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교과서 고전 읽기 - 고전을 미리 읽어두면 교과서가 쉬워진다! 사고뭉치 5
박홍순 지음 / 탐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 요약집에 대한 수요가 점점 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어른들도 이름난 고전 중에 읽어본 것이 많지 않은 터인데 중학생 아이들에게 다양한 고전을 읽을 것을 바라는 것은 무리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독서라는 건 사회 혹은 가정의 분위기에 의해 유도될 수는 있어도 외부적으로 강요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지요. 특히 글이라는 매체보다도 훨씬 매혹적인 매체들이 넘쳐나고 있는 마당에 아이들이 고전에 눈을 돌리기를 바라는 것은 어른의 욕심인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논술이라는 '교육과정'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으니 결론은 요약집이라는 타협이 되겠지요. 인간이 습득하는 대부분의 지식이 3, 4차적 지식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이것도 문제삼을 것 없지 않은가 싶기도 합니다만 역시 눈에 보이는 불균형은 불편하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네요.



잡설이 길었습니다만 이 책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고전 20권을 소개하고 있는 책입니다. 제목대로 교과서에서 인용되는 책을 중심으로 삼고 있는데요, 각 꼭지의 처음에 해당 고전이 인용된 교과서 내용을 명시하는 것이 눈에 띄는군요. 이어지는 내용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서 구어체를 택하고 있는데요, 적절한 선택이라 생각되네요. 작가는 어떤 인물인지, 작품이 쓰여진 시기의 사회상은 어떠했는지, 그리고 해당 작품에서 한 부분을 인용하여 그것이 어떤 주제로 이어지는지를 설명해나갑니다. 마지막으로는 그 주제의 현대적 의미에 대해서 고찰해보고 있고요. 고전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한 층위를 내포하고 있다는 점일 텐데요, 사실 이것을 하나하나 뜯어보기 시작하면 요약집이 될 수 없겠지요. 교과과정과 가장 관련된 하나의 층위를 선택하여 그것에 대해서만 차근차근 설명하는 방식을 택했는데요, 당연하면서도 현명한 방식이라고 하겠습니다.



깔끔하게 잘 정리된 요약집이라고 하겠습니다. 읽기도 편하고 이해도 쉽고요, 특히 논술 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는 화두들을 말미에 잘 정리해준 것이 마음에 들더군요. 대상 독자의 수준을 잘 맞추어 쓴 책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확실히 요새 나오는 학습서들은 빈틈없이 수준이 높다는 생각을 하게 되요. 수요가 질을 높여준다는 법칙은 출판계에서도 여지없이 적용되나 봅니다^^; 아무튼 독서를 싫어하는 아이들이라도 필요성을 느끼고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자각하면 필요한 책은 읽더라고요. 읽어두라고 권할 수 있을만한 책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