쟁이 아닌 게임을 하며 여가 시간을 보내는 바이킹의 모습도 상상할 수 있어 그들도 우리가 같은 사람이었구나~ 하는 당연한 사실을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었던 거 같다.

언젠가 이 책에 실린 다양한 유물들을 실제로 볼 기회가 생긴다면 더없이 좋을 거라는 막연한 기대를 마지막으로 손바닥 박물관 바이킹 편을 덮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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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예측, 부의 미래 - 세계 석학 5인이 말하는 기술·자본·문명의 대전환
유발 하라리 외 지음, 신희원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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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석학 5인이 말하는 세계의 기술, 자본, 문명의 대전환이라는 소개글에 사실 내용이 너무 어렵지 않을까 걱정부터 앞섰다.

사실 유발 하라리 외의 4인은 이름도 처음 들어보는 낯선 사람들이었다.

유발 하라리도 딱히 그의 저서를 제대로 읽어본 적은 없고 그저 다른 책에 실린 글을 조금 봤고 원체 유명하신 분이라 알고 있는 정도였다.

잎 부분에서 이 책은 일본의 국영방송사 NHK에서 방송된 다큐멘터리 <욕망의 자본주의 2019: 거짓된 개인주의를 넘어서>의 내용을 엮은 것이라고 한다.

어린 시절부터 다큐멘터리 프로를 특히 대한민국의 KBS나 BBC, NHK 같은 각 나라의 국영방송이 만든 다큐멘터리들은 그 자체만으로도 기대가 되었다.

유발 하리리 외엔 낯설었던 저자들도 그들의 저서를 알고 보니 몇몇은 낯이 익은 이름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첫 시작은 역시나 유발 하리리로 질문과 거기에 세계의 석학 5인이 대답하는 형식으로 되어있다.

부분적으로 대답보다 질문이 더 어려워서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도 있었지만 역으로 대답을 읽고 나니 그 질문을 이해할 수 있기도 했다.

현대의 자본주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미래의 모습에 대한 예상부터 이제는 세계를 움직이는 거대한 존재가 되어버린 GAFA에 대해서도 생각하지 못했던 진실을 알 수 있었던 거 같다.

일반인들에게는 여전히 막연하게만 보이는 암호화폐의 역할과 그 가치에 대해서도 세계 최고의 석학의 글을 통해서 새로운 사실들을 알 수 있었으며 기존의 고정관념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4장에서 더 나은 사회와 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특히 정부가 해야 하는 일들에 대한 글을 읽으면서 과연 이 학자의 눈에 대한민국의 현 정부는 어떻게 비칠지도 궁금했다.

마지막 5장에서는 이제는 당연하게 생각했던 인공지능과 디지털화의 현실과 미래의 모습에 대해 무엇이 진실일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제목만 보고 양도 많고 어려운 책이 아닐까 예상했지만 전혀 그렇지 않았다.

책을 읽다 보니 문득 다큐멘터리에서 지금 읽고 있는 이 페이지에서는 어떤 장면들이 등장할지도 상상이 되었다.

물른 시간과 기회가 된다면 이 책의 원작이라고 할 수 있는 <욕망의 자본주의 2019> 뿐만 아니라 2016년도부터 시작했다는 시리즈 전체를 보고 싶어졌다.

아마 그중에 한두 편은 이미 봤을 수도 있겠지만 다시 차례대로 보면 재미도 있을 거 같고, 지금 공부하고 있는 주식 공부에도 도움이 될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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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나 - 내 인생의 셀프 심리학
캐럴 피어슨 지음, 류시화 옮김 / 연금술사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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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 책은 저자보다 번역을 류시화 님이 했다는데에 관심이 갔다.

시집, 특히 생존하는 한국의 시인의 책을 교과서에 등장하는 것 외에 읽은 유일한 시인의 시집이 '외눈박이 물고기의 사랑' 이었다.

그전까지 나에게 시인은 특히 현대 시인은 '그저 사랑 노래나 하는' 사람들일 뿐이었다.

불교의 교리에도 조예가 깊은 이 시인의 글을 읽으면서 대한민국의 현대 시인의 시도 이런 시가 있구나~ 하고 나의 편협한 독서 세계도 조금이나마 넓힐 수 있었다.

'나는 나'

하지만 이 책에서의 저자의 글대로 스스로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현대인의 많은 숫자가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상태가 있다는 뉴스나 기사 등은 이미 너무 오래전부터 읽어서 그리 이슈거리도 아닌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이 책의 저자가 구분하는 심리학적 6가지 유형은 고아 유형, 방랑자 유형, 전사 유형, 이타주의자 유형, 순수주의자 유형 그리고 마지막으로 마법사 유형이라고 한다.

