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 연대기 - 세계사의 결정적 순간과 위대한 미술의 만남
이언 자체크 엮음, 이기수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미술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공존해 왔다. 따라서 역사와 분리된 미술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 책의 특징은 기존의 미술사들이 미술운동 및 사조 중심으로 기록한데 비해 년도에 따라 서술하고 있다는 것이다.

편집자는 미술과 역사는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다는 사실에 주안점을 두고 미술사를 전개하고 있는데 책의 하단은  마치 레일 위를 달리는 기차처럼 시간 열차가 연대표를 붙이고 당시의 큰 사건과 대표적인 미술작품을 매달고 달리고 있어 시간의 흐름 속에 미술의 변천과정을 슬라이드 보듯 감상할 수가 있다.

서술방식이 역사적인 토대 위에 미술을 엮는 방식이다 보니 객관적이며 균형 있게 구성되어있고 이론과 사상의 깊이보다는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안목을 제공한다.또한  작가의 작품성 보다는 시대적 배열에 중점을 두다보니 인기 있는 작가와 작품들에게 많은 지면을 할애했던 기존 미술사와 달리 다른 작품들에게도 균등하게 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그래서 고흐나 피카소의 작품을 많이 감상하려고 기대하면 실망하게 된다. 두 작가의 작품은 각각 대표작 한 점씩만 배치된다.  하지만 대가에 치여 간과되었던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들을 눈요기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는 점에서 상쇄된다.

아쉬운 점은 미술의 발달과정이 이야기 중심이 아니라 연대중심이고 작품해설 역시 형식에  맞추다보니 백과사전과 같은 딱딱한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하지만 인내하면서 완독하고 나면  미술사와 세계사를 동시에 섭렵하는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머리 속에 뒤섞여 있는 그림들을 시대별로 구획정리할  수 있다는 점과 필요에 따라찾아 볼 수 있도록 왼쪽 상단에 구간별로 연도가 적혀있어 사전처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술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소장할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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