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 되는 풀.나무 포켓사전
성환길.장광진 지음 / 푸른행복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휴대하기 편하게 만들어진 작은 크기의 도감이다. 일반적인 도감의 형식을 따르기에 사진과 함께 학명, 약리적 효능, 특성등이 설명되어 있다. 두껍고 광택이 나는 도감용지를 사용했으며, 내용중에 영어명칭이 들어간 점이 눈의 띈다. 한편 사진의 품질은 보통인 편이며 400페이지의 도감임을 고려해 볼때 이 정도 판매가격이면 저렴한 편이다. 또한, 민간에서 생약으로 활용하기 그 대상에 대해서 잘 알아야만 하는데, 우리나라의 역사를 볼 때 민간이나 한방의서는 대부분 한자로 쓰여져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 책에도 일부 혼동하기 쉬운 단어는 한글과 한자가 병기되어 있다. 아니 그렇다면 3개국 언어로 쓰여진 도감이네.ㅎㅎ

 

 

한편, 필자가 이 책을 보게 된 이유는 내용중 '감초' 와 '결명자' 때문이다. 전자는 약방의 감초 할때의 감초인데, 단맛이 우러나서 한약 뿐 아니라 녹차나 홍차등을 마실때 같이 넣으면 풍취가 살아난다. 그래서 관심을 가졌고, 또 결명자는 옛날에 보리차 대용으로 많이 마셨는데 이게 눈에 좋다고 하는 주변사람의 말을 듣고서 그랬었다.

 

아뭏든 요즘에 들어 눈다래끼도 많이 나고 염증질환에다가 눈이 침침하기도 해서 뭔가 약효를 볼 수 있을까 싶어서 들여다보게 되었다. 과연 필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었을까? 궁금하시면 구입해 보거나 대형 서점에서 들춰볼 수도 있고 온라인 검색으로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