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비헤이비어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하이브리드 시대를 위한 브랜딩 안내서
김성준.홍현경 지음 / 웨일북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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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하이브리드시대에 살고 있다. 하이브리드 hybrid는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개 이상의 기능이나 요소를 결합한 것이 사전적 의미이다. 서로 다른 요소의 장점만을 선택해 합친 것으로 성능이나 경제성이 뛰어나다. 부가가치를 높인 새로운 무엇인가를 창조하는 통합 코드로 인식되고 있다. 통합하는 하이브리드적 접근 방식이 통합 코드로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받는 시대이다. 마케팅 영역에서는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비교우위를 확보하는 기법이다.

하이브리드란 두 가지 요소가 하나로 융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장점만을 혼합한 것을 말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소비 활동을 하는 하이브리드시대에 저자는 온라인에서 보여주는 소비자들의 행동을 관찰하며 그들의 성향을 분석해 마케팅 활용의 전략을 찾는데 주안점을 둔다. 레디메이드 제품이 더 이상 소비자에게 먹히는 시대가 아니다. 한마디로 기업의 콘텐츠대로 만들어낸 제품을 소비자가 선택하는 일방적인 마케팅 방식이 통하지 않는 시대이다. 이 책은 저자가 다양한 분야의 공부를 통해 격변의 시장에서 시장의 흐름을 주도하는 브랜드의 불변의 무기를 담고 있다. 마케팅 해법서가 아니라 사회적 시류에 시몬스라는 브랜드를 적용시킨 노하우와 성장담에 가깝다.

마케팅의 핵심 비밀이자 이 책의 제목인 소셜 비헤이비어는 '사회적 행동' 즉 인간의 사회적인 행동이 개인의 특성과 사회적으로 처한 상황에 따라 결정되는 것을 말한다. 저자는 사회적 행동이라는 단어가 적확하게 와닿지 않아서 다소 낯설지만 영어 그대로 쓰는 것을 선택했다고 한다.


SNS, 인터넷 커뮤니티 등 비대면인 공간에서는 시각적 정보에 의존하게 된다. 팔로워나 유저들끼리 동질감을 느끼기 위해 자신들끼리 주고받는 콘텐츠의 톤 앤 매너가 중요하다. 콘텐츠를 제작하고 마케팅하려면 팔로워나 유저만큼 플랫폼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다.

로컬 소셜라이징은 지역사회의 특성을 반영한 공간과 콘텐츠로 해당 지역의 주민들과 소통하며 함께 상생하고자 하는 가치를 실천하는 브랜딩이다. 로컬 소셜라이징의 사회 경제적 임팩트를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곳이 바로 이천에 위치한 시몬스 테라스다. 시몬스 문화를 체험하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해운대, 성수동, 청담동에서 로컬 콘텐츠로 지역과 상생 가치를 창출하는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이를 통해 MZ 세대들의 지역 인식은 상당히 달라졌다. 유스 컬처는 청년들이 즐기는 문화로 독특한 청년들의 문화이다. 유스 컬처는 청년들에게는 현재 진행형이자 동시에 중장년층과 노년층에게는 과거를 환기하는 추억을 건드리는 중요한 마케팅 코드다.

지금의 피드백 문화는 MZ 세대의 특성이 반영된 소셜 비헤이비어다. 인플루언서들의 치밀한 피드백, 취향과 공감을 바탕으로 한 팔로워의 '좋아요'는 디지털 시대를 상징하는 소설 비헤이비어의 특징이다. 기업은 일방적으로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지 않고, 소비자의 반응에 적극적으로 피드백하며 상호 작용할 때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

각 플랫폼마다 활발한 소비자들의 대상층의 소비 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짜야 그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강력한 바잉 파워를 가진 주력 소비자이자 사진과 동영상에 민감한 MZ 세대를 위해 인스타그램을 주목한다. MZ 세대는 가성비나 제품의 기능만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그 기업의 ESG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자신의 소비가 가치 있기를 바라므로 브랜드의 선한 영향력은 상당한 의미를 가진다. 기업은 이제 어떻게 벌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기업의 브랜딩과 매출, 그리고 미래의 생존까지 치열한 고민을 해야 할 것이다.

책 중간중간 저자가 인용한 다큐멘터리 드라마 책도 많아 꼬리에 꼬리를 물고 참고할 수 있어 좋다. 기업의 이미지도 배울 수 있고 새로운 문화와 소비의 관계도 알 수 있는 즐거운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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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한 장 어반 스케치 - 누구나 쉽게 그리는
김성호.박은희.조정은 지음 / 경향BP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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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센터 프로그램에 어반 스케치 반이 편성되어 있었다. 어반 스케치가 무엇인지 궁금했는데 마침 관련 책이 나와서 반가웠다. 어반 스케치는 urban sketch 직역하면, 도시 스케치를 의미한다. 스케치란 생각하고 있는 이미지를 빠른 시간 안에 대략적으로 묘사하는 행위를 말한다. 세부 묘사가 없는 드로잉으로 사물이나 생각을 시각적으로 전달할 때 사용하는 기법이다. 여행지의 현장에서 글로 묘사하기 어려울 때가 있는데 이럴 때 어반 스케치로 현장의 분위기와 느낌을 표현해 낼 수 있을 것 같아 관심이 커졌다.

