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보르자크, 그 삶과 음악 우리가 사랑하는 음악가 시리즈 14
닐 웬본 지음, 이석호 옮김 / 포노(PHONO)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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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노 시리즈가 꾸준히 출판되고 있군요. 이번 음악가는 드보르자크네요. 클래식 음악에 있어서는 절대음악이 묘하게 추앙받아서 그런지 민족주의적 음악가는 뭔가 조금 덜 평가받는다는 인상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민족적 색채가 강하다보니 뽕기(?)를 연상시키는 면이 있어서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특히 드보르자크의 경우, 빵빵 터뜨리는 것이 강하고 선율 위주의 작곡을 했기 때문에 더 그렇기도 하고요. 개인적으로도 그의 9번 교향곡을 들었을때, 속시원하긴 한데 뭔가 민망한 구석이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해서 그닥 가까이하지는 않았던 편이고요. 그런 그의 음악을 새롭게 듣기 시작한 것은 첼로 협주곡을 통해서인데요, 로스트로포비치의 연주를 듣고 제대로 한대 맞은 듯한 느낌을 받았더랬죠. 제가 생각한 이상의 깊이와 감동을 받았던 것인데요, 그 후로는 피아노 오중주나 현악사중주, 그리고 다시 한번 교향곡까지 듣게 되었습니다.

 

 체코는 변방인듯 변방 아닌 클래식 강국인데요, 스메타나나 야나체크의 명성 위에 역시 드보르자크가 놓이겠지요. 사실 완벽하게 민족주의적인 스메타나에 비해 드보르자크는 그래도 좀 더 보편적인 음악을 추구했다고 하겠는데요, 그래서인지 좀 더 적극적으로 부와 명성을 추구했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것은 사실 가난했던 어린 시절의 집안 사정에서 기인한 바도 크겠지요. 유명한 작곡가들을 보면 대부분 멀든 가깝든 혈연적으로 음악적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환경에서 살아간 경우가 많은데요, 그는 가난한 푸줏간 집안의 자식이었고 그런만큼 당연히(!) 그의 아버지는 아들이 음악가의 길을 가는 것을 반대했다고 하네요. 그럼에도 큰아버지 등의 도움에 힘입어 오르간과 비올라 등을 배웠고 와중에 스메타나와도 만나게 되고요. 인생이 있어서 선택이 중요한 것은 두말할 것 없겠습니다만, 드보르자크 역시 작곡가의 길을 택하면서 그러한 선택을 하네요. 봉급은 더 적지만 작곡할 시간이 나는 직업을 택한 것이죠. 그리고 마침내 공모전에 참가하여 브람스의 눈에 들게 되고 그때부터 작곡가로써의 명성을 얻어가기 시작합니다.

 

 책은 전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적극적으로 사진 자료 등을 활용하여 당대의 현실을 실감나게 보여줍니다. '신세계로부터'나 '아메리카' 같은 곡이 탄생하게 된 배경도 세세히 드러나있어 눈길을 끄는군요. 미국 여행이 그에게 있어 얼마나 큰 영향을 주었는지 잘 드러나고 있지요. 민족주의적이었지만 세계적이기도 했던 드보르작의 면모가 흥미롭습니다. 이번 시리즈도 실망스럽지 않았네요. 다음 편도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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