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 이펙트 - 세계적인 인문학자가 밝히는 서구문화의 근원 10 그레이트 이펙트 2
알베르토 망구엘 지음, 김헌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2년 10월
구판절판



[10 그레이트 이펙트]라는 이름을 달고 나온 시리즈 중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 편입니다. 이미지상 근래 많이 출간되고 있는, 고전을 요약하여 소개하는 시리즈가 아닌가 생각했었는데요, 예상과는 다소 다른 책이었어요. 고전의 내용을 소개하는 책이 아니라 저자에 대한 설명, 고전이 쓰여진 배경, 시대에 따라 변모해가는 의미, 시대별 영향, 다양한 해석의 소개, 현대적 의의 등을 모아낸 논문집과 같다고 할까요? 판형도 작고 두께도 두꺼운 편은 아닙니다만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은 아니었어요.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는 서양 문화의 근간이 되는 이야기라고 알려져있죠. 저의 경우, 로마사에 관심이 있어 관련된 책을 읽다보니 자연스레 호메로스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더군요. 로마인들이 워낙 호메로스를 사랑해서 로마사 곳곳에서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의 흔적을 발견하게 되거든요. (사실 요약본이나 관련 서적은 몇권 보았으나 원문으로는 보지 못했는데요, 고전을 원문으로 보는 것은 만만치 않은 용기가 필요한 것 같기도 해요.) 이 책은 아주 다양한 부분에서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를 살펴보고 있는데요, 호메로스의 실존여부에서 시작하여 기독교, 이슬람 세계에서 호메로스는 어떻게 받아들여졌는지, 베르길리우스와 단테가 어떻게 두 책을 활용했는지까지 다양한 이야기들이 이어집니다. 로마사에 관심이 많은 저는 베르길리우스 이야기가 흥미롭더군요. 베르길리우스는 그리스 작가 호메로스를 라틴 작가로 재탄생시킨 인물이거든요. 로마인들은 이 두 권의 책을 알레고리 내지 전범으로 삼았고 그 영향력은 로마 전체는 물론 후세, 그리고 현재에까지 이르게 된 것이지요. 이것이 단테의 신곡 속 베르길리우스와 이어져 또 하나의 고전으로 탄생하는 것을 보노라면 상상력의 근간으로써 고전이 가지는 힘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됩니다.



기대했던 것보다 상당히 무게있는 책이었습니다. 시리즈의 다른 책들을 보니 [종의 기원], [인권](??), [성서], [꾸란], [자본론] 등 고전 중의 고전이라고 할 책들을 소재로 삼고 있더군요. [인권] 편과 [전쟁론] 편은 다소 이질적으로 보이는데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지금 점찍고 있는 책은 [꾸란] 편이네요. 성서와 한뿌리이자 대척인 [꾸란]은 그 영향력을 생각해볼 때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할 책인데 간접적으로도 접해본 적이 없으니 호기심이 생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