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위안 - 불안한 존재들을 위하여
알랭 드 보통 지음, 정명진 옮김 / 청미래 / 201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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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철학이라는 학문이 우리에게 던지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본문에 따르면 철학(Philosophy) 필로(PHILO, 사랑) 소피아(SOPHIA, 지혜)라는 단어의 그리스어가 어원이라고 한다. 지혜를 사랑하다. 지식이 아닌 지혜를 탐구함은 무엇보다 자신의 모습을 돌아 보게 하고 나아가 미래 지향적인 삶을 위함이 아닌가 싶다. 저자의 소제목들은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 봤을법한 이야기 거리다. 인기 없는 존재, 가난한 존재, 좌절한 존재, 부적절한 존재, 상심한 존재, 어려움에 처한 존재들을 위한 저자의 메시지에 귀를 기울여 본다.

 

인기 없는 존재들을 위하여, 소크라테스는 돈과 영향력은 자체가 미덕의 필요충분조건이 없다고 한다. 부유한 사람은 존경을 받을 수는 있지만, 존경은 어디까지나 그들이 부를 축적한 방식에 달려 있다. 빈곤이 결코 도덕적 가치의 판단 기준이 아닌 것처럼 말이다.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에서는 대기업 규제에 대한 목소리가 높다. ? 이는 대기업에서 축적한 부가 자연스레 하위 계층으로 흐를 것이라 생각하였던 경제 학자들의 예측이 100% 틀렸기 때문일 것이다.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이기에 그들은 제한 수는 없겠지만, 그렇다고 정부가 앞서서 보호할 시점은 아닌 싶다. 과연 이러한 대기업의 총수들을 바라보는 국민의 눈은 어떨까? 그들이 많은 부를 축적 했음 에는 분명하나 그렇다고 존경의 눈빛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돈이 없다고 무시당하는 사회, 어딘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삶이 지속되지 않을 죽음 이후에는 전혀 무서워할 것이 없다는 사실을 진정으로 이해한 사람에게는 또한 무서워 것이 하나도 없다고 한다. 행복에 있어서 필수적인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 대한 가치 기준이 내게는 있는가? 지금 나는 행복한가? 그렇지 않다면 무엇이 결핍되어서 인가? 지금 내게 있어 가장 중요한 행복의 요소는 무엇인가?

 

부적절한 존재들을 위하여. 몽테뉴는 말한다. 독서는 괴롭기 짝이 없는 게으름의 짓누름으로부터 나를 해방시켜 아니라 침울한 생각으로부터 해방 되기 위해서 그냥 책에 의지하라고. 자신이 현명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보았는가? 이러한 현명함이 독서를 통해 이뤄지는 것인가? 지혜를 얻고자 함인가? 지식을 얻고자 함인가? 권의 책을 읽더라도 삶의 통찰력을 이끌어 있는 . 지식이 아닌, 지혜를 추구하는 그리하여 가운데 행복을 추구할 있는 . 물론 지식도 지혜의 단편이겠지만 말이다.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행복하게 것이라 믿는 것들이라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니다. 또한 우리를 아프게 하는 것들이라고 해서 나쁜 것은 아니다. 오늘 나는 무엇을 추구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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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리석은 자에게 권력을 주지 마라 - 답답한 현실을 바꿀 분명한 해답
미하엘 슈미트-살로몬 지음, 김현정 옮김 / 고즈윈 / 201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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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모 사피엔스 아닌 호모 데멘스

결론적으로 보면 인간의 영민함 보다는 어리석음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저자는 오늘날의 위기는 우리가 만들어 놓은 어리석은 시스템에서 기인하고 있다고 한다. 무조건적인 현실 순응이 아닌 탈피하라!” 한다. 어리석음으로부터. 종교, 경제, 정치 문화, 교육의 측면에서 저자의 주장은 우리가 직면한 상황을 좀더 냉철하게 바라보게 하며, 넓은 시각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주문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도덕적 분개가 아니라 문화적 어리석음으로부터 탈피다”라고.

