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번 배우면 평생 써먹는 ETF 투자법 - 수익에 필요한 것만 배우고 바로 시작하자
윤타(윤영준)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2년전부터 ETF 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꾸준하게 매달 연금저축펀드를 활용해 ETF를 소량씩 매수하고 있다. 적은금액으로 꾸준하게 투자하는 것이 나와 잘 맞는다는 생각에 시작한 투자였는데 사실 그렇다할 수익을 낸건 아니다. 사팔사팔을 하지 않아서 그런건진 모르겠지만 오를 때 팔고 떨어질 때 주워야되는데 매일 주식창만 들여다보고 사는게 아닌지라 여간 어려운일이다. 그만큼 수익을 낸다는건 어렵고 험난하다.
한번 배우면 평생 써먹는 ETF 투자법은 실제 우리같은 개인투자자가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러면서도 본질적으로 시장은 시간을 견디는 사람에게 보상을 준다는 기본 틀은 변함은 없다. 워런버핏의 투자철학, 좋은 기업을 싸게 사서 오래 보유하라는 원칙은 미국이라는 나라에서는 가능할지 몰라도 한국시장에서는 사실 쉽지 않은 선택이라고 솔직하게 이야기한다.
그래서 실제로 책을 읽거나 유튜브를 통해 투자마인드나 철학을 접하고 투자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있고 그들은 애초에 좋은 기업이라는 생각에 투자를 시작했지만 꾸준하게 투자하기에는 불안감이 앞서고 팔자니 더 오를것같고 그래서 보유했더니 다시 마이너스 수익률로 변해 물리게 되는 경험을 반복하는 우리같은 개인투자자에게 한국시장에 맞는 투자 방법을 조언해준다.
우리가 투자를 하는 것은 수익을 보기 위함인데 무엇이 잘못된걸까? 결국은 주식투자의 본질은 수익을 내는것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루틴과 기준이 중요하다고 한다. 개인투자자가 가치를 예측하는 것은 어렵다. 가치의 예측보다는 돈의 흐름을 쫓아야 한다고 한다. 주가는 돈의 흔적이고 그 흔적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시장의 흐름을 알고 적절히 대응할 줄 알아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캔들의 기본적인 지식과 지지선,저항선 같은 주식차트의 기초적인 부분들도 습득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한다. 다 맞는말이지만 사실 개인투자자인 우리에게 쉬운일은 아니다.
개별종목으로 초보투자자가 수익을 내는 것은 어렵기에 ETF 투자를 통해 조금 더 쉽게 접근해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조언을 해준다. 진작 읽어봤다면 나도 수익을 좀 낼 수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기준! 기준이 반드시 있어야만 꾸준하게 투자할 수 있고 수익을 낼 수 있다고 한다.
나의 기준은? 나는 사기만 하고 팔지는 않는다. 내가 좋다고 생각하는 ETF 종목을 꾸준하게 매수만 하고 있다. 언젠가는 팔아야할텐데 아직 그 기준을 정하진 못했다. 나도 나만의 기준을 조금 더 명확하게 하고 투자노트도 작성하면서 수익을 좀 볼 수 있는 나만의 매매법을 만들어봐야겠다. 초보투자자, ETF 투자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보다 유익하게 접근할 수 있고 또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쉽게 설명해주기 때문에 분명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