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월급쟁이 생존 부동산
박진혁 지음, 정광진 그림 / 북탐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 취향을 말하자면, 사실 실용서는 별로 선호하는 편이 아닙니다. 그나마 경제학 서적까지는 흥미로워 하지만 한단계 더 나아간 주식, 투자 등의 책에는 거의 흥미가 없는 편이죠. 하지만 매번 같은 부류의 책을 읽다보면 가끔은 새로운 분야에도 고개를 돌려보고 싶은 기분이 드는데요, 그런 때에 마침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네요. 월급쟁이도 아니고, 사실 부동산에 크게 관심이 있는 것도 아닌 상황이니 이 책을 읽는 동인은 아슬아슬한 수준이겠습니다만 책의 형식이 만화이다 보니 문턱이 좀 더 낮게 느껴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카카오 페이지에 연재되었던 작품이라고 들었는데 그래서인지 꽤 뚜렷한 스토리 전개가 있는 편입니다. 투자의 세계에 막 발을 들여놓은 3명의 친구들, 그 중에서도 기자일을 하는 김신의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펼쳐지죠. 경매 투자에서 큰 손해를 볼법한 상황에서 여자친구의 삼촌으로부터 도움을 받게 되고, 이후로 그를 멘토로 삼아서 하나하나 부동산 투자에 대한 지식을 쌓아가게 되는 전개인 것이죠. 아파트 고르는 법이나 부동산 정책, 분양받고 대금을 치러가는 과정, 재개발 등등 상당히 다양한 분야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만화의 형식을 따르게 되면 정보량이 부족하게 마련입니다만, 이 책에서는 상당히 빽빽하게 내용을 채워두고 있어 정보량이 만만치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물론 워낙 부동산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 보니 용어 자체가 낯설고 그것을 소화하는 것부터 채워가야 했기 때문에 더 그렇게 느껴졌을지도 모르겠지만요.



 스토리 라인을 따라가는 것을 의식하고 있는 전개이다 보니 설핏 설명없이 넘어가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등장하는데요, 그런 부분은 별개의 꼭지로 챕터 마무리에 설명을 붙여주어서 다행스러웠습니다. (물론 후반부로 갈수록 말풍선의 개수가 늘어나면서 설명이 부족하다 말하기 민망하게 될 정도로 나아갑니다만..) 헛다리 짚는 이야기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순전히 취미 차원에서 이 책을 읽어본 사람으로써 하나 덧붙이게 되는 것은, 등장인물들이 하나같이 비호감스럽다는 점이었네요. 뚜렷한 스토리 라인이 있다고는 해도 목표성을 가지고 쓰여진 스토리니만큼 투자 내지 돈벌기의 절박함을 강조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짜여져 있는 것인데요, 그런 기능에 봉사하는 캐릭터니만큼 편향성이 지나치게 설정되어 있는 것이죠. 다소 자극적인 것은 단순화라던가 독자의 흥미를 끌기 위해서인 것이라고 볼 수도 있겠고, 캐릭터가 설정되면서 자기개발적인 동기부여를 강조하게 된 것은 저자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펼쳐나간 것일 수도 있겠다 싶기도 한데 어떨지 모르겠네요.



 큰 위험부담 없이 부동산 투자에 발을 들여놓을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만화의 형식으로 잘 펼쳐낸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에 흥미를 가지게 했던 스토리 라인이 후반부로 갈수록 거부감을 가지게 만든 것은 아이러니이기도 했습니다만, 정보에만 집중하여 읽어간다면 꽤나 흥미롭게 읽을 수 있으리라 보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박진혁 2020-08-01 19: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
˝1000만원으로 시작하는 짬짬이 부동산 경매 투자˝
˝만화 월급쟁이 생존 부동산˝ 저자 박진혁 입니다.
좋은 평가에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