 

기독교, 아니 종교에 대해 회의론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옳고 그름을 따지기 보다는 저자는 종교 자체가 야기하는 폭력과 억압, 어리석은 광기에 의해 희생된 사람들을 이야기 하고 있다. 최근 미국에서 만들어진 이슬람 영화는 종교의 폭력적인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도대체 무엇을 위하여 종교가 존재하는 것인가? 본인의 안위인가? 부의 축적? ‘다름 인정하는 가치관은 종교에 있어서 받아들여 지기 힘든 같다. 물론 모든 종교인들이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일부 극단적인 이들의 선동에 의해 지극히 평범한 이들까지도 대열에 휩쓸리는 것은 아닌가 하고 생각한다. 통일교의 문선명 총재의 죽음은 누군가 에게는 비보가 것이고, 누군가 에게는 희소식이 것이다. 이러한 갈등을 야기하는 이유 또한 분명하다. 본인이 바로 메시아 임을 자청하였기 때문이다. 시비를 지금 가릴 수는 없겠지만, 우리는 특정 가치를 위하여 목숨까지도 바치는 맹목적인 모습까지도 있었다. 과연 종교라는 것은 서로 화합 없는 것인가? 어리석음에서 벗어 없는 것인가? 아니면, ‘어리석음 머무름이 지혜로운 것인가?

 

우둔한 경제인이 어떻게 세상을 파멸시키는가? 소비지상주의 시대에서 자본은 권력이다. 대선이 바로 앞이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경제는 가장 중요한 이슈임에 틀림없다. 부는 따른 거대한 부를 낳는 지금의 시스템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아래로 흐르지 않는다. 정체되어 있다. 도덕적으로도 지탄받아 마땅한 여러 기업인들이 있다. 삼성을 보자. S3 말이 많다. 출시 되지 얼마 되지 않아 요즘 다른 모델의 출시를 논한다.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된다. 다만, 이를 이겨 힘은 우리자신에게 있다는 것이다. 이겨낼 힘이란? 자신의 선택.

 

어리석은 자에게 권력을 주지 마라!. 집단적 어리석음은 바로 시스템에서 기인하기 때문에 과연 우리 스스로의 결정이 없이 중요하다. 그리고 지금의 현실을 타파하기 위해 우리가 일은 바로 지금 우리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다. 바로 우리가 있는 곳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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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본형의 신화 읽는 시간 - 신화에서 찾은 '다시 나를 찾는 힘'
구본형 지음 / 와이즈베리 / 201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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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시작은 작가의 한마디로부터 시작한다. “판도라의 상자에는 온갖 악덕과 고통이 희망과 함께 들어 있었는가?”라고 저자는 묻는다. 속의 등장하는 많은 신들의 이야기는 바로 지금 우리들의 모습을 대변한다. 절망은 과거에서 현재까지를 아우른다고 하면, 희망은 앞으로 다가올 일을 의미한다. 보이지 않는 미래지만, 기다릴 있다는 . 암흑가운데서도 가닥 줄기는 오늘을 그리고 내일을 살아갈 힘의 원동력이 된다.

 

다른 나를 창조하는 무한 에너지, 변화. 자신을 경영한다는 . 어떠한 가치를 우선순위에 놓고 자신을 경영할 것인지가 참으로 중요할 같다. 자신이 쫓아갈 가치에 의해 인생 후반부의 삶이 이를 반영할 것이기에 말이다. 자신의 내면에 존재하는 여러 모습들과의 조우를 통해 자신을 알아 가는 과정은 자신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어쩌면 걸림돌이 수도 있을 것이다. 파렴치한 자신의 모습, 광분한 모습 자신이 목표로 삼았던 가치에 위배되는 여러 모습들은 자아를 당황하게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이러한 부정적인 모습에 한해 나를 경영해 나가는 것은 아니다. 개인적으론 어떠한 상황가운데서도 의연할 있는 모습이 내가 추구하는 가치 중에 하나다. 성급하기 때문이다. 자신을 들여다 봄은 좀더 나은 자신을 경영하기 위한 걸음이기에 수시로 들여다 봐야 필요가 있을 같다.

 

톨스토이의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부분이 소개된다. 진정한 사내의 가치는 자신을 저주하는 자까지 사랑하고 용서할 있는 자라고 한다. 사실 마음속 깊은 곳에 좋지 않은 감정을 남긴 분이 있다. 머리 속으로는 용서하자 하는데, 마음이 선뜻 받아들여 지지 않는다. 이유가 뭘까? 생각을 해봐도 쉽사리 답은 나오질 않는다. 누군가를 이해하고 마음을 나누는 일이 아직까지는 내게는 너무나 힘든 일인 같다.

