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네 재원 아트북 42
재원 편집부 엮음 / 재원 / 200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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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파라는 단어를 만들게 한 사람, 바로 에두아르 마네다. 인상파는 관상쟁이나 뭐 이런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빛에 따라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자연을, 그 상태 그대로 표현하고자 하는 기법이다. 마네는 부르주아다. 그가 활동하던 당시의 프랑스는 살롱전이라고 해서, 돈 많은 사람들이 저택을 장식하기 위해서 살롱에 전시된 그림을 구입하던 시절이다. 그런데 마네의 작품은 살롱에서 그리 인기가 없었다고 한다. 이에 화가난 마네는 더이상 살롱에 작품을 내지 않고 자기 혼자만의 회화전을 열었다. 이것이 바로 역사상 기록된 최조의 개인전이다. 참고로, 우리는 살롱하면 술집을 떠올리지만 --미국의 서부영화에도 보면 매춘과 술집의 이미지로 그려짐-- 당시는 프랑스에서 살롱은 문화와 지성의 산실이었으며, 나중에 프랑스 혁명의 사상적 기반이 이 장소에서 탄생이 된다.


한편, 마네하면 '풀반 위의 식가' 를 제일 먼저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이 작품은 까만 옷을 입은 2명의 남자가 풀밭에 앉아있고 그 옆에 전라의 여인네가 옆으로 앉아 시선을 화가에게 돌리고 있으며 조금 떨어진 또 한명의 여인이 속옷차림으로 등장하는 그림이다. 이 그림은 당시로서는 매우 파격적이 것이었기 때문에, 구경꾼들이 갖고간 우산으로 작품을 훼손하려고 했다고 한다. 그리하여 사람 키가 닿지 않도록 높이 걸어서 전시를 했다고 한다. ㅎㅎㅎ, 이러한 경력이 있는 이 작품은 현대에 와서도 공격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페미니즘 운동에 의해서 남성 우월사상을 그대로 반영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독자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하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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