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매3 수능파이널 VOCA + 매3 수능연계 EBS 분석 VOCA - 전2권 - 2015 수능 영어 대비 파이널 어휘, 2014년 매3 시리즈 2014년
키출판사 영어학습방법연구소 엮음 / 키출판사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수능도 슬슬 코앞이네요. 영어의 경우, 지금쯤이면 대부분의 고3 수험생들이 연계교재 풀이에 열을 올리고 있겠지요. 기본 4가지 교재를 다 풀어본 학생도 꽤 있겠고요. 요맘때쯤 되면 눈이 가는 것이 연계변형문제집이나 봉투 모의고사, 혹은 총정리 단어집이 아닌가 합니다. 사실 연계교재의 경우 단어가 잘 정리되어 나오는 편입니다만, 단어를 모아둔 단어집을 하나 정도 가지고 다니면서 꾸준히 복습해주는 것도 편의성 면에서나 효율성 면에서나 필요한 부분이겠지요. 영어교재에서 강세를 보이는 출판사라면 마더텅이나 능률 등이 떠오릅니다만 요새 키출판사에서도 출간 도서를 확장하고 있는 듯 하네요. 특히 매3문이 호평을 얻은지라 시리즈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구성이나 내용 면에서 개인적으로 마음이 듭니다. 이번에 나온 단어집도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았고요.
 
 파이널 어휘집은 2종류로 출간되었던데요, 하나는 근 5년간의 기출 단어를 중심으로 연계단어를 더한 파이널이고요, 다른 하나는 연계단어만을 집중적으로 모아놓은 연계 EBS 분석입니다. 전자는 보라색 표지, 후자는 녹색 표지인 것도 눈에 띄네요. 공통적으로 1일당 학습량을 정해두어 35~40일만에 일독을 끝내도록 해두고 있습니다. 흔히 볼 수 있는 방식이지만 지금처럼 기한이 정해져있는 때에 마지막으로 정리해야할 때는 꼭 필요한 구성이지요. 

 

 

 파이널 단어장은 5주 분량에서 각 주마다 다의어, 빈출어, 숙어, 구동사 등을 차례대로 나열하고 있습니다.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다의어 파트였는데요, 밑에 예문을 써주고 문장에서의 뜻을 추론한 후 단어 옆에 써있는 여러 개의 뜻 중에서 정답을 고르도록 하여 일종의 사지선다형으로 구성한 점이었습니다. 두꺼운 책이 아님에도 이렇게 알차게 페이지를 활용한 점은 아주 마음에 들더군요. 또 단순히 단어장으로 구성하지 않고 숙어를 다수 포함해준 점도 좋았고요. 수능 지문 해석에 있어서 다의어가 얼마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지는 아는 사람이라면 다 알고 있을 겁니다. 그리고 원서 인용 지문으로 인해서 회화적 표현 내지 구어적 표현을 암기해두지 않으면 해석이 만만치 않다는 점도 있겠고요. 그런데 이 책은 그 두 지점을 정확하게 포착하고 있는 듯하네요. 부록으로 깨알같이 혼동어나 반의어도 실어준 점도 짚어두고 싶고요.

 

 

 반면 EBS분석 단어장은 상대적으로 평범하다고 하겠습니다. 연계단어를 보기 편하게 묶어 두었다는 점, 그리고 날짜별로 분량이 정해져있어 기한을 정해놓고 학습하기에 좋다는 점에 의의를 두어야할 것 같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분량 문제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전자가 선집인 반면에 후자는 모음집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후자가 더 두꺼워졌거든요. 수능까지 아직 기간이 좀 남아있고 연계교재를 끝내지 못한 학생들도 적지 않으므로, 일단 연계분석 단어장을 보고 말그대로 파이널로 정리하면 기간이 딱 맞아떨어지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추천할만한 단어장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