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그르 재원 아트북 46
정금희 지음 / 재원 / 200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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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사진의 경우에 있어서 눈동자에 조금만 빛을 추가하는 캐츠 아이는, 그림에 있어서 화룡정점과 같다. 이 개츠아이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이미지가 확연히 달라진다. 앵그에 대한 평가는 대부분 고전주의를 대표한다는 것으로 귀결된다. 하지만 필자가 생각하는 앵그르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바로 회화에 있어서 누구보다 더 선명한 캐츠아이를 구현했다는 점이다. 인물에 대한 정밀한 묘사와 더불이 이러한 기법은 그야말로 그의 백미라고 할 수 있다. 지금 당장 그의 작품을 검색해보라. 그리고 눈동자의 캐츠아이를 찾아보자. 한편, 그는 초상화 중에서도 귀부인들을 그린 작품을 많이 남겼는데, 음모론에 항상 등장하는 '로스차일드가의 공작부인 베티Baroness Betty de Rothschild' 라는 여성도 그중 한명이다. 당시 귀족여인들의 풍만한 몸체를 아름답게 그려냈다. 그러자 정작 자신은 이런 초상화를 그려내는 것을 그리 탐탁치않게 여겼다고 한다. ㅎㅎ.


몇년전에 터키 정부에서 우리나라에 항의를 하여, 터키탕 이라는 간판을 전부 없앴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다. 한국에서 터키탕이라는 단어는 매춘과 연결된 곳이므로, 터어키 정부의 이런 판단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라 할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와전된 것이 비단 우리나라에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가령, 터키(오스만 투르크 제국)가 크게 세력을 확장했던 당시에는, 여러 나라에서 잡혀온 여인들을 모아놓고 황제(술탄)의 잠자리 시중을 들게 했다고 한다. 이런 장소를 할렘이라고 하였다. 말년에 이른 앵그르는 터키주재 영국대사의 부인이 남긴 '터키탕 견문기' 를 참고로해서 '터키 목욕탕(The Turkish Bath)' 이라는 작품을 남겼고, 이런 유럽인들의 편견과 오해가 그대로 후대에 전해지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해석을 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왜, 팝그룹 런던보이스의 '할렘 디자이어' 라는 노래도 있지 않은가? 한때 라디오를 틀면 이 노래가 거의 매일 흘러나왔었던 기억이 난다. 그 할렘과 이 할렘은 다르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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