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작가'가 선정한 오늘의 시
작가 편집부 엮음 / 작가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올해로 7년째를 맞이한 ’작가가 선정한 오늘의...’ 시리즈 중 ’시’ 편이다. 어쩌다보니 오늘의.. 시리즈를 다 읽어 보았는데, 가장 마음에 든 것은 ’시’ 편이었다. 소설 편은 내용이 다소 빈약하다는 인상이 있었고, 영화 편은 선정작에 대해 그다지 공감이 가지 않았기 때문인 듯.. 개인적인 취향이 작용한 바이지만, 시 편이 가장 풍부하면서도 다양한 색깔을 띄고 있다고 생각한다. 

구성은 ’오늘의 소설’ 편과 동일하다. 전반부에 ’오늘의 시’라는 이름으로 대표시라고 평가된 시 100편 정도를 싣고 있으며, 후반부에는 25편의 대표 시집을 선정하여 ’오늘의 시집’이라는 제목으로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에 선정에 참가한 심사위원들의 평가를 좌담의 형식으로 실어내며 책을 마무리 짓는다. (시를 작가의 이름에 따라 ㄱ, ㄴ, ㄷ... 순으로 실어둔 것이 왠지 애교스럽게 느껴지기도 했지만..) 아쉬운 점이라면 시집 파트의 소개가 다소 빈약한 편인지라 차라리 마지막에 실린 심사위원의 평가를 읽고 성향을 가늠해보는 쪽이 낫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런 류의 책이라면 어떠한 기준으로 대표작을 뽑았는가가 중요하겠지만, 문인도 아니고 분석에 취미가 있는 것도 아닌 나로써는 평가라는 부분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다. 다만 여러 시인들의 다양한 시를 모듬으로 맛볼 수 있다는 즐거움을 누렸을 뿐... 다행스럽게도 이 시리즈는 특별한 경향성이 없는지 비교적 다양한 성격의 시를 실어내주어 더 반가웠던 것 같다. 정형시도 적지 않았던 점도 놀라웠다. 그리고 관념적인 시가 많이 실리지 않았을까 했는데 서정적이고 감각적인 시도 다수 실려 있어 ’뭔 소리냐 압박’이 적었던 것이 좋았다. 시 끝에 시작노트가 실려있어 이해의 틀을 제공해주었던 점도 눈에 띈다.  

시를 읽는 이유야 다양하겠지만, 나는 내가 보지 못하던 것을 보고 듣지 못하던 것을 듣는 시인의 감수성을  추체험이라도 해보고자 시를 읽는 것이 아닌가 싶다. 아직도 시든 뭐든 분석이라도 해서 ’이해’하고자 하는 욕망을 버리지 못하고 있지만, 조금 더 성장해가면 그런 욕망도 조금씩 덜어낼 수 있지 않을지? 책을 덮으며 생각해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샹해요 2010-05-23 2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