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샹의 섹슈얼리티
최정은 지음 / 한국학술정보 / 200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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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셀 뒤샹 하면 곧 변기다. 그 삼각형 모양의 오브제, 즉 변기를 앞에두고 그는 [샘]이라는 제목을 붙여 1917년에 출품을 했다. 물론, 비평가와 대중들의 반응은 논란을 넘어 싸늘했다. 당시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혁명적인 발상의 전환이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퍼포먼스, 즉 이미 만들어진 기성품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여 표현의 한계를 없애버린것이야말로 그의 자랑스런 업적이다. 이와 같은 자유로운 사고는 후대의 앤디 워홀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며, 후대의 사람들은 뒤샹의 예술세계를 다다이즘이라 칭한다.

그는 이처럼 '이미 만들어져 있는 기성품(readymade)'에 자신의 사인하나만을 달랑 남기고서 서양미술사에 큰 반향을 불러왔다. 뒤샹이 레이메이드를 예술이라 칭한 것은, 기성의 모든 속박과 굴레로부터 벗어나고자 했던 그 자신의 예술세계를 표현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때문에 초현실주의와 다다이즘은 서로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으며, 당대의 시대상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그의 정신은 다빈치의 모나리자 작품에 카이젤 수염과 거뭇한 턱수염을 그려놓고 '콧수염 달린 모나리자' 라는 명칭을 부여하게 된다. 가희 마르셀 뒤샹다운 작품이라 아니할 수 없다. 뿐만 아리나 그 작품아래에 손글씨로 알파벳을 적어놨는데....각각 L.H.O.O.Q 라고 적어놨다. 이게 무슨 뜻인가 했더니 프랑스어로 엘르.아쉬.오.오.뀌라고 발음이 되는데, 해석하자면 "그녀는 뜨거운 엉덩이를 가졌다" 라는 뜻이 된다고 한다. ㅋㅋㅋㅋ. 아뭏든 필자에게 기성품이라면 대개 공산품을 떠올리게 되는데, 예술사의 걸작인 모나리자 마저도 기성품이라는 발상은 정말 신선하기 그지 없다. 아마도 다빈치가 무덤에서 살아나왔다면 껄껄껄 하고 웃어제끼지 않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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