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년 2 - 1916-1920 3·1혁명과 대한민국임시정부 (박시백의 일제강점기 역사만화) 35년 시리즈 2
박시백 글.그림 / 비아북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왕조실록 완간 후로 조금은 더 오래 쉬지 않으시려나 했던 박시백 님의 차기작이 생각보다 빨리 나왔네요. 후속작이라는 말이 걸맞을 수 있을 만하게 조선에 뒤이은 근현대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35년이라는 명쾌한 제목을 달고 있는데요, 가장 큰 초점은 독립운동사에 맞춰져있다고 하겠습니다. 작가 역시 머릿말을 통해서 수동적으로 쥐어진 독립이라는 통념에 가려진 자생적인 독립의 노력을 그려보고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고요. 


 역시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오는 것은 화풍일텐데요, 조선왕조실록이 알록달록, 아기자기한 느낌이었다면 이번 작은 더 극화적인 느낌입니다. 원색 대신 혼합색을, 그것도 색의 종류를 줄여서 쓰고 있습니다. 캐릭터도 얼굴이나 체형이나 좀 더 길쭉길쭉해졌고 말이죠. 차분하고 무거운 느낌에 맞게 내용에서도 전작의 유머는 찾아볼 수 없네요. 



 2권에서는 16년부터 20년까지를 다루고 있는데요, 당연히 3.1운동이 전면에 부각됩니다만 실은 이러한 엄청난 에너지를 받아내어 만들어진 임정의 정통성이야말로 작가가 하고 싶은 이야기였던 것으로 보이네요. 되도 않는 정통성 논쟁을 통해서 임정의 가치를 훼손하려 들었던 전 정권에서의 행태를 보면 거기에 자극받은 부분이 있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되기도 합니다. 자신의 1의 이익을 위해서 다른 사람의 10의 이익을 무시하려 드는 답답한 행태는 일제 시대의 친일파의 행태에서 현재의 정치가의 행태에까지 비슷하게 반복되고 있네요. 한편으로는 하나의 잘못이 뒤이은 잘못으로 확대 재생산되기 마련이라는 점을, 그래서 끊어낼 지점에서 정확하게 청산해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기도 하고요.



 역사에 나름 관심이 있는 편이라고 생각했습니다만 독립운동사, 특히 임정 전후의 복잡한 세력관계와 계파들은 혼란스럽기 그지없네요. 이름조차 알지 못했던, 그래서 죄책감을 느끼게 되는 많은 독립운동가들의 이름도 처음 접하게 되었고요. 언제나 그렇듯 역사책은 정확성 논란이 있을 수밖에 없겠는데요, 문외한인 저의 눈으로는 저자가 최대한 건조하게 책을 쓰려고 의도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해묵은 다툼이 해묵은 다툼이 아닌 우리의 현실에서는 이러한 조심스러운 접근도 당연하다면 당연할 터인데요, 다양한 사상의 계파가 드러나는 독립운동사를 그려냈지만 심각한 비판이 나올 부분은 없으리라고 생각되네요. 만화라는 형식도 그렇지만 내용적으로도 대중서로 접근하기에 부담이 없는 책이라는 생각입니다. 부분부분 묘하게 산만하고 후루룩 흘러가버렸던 조선왕조실록에 비해서 집중력이 높다는 인상도 받았고요. 3권의 책이 나왔고 앞으로 7권으로 완간될 예정이라는데요, 어떻게 전개되고 마무리될지 궁금해지는군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