 

탐욕”. 미다스의 . 혹자는 말한다. 너무 부하지도, 너무 가난하지도 않고 평범하게 자신을 필요로 하는 곳에 거하는 삶을 원한다고. 탐욕의 끝은 무엇인가? 과연 나는 권력이라는 힘이 내게 주어진다면 이를 이롭게 사용할 있겠는가? 탐욕이라는 단어로부터 과연 자유스러울 있겠는가?하는 점은 미지수지만, 지금의 작은 권력을 원하고 있는 하다. 어디에 곳도 없으면서 말이다. 신들의 이야기가 아닌 추악한 인간의 모습을 통해 내가 진정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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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의 파스타, 콩수프
미야시타 나츠 지음, 임정희 옮김 / 봄풀출판 / 201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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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이 처한 상황이 결혼을 내게 조심스레 질문을 던지게 한다. 어떻게 살아 가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살아 것인지? 결혼을 두고 파혼 당한 주인공의 이야기가 남일 같지 않다. 내가 속의 주인공(아스와) 이었다면, 어떻게 했을까? 하면서 책장을 넘겼다. ‘나란히 걷고 있다고 믿었던 사람이 없어진다는 것은, 나란히 걷고 있다고 믿고 있던 길까지도 사라진다는 것이다라는 주인공의 고백은 어느 곳으로 발을 내딛을 몰라 방황하고 두려워하는 오늘 날의 많은 청년들을 염려 함이리라. 그리고 바로 나의 모습이다.

 

태양의 파스타’. 무슨 의미가 담겨 있는 것일까? 붉은빛의 이상한 파스타를 만들어놓고는 “태양의 파스타라고 말하는 롯카 이모. 언제나 당당하고 활달한 이모의 마디. ‘열심히 살아도 좋은 아니겠어라?’. 정말 열심히 살지 않아도 되는 걸까? 하고 반문해 보지만, 불확실한 미래의 두려움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롯카 이모의 의연하고 태연한 모습에서, 가운데 일련의 사건들은 불안해 보였던 삶에 조금이나마 위안이 된다. 여전히 불안하지만

 

삶이란 끊어지고 다시 이어짐에 반복이라상실감에서 오는 두려움을 이겨 내기 위해 롯카 이모가 제한하는 하고 싶은 것들의 리스트. 영화 BUCKET LIST 떠오른다. 죽기 전에 해봐야 것들. 언젠가부터 꿈이라는 단어가 삶의 구석에 조용히 자리만 잡고 있다. 다시 끄집어 내기에는 두려움이 앞서는 나이. 그런가?

 

어머니의 취미가 이탈리아 영화감상에 이탈리아어 공부였다는 사실을 알고 충격을 받았는지 자극을 받았는지 수는 없지만, 저마다 무엇인가를 위해 애쓰고 있다는 점을 자각한다. 타고난 것인 알고 부러워했던 재능도 노력의 산물이라는 점은 어쩌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해야 함을 일깨워 준다. 다만, 무엇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 바로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적성에 맞는 일인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한 판단 기준은 모호하다. 주인공을 움직이게 하였던 ‘콩’. 내게는 무엇이 있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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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미국영어 - 미국사회를 통해 본 영단어의 세계
김우성 지음 / 제이플러스 / 201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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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미국영어. 나의 업무는 해외 영업. 하지만 짧은 영어 실력 덕에 항상 사전을 켜놓고 있다는 사실. 다방면에 걸쳐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우선순위의 단어들이 소개된다. 그리고 무엇보다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 친절하게 설명 있고, 문화적인 배경까지도 접할 있는 책이다. 물론 대체적으로 어려운 단어들이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실생활에서 어떠한 상황에 사용되는지에 대한 감각은 아직 많이 떨어 지기에 오랜 시간을 두고 단어 단어 살펴 보았다. 지금은 속의 거의 모든 단어가 머릿속에 남아 있는 하다. 무턱대고 외우는 영어단어가 아니라, 단어가 함축하고 있는 배경을 이해 있기에 좀더 자연스레 머릿속에 각인 되지 않았나 생각된다.

 

다양한 분야를 고루 설명하고 있어서, 자신이 어떠한 분야에 취약한지 또한 쉽사리 있으리라 생각된다. 비즈니스, 여행, 문화 . 많이 사용되지만, 중요한 단어들. 얕을 수도 있지만, 자신이 부족한 부분은 이를 통해 넓혀 나가면 되리라 생각된다. 일독을 끝내고 손에 잡히는 그런 책이다.

 

오랜 시간을 들여 공부 해왔던 영어지만, 아직도 손에 붙잡고 있는 모습에 때론 좌절 때도 있지만 다시 시작한다는 생각으로 도전한다. 요즘 티비를 통해 어린 친구들이 자연스레 영어를 하는 모습은 한번 나를 좌절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배우고자 하는 모습이 대견스럽기만 하다. 언젠가 분명 정복하리라는 것을 알기에 오늘도 즐거이 들여다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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