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셉 골드스타인의 통찰 명상 - 삶의 불만족과 괴로움에서 벗어나 자유에 이르는 길
조셉 골드스타인 지음, 이재석 옮김 / 마음친구 / 2019년 8월
평점 :
품절


명상의 역사는 꽤 오래되었고 대중화 된 일도 수십년이 되었다. 지금도 명상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관련기업도 엄청난 매출을 올리고 있다. 한때 스티브잡스가 명상을 했다는 일상이 전해지면서 명상의 인기가 급상하기도 했다.

이처럼 명상이 각광을 받는 이유는 다양한 영역에 그 파급력이 증명되었고 개인과 집단에 긍정적인 효과를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출판계도 명상관련 서적을 앞다투며 내놓아 시중에는 관련된 책자들이 넘쳐나고 있는데 이 책도 그 중에 하나라고 보여진다.

명상은 크게 집중명상과 마음챙김명상으로 나누어지는데 이 책은 후자에 속해 있다. 집중명상이 어떤 특정 대상을 집중하는 것이라면 마음챙김명상은 현재 마음에 일어나는 현상을 집착없이 그대로 수용하는 방식이다. 책 제목은 '통찰명상' 이라고 명명지만 불교에 바탕을 둔 마음챙김명상이고 때문에 특정부분은 타종교인에게 이질감을 줄 수가 있으나 중심에서 벗어날 정도는 아닌 것 같다.

이 책이 타 명상서적에 비해 차별화된 점은 실천적 입장에서 기록하고 있다는 점이다. 기존 서적과 비슷한 내용도 담고 있지만 어떤 방법을 제시하기보다는 명상을 수행하면서 경험할 수 있는 실제적인 내용들에 관해 다루고 있어 효과적인 명상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예를들어 p129에보면 '판단하는 마음과 맺는 관계를 변화시키는 방법 세가지를 소개합니다. 이중 두가지는 내가 직접 알아낸 방법입니다. 아마 불교경전을 뒤져도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라고 개인적 경험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 책은 저자가 오래동안 명상을 수행하면서 직접경험하거나 가르침을 통해 수련자들에게 나타나는 공통된 문제를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신뢰성을 제공해 준다. 또한 명상을 방해하거나 부정적인 요소들에 대해서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저자가 체험한 사실을 바탕으로 기술하고 있기 때문에 명상 수련자들에게 실제적인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