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인문학 - 우리는 세상을 바꿀 작은 힘을 갖고 있다
이종혁.박주범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캠페인이란 말은 오래전부터 들어왔지만 별 생각없이 흘려보냈던 것 같다.

작가는 캠페인에 대해 " 인류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우리의 인식 개선과 행동 변화를 위한 개인과 공동체의 작은 외침이다" 라고 정의 하였다.

이 책은 인류 사회에 영향을 미친 ' 작은' 외침들을 소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무인도에서 혼자 사는 경우라면 캠페인이란 말은 생겨나지 않았을 것이다.

인류는 지구라는 거대한 배에 함께 탄 운명 공동체이기에 나의 문제는 너의 문제이며 모두의 문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세상은 문명이 발달하면서 오히려 양극화되고 개인주의적인 방향으로 흘러간다. 또한 자연이 파괴되고 지구환경은 급속히 악화되고 있다. 이러한 세상을 바꾸기위해서 우리는 함께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캠페인은 이러한 노력의 현장들이라고 볼 수 있다.

캠페인은 집단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조리를 개선하기위한 작업이지만 위로부터의 개혁이 아니라 아래에서의 쇄신이라는 점에서 권위적이지 않고 자발적이다.

작가는 세계 곳곳에서 변화의 바람을 일으킨 다양한 캠페인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시작은 미약하지만 놀라운 결과를 이끌어낸 과정을 감동적으로 전하고 있다.

이 책은 우리 주위에 존재하는 사회적 약자, 소수자, 환경적으로 열악한 사람들에 대한 관심 그리고 운명공동체로서 함께 지구별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마음의 문을 열어준다.

또한 이 책은 미래를 짊어진 청소년들에게 아주 유익할 것으로 보인다. 개인주의에 물든 그들에게 공동체 의식을 깨워주고 함께 살아가야 할 이유들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고 본다.

소외된 사람들과 고통 받는 사람들을 돌아보고 함께 성장해가는 성숙한 인간이 된다면 세상은 좀 더 아름다워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 책은 그러한 소망을 꿈 꿀 수 있는 작은 동기를 마련해 줄 것이다.


이 서평은 출판사 서평 행사에 따라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자유롭게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