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히스토리 - 한 권으로 읽는 모든 것의 역사
데이비드 크리스천 & 밥 베인 지음, 조지형 옮김 / 해나무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빅 히스토리'라는 책 이름으로도 연상할 수 있는 바이지만 이 책은 우주의 탄생부터 현대 인류의 문명까지 '인간이 알아낸 우주와 인유릐 역사'를 정리해본 책입니다. 당연히 제대로 덤비자면 수천, 수만권의 책으로도 감당하기 힘든 주제겠는데요, 실제 책의 두께나 구성은 상당히 담백합니다. 큰 줄기만 짚어가는 것이라고 할까요? 그리고 당연하다면 당연한 이야기이겠습니다만 내용구성으로는 인문과학보다는 자연과학적인 내용에 무게중심이 실리고 있는 듯하고요. 그러다보니 과학잡지를 출간하는 출판사에서 간간히 출판해주는 과학교양 요약서를 연상하게 되는게 사실입니다.



요약하여 서술하는 방식이라고 했습니다만 이 책은 그 중에서도 특정 주제를 문제로 제기하고 그에 대답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빅 히스토리란 무엇인가?'로 시작하여 '빅뱅에서 무엇이 나타났는가?', '별은 우리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지구와 생물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 '무엇이 인간을 독특하게 했는가?' 등의 화두를 던지고 그에 대답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여백이 있는 구성에다가 글투는 다큐멘터리를 연상시키는 투라서 책을 읽는다기보다 TV 프로그램을 읽는 것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는군요. 그만큼 수월하게 읽히고 막히는 부분도 없습니다. 한편으로는 독특한 내용이 없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 대해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독자라면 좀 심심하게 느껴질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맥락에서겠습니다만 인류 출현 이전보다는 이후의 파트가 더 재미있게 느껴지기도 하더군요. 해석의 여지가 있기 때문이랄까요?



빌 게이츠가 지원하는 프로젝트라는 부분을 너무 강조해둬서 뭔가 거창한 것을 기대한 독자분들이 많지 않을까 싶은데요, 그러면 오히려 실망할 수도 있으리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평범하게 과학 교양 입문서 정도로 기대하고 보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그런 기준으로 보자면 상당히 보기 편하고 깔끔하게 잘 요약된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아이들에게 읽기 권하기에도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