도시의 풍경을 그리는 미술 장르로 너무 매력적이다. 여행지에서, 카페에서, 일상의 기록하고 싶은 장소에서 펜 또는 색연필 하나로도 표현이 가능하다니! 저자들은 길을 걷다가 마음 가는 곳이 있으면 나만의 시선과 정감을 담아 쓱싹 그려내는 방법을 차분하게 설명해 준다. 어반 스케치는 작가가 경험하고 느끼고 관찰한 도시의 다양한 풍경, 요소들을 스케치하는 사생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미술 활동이다.

어반 스케치는 열정과 관심만 있으면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그릴 수 있다. 나이에 상관없이 할 수 있는 취미 생활로 어반 스케치도 좋은 것 같다. 혼자서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 성취감과 자기만족도가 높다고 하니 다음 학기 수업으로 듣고 싶은 마음이 생겨난다.



어반 스케치는 잠깐 자투리 시간에도 자신이 머무는 그 자리를 그릴 수 있다는 매력이 있다. 작은 스케치북이나 트래블 저널과 펜만 있으면 오케이다. 수채화 채색을 할 경우 종이는 중요하다. 질감, 면 함량, 평량, 중성지, 제본 방식 등 다양한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펜과 종이의 종류와 용도가 이렇게나 다양한 줄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기본 도구에 대한 소개를 하고 펜 드로잉 기초 강의와 수채화 기초 강의로 책을 구성했다. 그리고 작가별 작품과 그리는 방법을 설명한다. 채색하는 순서와 느낌을 살려주고 강조할 부분까지 설명되어 있고 세 명의 작가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책을 보고 나면 어반 스케치의 매력을 느낄 수 있고 당장 그리고 싶은 마음이 가득해진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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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 머신 - 바다는 어떻게 세계를 만들고 생명과 에너지를 지배하는가
헬렌 체르스키 저자, 김주희 역자, 남성현 감수 / 쌤앤파커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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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바다를 무서워한다. 푸르고 넓은 바다를 보면 뛰어들고 싶으면서도, 가늠이 안 가는 깊이를 담은 자연을 떠올리면 막연한 무서움과 경외감을 느낀다. 지구 전체에서 지구를 감싸고 있는 바다는 아주 작은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인식할 수 있는 범위가 한정되어 있는 인간은 그 바다조차도 아직 베일에 싸인 부분이 많은, 탐험해야 할 미지의 영역으로 생각한다. 먼 우주에서 보았을 때 개개인의 인간은 얼마나 작고 초라한 존재인가 하는 생각도 든다.

책을 읽다보면 반대로, 긴밀하게 연결된 생명의 그물 속에서, 인간의 행동 하나하나가 해양생물의 진화과정에, 바다 전체에, 생명 시스템계 전반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느낀다. 우리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에 관한 탐구를 진행하며 일으키는 각종 소음들, 자연을 겸허히 받아들이지 않게 우리의 입맛에 맞게 변형하려는 행위들, 바다를 단순히 자원으로 생각하고 활용하는 행동들이 생태계 전체에 영향을 주고 심각한 결과를 미치게 된다는 것이다. 우리 삶에 필수적인 존재인 바다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말고, 우리의 행동의 영향에 경각심을 가진 채 바다의 복잡하고 다양한 의미를 가진 세계를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바다를 지구의 생명 시스템을 유지하는 핵심 요소로 인식할 것을 강조하며, 과학적 사실과 최근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바다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바다의 염도, 온도, 밀도 등의 물리적 특성들이 어떻게 해류를 형성하는지, 그 해류의 역할이 지구에서 무엇인지 등을 설명하며 바다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제공한다. 이후 이러한 중요한 해류 시스템이 인간의 활동으로 인한 지구온난화와 기후 변화로 인해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지를 말한다.

바다 생태계의 상호 연결성을 고려하였을 때, 생태계의 기반을 이루는 식물성 플랑크톤이 생태계 전체 먹이사슬의 시작점이 되기 때문에 바다 보호는 결국 생태계 먹이사슬 어딘가에 존재하는 인간을 위해서라도 필수적이라고 역설한다.

