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입학사정관제, 멘토를 만나다 1 - 개정된 학생부종합전형 어떻게 준비할까? 입학사정관제, 멘토를 만나다 1
전용준.송민호.임정현 지음 / 미디어숲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입학사정관제가 시행된지도 제법 시간이 흘렀는데요, 갈수록 다양해지는 입시제도의 와중에서도 입학사정관제는 슬슬 자리를 잡아가는 것 같습니다. 요새 일반적 수험을 제외한 입시제도는 상당히 길게 기간을 잡고 꾸준하게 준비를 하지 않으면 안되는 경향이 있는데요, 입학사정관제는 정말 일찌감치 맘먹고 준비하지 않으면 안되는 제도인 것 같습니다. 그만큼 학생은 물론이고, 그 이상으로 부모님이나 선생님들의 관심이나 준비가 필요한 것도 사실이고요. 저 역시 하는 일도 있고 해서 입학사정관제라는 제도에 대해서 관심이 있었는데요, 저는 어쩌다보니 포트폴리오 위주로 짜여진 2권을 먼저 읽고 뒤늦게 1권을 이제 읽게 되었습니다.



책은 가장 기본이 되는 학교생활기록부로 시작되고 있습니다. 이어 개별적 활동의 측면에서 독서활동이나, 특기, 봉사활동, 공모전 활동 등을 각론적으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 작성 및 면접법에 대한 내용이 나오고 마지막에는 합격수기가 실려 있네요. 두드러지게 마음에 드는 것은 실제 학생들이 작성한 모범적인 글들이 예문으로써 다양하고 풍부하게 실려있다는 것입니다. 작성법 자체도 중요하지만 역시 어떤 내용을 담아내는 것이 좋은가에 대한 이해가 더 중요하지 않은가 생각하는데요, 그런 면에서 이 책의 실례들은 상당히 좋은 지침이 될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두려움이 느껴지고 막막하게 다가오는 것이 공모전 준비가 아닌가 싶은데 그 내용도 빠지지 않고 꼼꼼하게 실려있습니다. 공모전 정보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을 뿐 아니라 어떠한 공모전이 적절한지 고르는 방법, 그리고 성공사례도 실려 있고요. 그리고 꼭 입학사정관제가 아니라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마지막에 실린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면접법입니다. 기타 입시제도에서도 자기소개서와 면접은 빠지지 않고 있으니까요.

2권을 먼저 읽었다는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2권은 주로 포트폴리오 작성과 관련된 내용으로 모범사례가 실려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다보니 저는 2권을 읽으면서 실제 입학사정관제의 형식에 대한 내용이 없어 당황한 면이 있었는데요, 역시 1권을 먼저 읽어보고 2권을 읽는 것이 맞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2권을 읽지 않고 1권만 읽어도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가닥을 잡는데는 충분할 것 같기도 하고요. 학부형이나 선생님들에게 좋은 가이드가 될 수 있는 책이 아닐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