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페르노 1 로버트 랭던 시리즈
댄 브라운 지음, 안종설 옮김 / 문학수첩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꽤 오랜만에 댄 브라운의 신작이 나왔네요. 어쩌다 저쩌다 보니 그의 소설은 전부 다 읽어본 셈이 되었습니다. 팩션의 전통은 얼마나 거슬러 올라가야할지 제 얇은 지식으로는 알 수 없습니다만 최근의 대중적 인기의 선두에는 댄 브라운의 '다빈치 코드'가 있었음은 사실일텐데요, 개인적으로는 '다빈치 코드' 이전의 작품도 상당히 재밌었습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오히려 그 후의 작품은 재미가 덜했던 것 같습니다. 지나치게 자기 복제가 심해졌기 때문인데요, 돌아온 이 작품은 어떨까 궁금하더군요.

 

 이번 작품은 단테의 '신곡'을 모티브로 잡고 있습니다. 그의 작품을 읽어본 사람들이라면 모두들 알고 있겠습니다만, 그의 소설은 전통적 모티브와 현대적 모티브를 반반 섞어내어 스토리를 짜내곤 하는데요, 전통적인 모티브가 신곡이라면 현대적인 모티브는 인구론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지나치게 많아진 인구로 인해 인류의 미래가 절망적이라고 판단한 한 과학자는 치명적인 바이러스를 유포하기로 마음 먹습니다. 그리고 늘 그렇듯 '공연히' 그 바이러스가 숨겨진 장소를 단테의 신곡에서 발상을 얻은 장소에 숨겨두지요. (물론 그래야 우리의 주인공 로버트 랭던이 활약할 여지가 생겨나겠지만요^^;) 그리고 그런 그를 도와주는 천재적이고 당돌한 미모의 여주인공이 그를 도와줍니다.

 

 여기까지만 이야기해도 눈치채셨겠지만 이번 작품 역시 상당히 심각하게 전작의 구조를 복사하고 있습니다. 반쯤 읽고서 자기 복제가 확정되었다고 느꼈을 때 다소간의 아쉬움을 느꼈습니다만, 가장 부족하게 느껴졌던 부분은 단테의 모티브를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팩션이 '사실'을 차용한다고 해도 어디까지나 소설에 '봉사'하도록 변형하는 것은 당연히 필요한 과정입니다. 특히 대중소설이라면 '사실'을 왜곡해버릴지라도 소설의 재미로 상쇄하여 용서하게(?) 되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번에는 '사실'의 퍼즐화와 다음 퍼즐로의 연결 방식에서 상상력 부족과 기계적 차용이 심하게 느껴지더군요. 그러다보니 퍼즐 자체에서 흥미가 느껴지지 않는 것입니다. 물론 전작처럼 헐리우드 영화를 연상시키는 빠른 전개와 반전 및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사회적 이슈를 짬짜면처럼 버무려낸 솜씨는 나쁘지 않습니다만, 전작을 보지 않은 사람이나 만족할 정도이지 저처럼 그의 전작을 몇편 본 사람이라면 지루하다고 느낄 수 밖에 없어 보이네요.

 

 그래도 가장 재밌게 느껴졌던 부분을 꼽자면 여주인공의 캐릭터 설정입니다. 전작의 히로인들과 궤를 같이 하면서도 색다른 다층성을 가지고 있어 소설을 이끌어나가는 힘이 되었다고 보입니다. 그리고 인구론과 관련된 결말은 몇몇 사람에게서는 분노(?)를 불러일으킬 여지도 있어 보이는데요, '다빈치 코드'의 종교적 논란 때문에 엄청 큰 재미를 보았던 댄 브라운이 다시 한번 이슈를 만들어보자 작정하고 짜넣은 이야기라는 것이 눈에 보이네요. 종교적 문제에 대한 감흥(?)이 적은 저로써는 '다빈치 코드'의 이슈화도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만, 이번 작품은 관심을 가질 여지조차도 없어 보이네요. 너무 작쥐적이고 의도적 편견이 가득하거든요.

 

 기다림에 비해서는 아쉬움이 큰 작품입니다. 평범하게 다른 작품들과 비교해보면 나쁘지 않은 대중소설입니다만, 글쎄요, 이 정도로는 그의 이름을 기억하는 사람이 늘어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이네요. 뭔가 변신이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