이 책은 해양물리학자인 저자가 매개로서의 전달자, 그 속에서 살아가는 표류자, 바다를 건너는 항해자로 나누어 바다 생태계를 설명한 부분에서는 생경하다고 느껴질 만큼 새롭고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차 있어 지적 충만감을 느낄 수 있었다. 인간이 자연을 제어하고 조종할 수 있다는 오만을 버리고 정교한 물리학이 내재되어 있는 바다를 알아가고 이해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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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일의 필로소피 - 계속 잘나가는 사람들의 비밀
최형렬 지음 / 쌤앤파커스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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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들 10명 중 9명은 현재 자기 커리어를 고민하고 있다는 통계가 있다. 단순한 전업이나 이직을 넘어 인간관계, 성과, 승진, 연봉 등 직장 생활의 모든 측면에서 끊임없이 선택하고 행동해야 하는 어려움에 부딪친다. 누군가에게는 이러한 끝없는 고민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쳇바퀴 도는 삶을 살지만, 자신만의 소신과 철학으로 척척 해결해가 가며 승승장구하는 사람도 있다. 그 차이는 과연 무엇일까.

저자는 기본 자질과 능력이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것들을 놓치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하고자 한다. 자신이 처한 현실을 메타적으로 인식하고, 원하는 결과를 최대치로 끌어내기 위한 사고 메커니즘을 구축하라고. 그 방법의 핵심이 바로 '내 일의 필로소피'라고 말한다. 일의 필로소피는 어떤 분야에서든 최고의 역량을 발휘해온 저자가 현장에서 직접 터득한 성공 공식이다. 저자는 국가와 분야를 막론하고 글로벌 비즈니스의 최전선에서 활약하며 몇 차례 위기의 상황에서도 극복하고 성장을 경험한 탄탄한 인물이다.

일의 필로소피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살아온 나의 과거부터 미래까지의 방향과 과정 속에서 기질, 욕망, 성향을 들여다보고 그 안에서 반복되는 행동과 태도를 패턴화한 것으로 일의 원칙이라 할 수 있다. 일의 필로소피를 구축하면 자기 욕망과 타인의 기대 역할 사이에서 균형을 잡을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일의 필로소피를 갖추는 데 필요한 것들과 이를 운용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했다. 해결의 필로소피, 성장의 필로소피, 실력의 필로소피, 공부의 필로소피, 이직의 필로소피이다. 대체되지 않는 주도적인 이들의 해결 마인드를 엿보고, 자기 객관화 습관으로 한계를 뛰어넘어선 잘나가는 사람들의 실질적인 성장 비결을 알아본다. 확보한 실력을 어떻게 잘 운용하고 유지해 나갈 수 있는지 살펴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공부해야 할 요소도 알아본다. 이직에도 필요한 기술이 있다. 자기 일에 대한 객관적 이해, 업계에 대한 이해, 네트워크 구축, 이력과 평판의 관리는 이직을 위해 꼭 챙겨야 할 사항들이다.

당신이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생각해 봐라. 변화를 수용하고 일을 깊이 이해하며 성실하고 헌신적으로 일을 대하는 자세를 갖춘 사람이라면 그 어떤 조직에서도 환영받을 것이다. 회사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본질은 나의 역량이므로 내가 잘나가는 사람으로 만들어야 한다. 자기 삶을 위해 일하는 사람이 되어야 결국 내가 성장한다. 불확실성은 어떤 일에나 존재하기 때문에 특정 도전만 불확실해 보이는 것은 착시다. 두려움을 넘어서기 위해 집중해야 할 것은 앎이다. 일과 일을 둘러싼 세상을 알기 위해 뉴스레터, 책, 최고 의사결정자가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입하는 일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업계 리더들의 활동을 눈여겨보기, 콘퍼런스나 심포지엄에 참여하기, 네트워킹을 넓히기 등의 변화를 읽고 시각을 키우는 데 집중해야 한다.

회사 안에서 효율적으로 잘나가는 사람이 되는 방법은 세 가지다. 회사의 미션과 비전을 제대로 읽어내는 것, 회사의 구성원과 일의 방향을 설정하고, 자기 자신이 회사의 미션과 비전에 얼마나 호응하는 사람인지 생각해 보는 것이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실력을 키우기 위해 조직 내에서 취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무엇일까. 매일 수행하는 업무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임을 놓쳐서는 안 된다. 자기 객관화에 도움이 되는 데다 업무상 변수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만든다. 일의 필로소피를 정립하기 위해 반드시 적어야 할 것은 바로 일하는 인간으로서 자신, 그리고 한 명의 자연인으로서 자신의 상태에 관한 기록이다.

내가 지금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앞으로 무엇을 추구하면 살고자 하는지 중심을 잡고 싶다면 이 책이 방향키가 되어 줄 것이다. 우리는 일의 필로소피를 쥐고 더 많은 도전과 경험을 통해 배우고 성장해 나가야 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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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인스타는 안녕한가요 - 인스타그램으로 원하는 모습으로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일을 합니다
앤디파파(정진호) 외 지음 / 애플씨드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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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매일 흔들리는 감정을 경험하면서 조절하고 집중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무언가를 지속해 내는 자신감을 지닌 인플루언서 5인의 성장기에 관한 이야기이다. 한편에 묻어있던 편견을 버리게 되는 책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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