고아 유형의 글을 읽다 보면 현실이라는 지옥에서 고통받고 괴로워하는 나약한 인간의 모습이 그려졌는데 마치 절의 입구에서 볼 수 있는 사대천왕의 발에 깔려 고통받는 인간의 모습을 묘사한 조각들과 겹쳐 보였다.

'심리적 추방자' 라는 이 유형은 딱히 특정인 유형이라기보다는 힘들 때 누구나 때때로 고아 유형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사실 각각의 유형들의 특징이나 성향들을 살펴보면 한 가지 유형의 사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상황과 환경에 따라 각 유형이 등장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6가지 심리적 유형 중 어떤 것이 낫다 못하다라고 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일 수도 있겠지만 책을 읽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초반에는 최악은 고아 유형 같았고 가장 이상적인 유형은 마법사 유형이 아닐까 잠깐 생각했다.

앞부분에서 저자는 자신의 유형을 이해하는 것이 자신의 삶과 화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했다.

책을 읽으면서 각각의 유형마다 장단점을 이해할 수 있었고, 스스로에게 어떤 유형이 기본으로 깔려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스스로의 유형에 대한 호기심과 그저 오랜만에 류시화 님의 글을 읽고 싶다는 막연한 의지에서 읽기 시작했던 이 책은 문득문득 심리학 책보다는 불경을 읽는 듯한 착각이 들었다.

왜 그런 느낌이 들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마 이 책을 읽으면서 세상에 대해 갖고 있던 기존의 불평들이 알고 보면 스스로의 마음에 달렸다는 원효대사의 일화가 생각났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나는 어떤 유형일까~ 생각해 볼 수 있었고, 때때로 등장하는 내 안에 존재하고 있을지도 모를 어떤 유형을 지양하고, 또 어떤 유형을 끌어올리는 것이 나을지에 대해서도 처음으로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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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와 함께 티테이블 위 세계정복 - 스물아홉 개의 디저트로 기억하는 스물아홉 번의 여행
길정현 지음 / 빈티지하우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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깜찍하고 귀여운 고양이 감자와 그런 감자를 너무 사랑하는 저자가 떠나는 세계 각국의 유명 디저트를 추억하는 여행으로 우리를 안내해 준다.

책 곳곳에 등장하는 감자의 모습을 책을 읽는다기 보다 감자의 사진집을 보는 거 같기도 하고 아무튼 감자와 티와 디저트가 함께 있는 사진에서도 일단은 감자에게 시선이 집중되는 것은 하는 수 없다.

테이블 아래로 늘어진 감자의 매력적인 꼬리를 보면 왠지 모르게 웃음부터 나오니 그것만으로 이 책은 힐링이 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차라고 하면 이제는 일반 대명사가 된 것이 커피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커피는 종류가 너무 많아서 사실 책을 다시 보지 않는 한 일일이 기억하는 것도 쉽지 않다.

이탈리아 로마에서 저자가 데리고 왔다는 모카포트는 이 책에서 처음 보고 알았다.

이탈리아인들의 커피 사랑과 스타벅스의 실패 스토리는 알고 있었지만 지금은 어느 정도 상륙에 성공했다고 하니 대기업의 힘은 이탈리아인들의 커피 자부심도 이길수가 없구나하는 생각도 들었다.

유명 커피포트 브랜드의 사장의 대형 커피포트 납골함에 대한 이야기는 기괴하면서도 고인은 죽어서도 커피향을 맡을 수 있겠구나 하는~~

멘보샤를 보고 만든 새우 토스트는 정말 너무 먹음직스러워서 꼭 만들어보고 싶어진다.

멘보샤가 아닌 저자가 만든 새우 토스트는 시원한 아이스커피와도 너무나 잘 어울릴 거 같아서 맛있어 보였다.

보기만 해도 달 거 같은 베트남 커피 카페 쓰어다는 이름 그대로 '카페-커피, 쓰어-연유, 다-얼음' 을 뜻한다고 한다.

이제 곧 다가올 여름을 대비해서 연유를 준비해두고 가정식 카페쓰어다를 즐기는 것도 좋을 거 같다.

몇 년 전 전 재산을 기부하는 것으로 다시 유명세를 치렀던 홍콩 스타 주윤발의 단골집은 홍콩식 밀크티와 홍콩식 토스트는 간단하지만 든든할 거 같다.

