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 과학 2012.12
우등생논술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 / 2012년 11월
품절



겨울답게 남극 펭귄으로 장식된 우등생 과학 12월호입니다. 과학동아와 라이벌 관계를 이루는 해법의 우등생 과학 시리즈는 이번에 처음 만나봅니다. 해법에서 3권이나 되는 학습용 월간지를 내고 있다는 것도 최근에야 알게 된 것입니다만, 좋은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영역에서든 최소한의 경쟁이 존재해줘야 발전하고 성장하는 것 아니겠어요? 독서평설, 과학동아 등과 좋은 라이벌 관계를 이루며 발전해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등생 과학의 첫인상은 일단 화려하다는 점이네요. 하나 하나의 꼭지의 길이는 상당히 짧은 대신 굉장히 다양한 분야의 내용을 소개하고 있더군요. 특히 글보다는 사진이나 그림 등 시각적인 면에 좀 더 중점을 두고 있다고 생각되고요. 얼핏 정보가 부족한 것 아닌가 싶을수도 있겠습니다만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책이라는 점에서 좋은 선택이 아닐까 싶군요. 집중보다 멀티태스킹이 강한 아이들에게는 과학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점,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과학의 본질이라는 점을 부담없이 각인시켜 주는 것이 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만드는 시발점이니까요. 저만 하더라도 처음에 책을 펴들고 글을 읽지 않고 사진만 훑었는데도 내용이 궁금해지는 꼭지가 너무 많았으니 아이들에게는 두말할나위 없을 것입니다.



종이공작이나 그리기 등의 방식으로 직접 손발을 놀릴 수 있는 꼭지를 제법 많이 확보해준 것도 눈에 띕니다. 단순히 눈으로 보는 것보다는 간단하게나마 손을 놀리는 쪽이 각인 효과도 높고 흥미 유발도 되겠지요. 프랙털 카드로 만드는 종이접기 크리스마스 트리가 특히 인상적이었어요. 그리고 눈에 띄지 않게 구석구석 퀴즈풀이를 박아두어 한번 더 볼 때 복습이라도 할 수 있게 배려해둔 것도 빠뜨리면 안되겠네요. 책의 절반 정도가 만화 꼭지였던 것도 놀라웠는데요, 역시 아이들에게 가장 친근한 접근 방식이 만화라는 판단 때문이었겠지요?



지난 달에 보았던 우등생 논술과 비교해보면 일단 시각적으로 훨씬 화려하고 내용도 역동적입니다. '공부다'라고 생각하게 되면 거부감을 느끼는 것은 어른아이 할것 없을 텐데, 그러한 압박감을 주지 않는 좋은 편집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댓가랄까, 너무 빨리 읽어버릴 수 있게 만들어졌다는 점도 부정할 수는 없겠지만요. 그저 아이 근처에 툭 던져두기만 해도 관심을 가지고 읽게 되는, 그래서 과학과 세상에 그 관심을 돌릴 수 있도록 공들여만든 책이라고 하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