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순간 최선을 다했던 사람은 나였다
김희영 지음 / 문학공방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프니까 청춘이다 라는 말은 젊음의 시간에 거쳐할 일들이, 아파야 할 일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나온 말일 것이다. 살다보면, 늙어가다 보면 웬만한 일들은 면역이 생겨 덜 아프다.

아직 뭐가 되지 못한 애벌레일때는 자신이 뭐가 될지 모르는 불안감때문에 더 아픈게 아닐까.

 


 

누구나 다 처음 살아보는 인생이기에 예방주사도 없는 아픔들이 두렵고 나눌 수 없는 외로움

때문에 가슴이 시린다. 그러나 언젠가 그런 시간들조차 그리워질 때가 있다고 말해주고 싶다.

 


 

글을 쓰고 싶었고 방송작가가 되고 싶었고 PD가 되고 싶었던 소녀는 이십대를 치열하게 보내고 있다.

그래도 뭐가 되고 싶은지 안다는건 다행이다. 대체로 사람들은 자신이 뭐가 되고 싶은지조차 모른다.

그냥 잘살려면 공부 잘해서 좋은 대학에 가고 좋은 직장에 취직하는 걸 '꿈'이라고 생각한다.

뭐가 되고 싶은게 있다면 참 다행이지 않은가. 오직 그 곳만 바라보면서 최선을 다할 수 있으니까.

 


 

실수도 실패도 앞으로 길게 살아가야할 인생에 거름이 된다.

아무도 대신 살아주지 않는 삶. 아픔 하나도 허투루 보내지 말고 차곡차곡 거름으로 쓰자.

친한 후배가 아이를 너무 좋아해서 유치원 교사가 되고 싶었지만 결국 못견디고 그만두는 이야기는 아프지만 분명 그 과정은 후일 인생에 큰 미천이 되는걸 안다.

그러니 토닥토닥 등두드려주면서 잘했다고 말해주는 선배의 모습이 예쁘다.

 


 

기가막힌 음식솜씨를 가진 엄마, 잘 될거라고 말해주는 아빠. 그런 가족이 있으니 얼마나

행복한가. 없는 것을 한탄하지 말고 가진 것에 감사, 그리고 꿈을 이룰 그 날까지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그 자체가 아름다운 일임을 기억하길.

 

어느 드라마에서 면접장면에 이런 말이 나왔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열심히 하지 말고 잘하자.

사회는 그렇다. 열심히만 한다고 인정받는 무대가 아니다. 잘해야 한다. 그러려면 수많은

연습이 필요하지 않겠는가. 실수, 실패, 포기, 반성....

나도 지나왔고 너도 언젠가 지금 내가 서있는 길에 서 있을테니 쫄지말고 잘해보자. 화이팅!

 

 

 

* 이 책은 책방통행에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