이국적인 소품으로 가득한 이스탄불의 차이는 터키인들의 넉넉한 인심을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거 같기도 하다.

수박주스는 사실 왜 마시나 하는 선입견이 있었는데 저자의 글을 읽고 늘 수박이 남아 고민이었는데 올해는 시원하게 수박주스를 만들어 마셔야겠다.

터키쉬 커피는 보기만 해도 너무나 진할 거 같아서 쓴맛이 느껴지는 거 같았다.

하지만 커피를 끓이는 방식인 체즈베와 터키 관련 다큐멘터리에서 봤던 커피점은 터키에서의 커피의 위치를 알 수 있었다.

미국 와플 와 본고장 벨기에의 와플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고, 다람쥐 커피가 루왁커피나 그 외의 동물을 괴롭혀서 얻는 커피들과는 달리 그냥 브랜드일 뿐이라는 점에서 호감이 갔다.

일본 예능 프로를 보다가 알게 된 도쿄 바나나가 일본 특유의 선물 문화인 오미아게의 용도로 개발된 상품이라는 것은 처음 알았다.

체코의 집시들의 커피는 왠지 모르게 다른 페이지에서 만난 커피들과는 달리 자유로운 느낌이 들었다.

다양한 차들 특히 세계 각국의 커피들은 생각보다 커피에 어울리는 재료들이 많고 다양한 커피를 이용한 음료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더욱 놀랐다.

계란빵이나 우유를 튀김의 간편 레시피 등 만들기 어렵겠지 생각했던 디저트들의 간단 레시피들은 괘나 유용할 거 같았다.

저자가 만난 다양한 나라의 커피를 비롯한 차들과 그 차에 어울리는 그 나라만의 디저트를 알 수 있었고 무엇보다 저자가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레시피를 알려주어 귀여운 고양이 감자는 없지만 우리집 강아지와 함께 무료한 오후의 티타임을 즐겨보고 싶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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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은 어떻게 권력이 되었는가 - 우리를 교묘하게 조종하는 경제학에 관한 진실
조너선 앨드리드 지음, 강주헌 옮김, 우석훈 해제 / 21세기북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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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는 책을 읽을 때 앞부분의 차례는 펼쳐보지도 않은 채 그냥 넘어갔다.

하지만 언젠가 읽었던 김정문 교수님의 저서에서 목차에 대해 정의나 필요를 읽으면서 그 후로는 책을 읽기 전에 목차 부분을 꼭 읽고 있다.

이 책의 목차 부분을 읽다가 가장 먼저 눈이 멈추는 곳은 경제학은 종교가 되었는가? 하는 부분이었다.

그 후의 각각의 항목들의 제목 자체가 지금까지 알고 있던 경제학과는 다른 이야기를 들려줄 거 같아 더욱 흥미로웠다.

게임이론과 경제학자들의 관계는 처음에는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것은 처음 알게 되었다.

존 내시와 버트랜드 러셀, 폰 노이만 등 이름만 들어도 대단한 수학자, 철학자들이 경제학의 게임이론에 이렇게 깊게 관계되어 있는 줄은 지금까지 알지 못한 거 같다.

실업률이 높은 요즘이기에 더욱 눈에 띄는 실업률을 낮추는 방법으로 고용주에게 뇌물을 주는 것은 처음에는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생각했지만 그 이론 자체가 흥미진진했다.

그 실험이 실패한 원인 또한 조금은 의외라서 괘나 인상적이었다.

경제학 제국주의 탄생 부분에서는 '돈이면 다 된다'는 물질만능주의의 극치를 보여주는 다양한 예시들이 등장한다.

이 책의 제목처럼 경제학이 아니 경제력이 권력이 되고 그 권력을 어떻게 누리는가 하는 것에 대한 회의적인 생각도 들었다.

다양한 에피소드들을 들려주고 그 안에서 지금까지 생각하지 못하고 간과했던 경제학의 힘을 이 책의 설명해 주고 그 힘이 앞으로 어떤 식으로 활용되는지도 생각하게 해주는 거 같다.

설마 이런 부분까지 하는 것들에까지 경제학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그 영향력은 상상이상이었다.

'왜 불평등해졌는가' 부분에서는 언젠가 들어본 적이 있는 경제학자 '파레토'에 대해 알게 되었고, '파레트의 효율'이라는 이론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파래토의 개선'이라는 것도 알 수 있었고, 파레토라는 경제학자가 지금까지 끼친 영향력은 의외일 정도로 컸다.

읽는 동안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것들을 알 수 있었고, 학문으로서의 경제학과 실생활에서의 경제학의 차이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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