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으로 보는 셰익스피어 - 번뜩이는 지성과 반짝이는 감성으로 나를 포장하자 눈으로 보는 시리즈
히라마쓰 히로시 지음, 박유미 옮김 / 인서트 / 2015년 7월
평점 :
품절


 

 서양 문학사에 있어서 고대의 호머만큼의 무게감을 가지는 것이 셰익스피어가 아닐까 싶네요. 물론 영국 제국주의 시대의 상황에 힘입은 바가 크다고는 하지만, 간접적으로라도 그의 영향력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얼마나 잦은가 생각해보면 그의 업적을 얼마나 대단한지 느끼게 됩니다. 영어에 관심이 많은 저는 영단어의 어원에 대해서 자주 찾아보는 편인데요, 놀라울 정도의 어휘가 셰익스피어로부터 비롯되었더군요. 그리고 그런 그의 영향력은 미술사에서도 적지않게 느껴지나 봅니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소재로 한 다양한 미술작품만으로도 책 한권을 만들어냈으니 말입니다.

 

 

 근대의 미술작품은 대부분 신화 속 소재를 대상으로 삼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제법 많은 작품들이, 특히 낭만주의 사조의 작품들이 셰익스피어에게서 영감을 얻고 있습니다. 셰익스피어 작품의 소재나 시대적 배경을 생각하면 당연하다면 당연한 일이려나요? 아무튼 로미오와 줄리엣, 줄리어스 시저, 햄릿, 오셀로, 리어왕, 말괄량이 길들이기, 한여름밤의 꿈, 헛소동 등에 이르기까지 그의 전작품이 그림으로 묘샤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네요. 작품 속 어떤 장면을 그려낸 것인지 주석도 따라 붙어있고 말이죠. 그렇다곤 해도 밀레이의 유명한 '오필리아'나 매독스 브라운의 '셰익스피어 초상'을 빼고는 죄다 처음보는 작품들이었어요. 그림은 커녕 셰익스피어 소설 자체도 읽어본 것이 열손가락 안쪽이고 보면 세상은 넓고 아직 볼것은 많이 남아있다고 자각하게 되는군요^^;

 

 

 대부분의 그림이 직관적으로 눈을 사로잡는 화려한 것들이었기에 보는 내내 즐거웠습니다만, 못지않게 읽어보고 싶은 셰익스피어 작품의 목록도 머릿속에 그리게 되었습니다. 특히 희극과 역사극 쪽은 꼭 읽어보고 싶어졌어요. 책장에 꽂아두었다가 소설을 읽어가면서 다시 한번씩 꺼내보면 좋겠다 생각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