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에나 있는 서점 어디에도 없는 서점 - 대형 서점 부럽지 않은 경주의 동네 책방 ‘어서어서’ 이야기
양상규 지음 / 블랙피쉬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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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중앙에 걸려있는 ‘어서어서’란 말이 ‘빨리빨리’란 뜻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기까지는 책을 읽기 시작한지 한참 지나야 했다. 하지만 책 표지만 조금 더 주의를 기울인다며 양 옆에 힌트가 있는 것을 발견할 수가 있다.


<어디에나 있는 서점, 어디에도 없는 서점> 이 책은 성공신화에 관한 이야기다. 하지만 일반 성공신화와 달리 이 책은 인상적인 표지와 더불어 내용도 다양한 맛을 낸다. 가벼운 생활문 같으면서도 성장 발전을 위한 자기 계발서 느낌이 나고 창업과 마케팅 전략을 가르쳐주는 사업서 같으면서 인생철학이 담긴 수필 냄새도 난다.

그래서 성공신화의 식상함을 주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독자의 마음을 열게 한다.


대형서점과 온라인 주문으로 동네 책방은 점차 사양길로 접어드는 시대에 지역서점을 계획한다는 것은 큰 도전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저자는 자신만의 철학과 노하우로 결국 성공을 이끌어 낸다. 월4000만원의 동네 서점이 되기까지는 많은 어려움과 노력들이 있었다. 이 책은 작가가 대학을 졸업하고 경제 활동에 첫발을 내 딛는 순간부터 오늘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겪은 여러 경험들을 소개하면서 자신의 삶의 철학을 밝힌다.


책은 유연하게 서술되어 있어서 뻑뻑하지 않고 부드럽게 읽힌다. 특히 상황을 묘사한 글이 영상처럼 눈 앞에 펼쳐져 마치 영화를 보듯 지나간다. 그리고 책방이라는 현장에 있는 것 같은 공간감을 느끼게 된다. 독자는 주인의 시선에 가담하여 손님들의 동태를 살핀다. 아이들이 책을 보면서 함부로 다루거나 한손에 아이스크림을 들고 한손으로 책장을 어렵사리 넘기는 장면들이 살 떨리게 느껴진다. 책이 손상되면 소규모서점에서는 손해를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책방과 책방주인에 대한 여유롭고 낭만적인 환상이 깨졌다. 개점 시간이 되면 문을 열고 책을 정리하고 앉아서 손님을 기다리는 것은 단지 보여지는 일부분이다. 작가는 이전에 했던 식당에 비해 서점일이 훨씬 압박감이 컸다고 고백한다. 그만큼 열정과 책임감을 가지고 있었다는 말이다. 이점이 작가가 지닌 남다른 마인드였고 성공신화를 이끈 가장 핵심적인 요인이라 생각된다.


작가는 처음 서점을 시작할 때 만일 책방이 망하더라도 자신의 멋진 서재를 꾸며서 사람들을 초대했다고 여길 것이라 마음먹었다고 한다. 그는 처음부터 매상에 얽매이지 않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여유롭게 대처했다.

책을 읽다보면 작가의 인품이 느껴진다. 일보다 사람을 우선시하고 관계를 형성하는 그의 생활태도는 많은 사람들의 호감을 불러 일으켰을 것으로 짐작된다.


코로나로 인해 무기력하고 지쳐있는 사람들에게 따뜻한 신선한 감동을 줄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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